[교육학] 학생의 학업문제의 이해와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도입
2. 학업문제의 이해
3. 학업문제 관련변인
4. 학업문제와 요인의 이차원적 통합 분류
5. 학교학습의 부적응 : 학습부진
6. 학습부진에의 학습전략
7. 학업상담의 사례
8. 마무리
9. 참고문헌
- 본문내용
-
5. 학교학습의 부적응: 학습부진
학업문제의 이해에서 살펴보았듯이 학업문제는 등의 학업관련 문제뿐만 아니라 학업문제로 인해 미치는 다른 요인들 까지 포괄하는 개념이었다. 이러한 다양한 학업 문제 중에서 ‘학교학습에서의 부적응’은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으로, 최근 소위‘학습부진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이를 반영하는 예이다. 따라서 우리는 여러 학습 문제 가운데 ‘학습부진’에 관해 좀 더 알아볼 필요성이 있으며 이번 글에서는 학습부진의 현상적 측면과 더불어 관련 지도 및 상담에 대해서도 살펴보자.
5.1 학습부진에 대한 탐색적 접근
학습부진의 개념은 모호한 포괄적인 용어이므로, 보다 좁은 의미의 정의 및 해석이 필요하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명확하게 구분은 어렵지만 학습부진을 좁게 해석하여 다른 유사개념들과 변별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⑴ 학습지진(slow learner): 지적 능력의 저하로 학업성취가 뒤떨어지는 아동. 지능수준 하위 3 ~ 25%
⑵ 학업저성취(low achievement): 성취수준이 하위에 속하는 아동. 잠재능력에 대한 고려 없이, 하위 5% 혹은 하위 20%의 아동을 지칭
⑶ 학업지체(academic retardation): 국가적인 학년, 학기별 학습목표에 비해 뒤처지는 아동
⑷ 학습부진(underachievement): 잠재적 지적 능력에 비해 학업 성취가 낮은 아동
⑸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 기본적인 언어 및 수리 능력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데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아동. 개인적인 차이에서 기인. 특수교육 대상자.
5.2 학습부진의 유형 및 특성
5.2.1 학습부진의 유형
- 참고문헌
-
9. 참고 문헌
• 김계현 외 6명, 『학교상담과 생활지도』,학지사, 2009, p101-134
• 이시형,『공부하는 독종이 살아남는다.』,2009.
• 황매향,「학업문제 유형분류의 탐색」,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