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심리] 중.고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학교상담 실태와 학교심리학 서비스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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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학교 장면에서의 심리서비스
학교심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팀 접근,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2. 방법
연구대상
측정도구
절차
자료 분석

3. 결과
학생상담 실태
교사의 학생상담활동 참여
학교심리학 서비스의 필요성

4. 논의
추후 학교 심리학 도입에 앞서 고려해야 할 학교심리자의 역할과 기능
제한점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심리학, 교육학, 상담학, 학교사회복지학 등 학계를 중심으로 학생의 건강한 발달과 적응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학교 장면에서 전문적인 심리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증가하고 있다. 학생들은 그들의 활동시간 대부분을 학교에서 지내기 때문에 문제해결과 문제예방의 두 측면에서 심리서비스를 용이하게 제공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 학교장면에서의 심리서비스는 대략 3가지 정도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첫째, 학교 조직 안에서 법적, 제도적 절차가 마련되어 있는 학교 상담교사제도를 통한 활동, 다른 하나는 학교 조직에서 제도적으로 규정되지는 않았지만 시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학교사회사업 활동, 마지막으로 학교가 속한 지역 사회 안에 있는 대학교의 학교정신보건사업팀이나 보건소가 그 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이다.
특히 우리나라 학교 장면에서는 상담교사의 제도를 통하여 학생상담활동이 제공되어오고 있기에, 본 연구에서는 우선 중, 고등학교에서 직접 학생상담활동을 하는 교사들과 일반 교과담당 교사들을 대상으로 현재 운영되고 있는 학교상담의 실태를 알아보고자 한다.

학교 장면에서의 심리서비스
■학교심리학의 정의
미국 심리학회의 정의에 따르면, 학교심리학은 아동과 청소년 및 그들의 가족, 그리고 학교 교육의 과정에 관하여 학문적, 실제적 관심을 갖는 심리학의 한 전문 영역으로서, 심리평가와 개입, 예방,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과 청소년들이 건강한 발달을 이루고 효과적인 교육적 및 심리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긍정적인 학습 환경을 도모하는 분야이다.
미국 학교심리학자들의 또 다른 대표적 단체인 전국 학교심리학자 연합회에서는 학교심리학자가 모든 아동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그리고 지지적인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교사, 학부모, 정신건강 전문가들과 함께 팀을 이루어 자신이 가진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는 전문가로 기술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심리학회 산하 분과학회로 2002년에 학국심리학회 산하 학교심리학회가 설립되었다.
■학교심리학 서비스의 전달모형
전통적으로 학교심리학 서비스는 ‘의뢰 -> 검사 -> 배치’의 모형에 의존하였다. 따라서 학교심리학 서비스의 주요 대상은 대부분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학생 또는 이미 특수교육 대상자로 진단되어 평가를 받아야 하는 학생들이었다.
그러나 대안적 서비스 전달모형으로 전환되면서 학교심리학 서비스의 수혜 대상이 장애학생들에 국한되지 않고 학교에서 잘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과 건강하게 잘 적응하고 있는 학생들을 포함하게 되었다.
이처럼 학생들이 요구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서비스를 학교에서 제공하려면, 학생 문제에 관련된 전문가들이 팀을 이루어 협력할 필요가 있다. 학교 장면에서 전문가들이 함께 팀을 이루어 심리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는 학교-기반(school-based)방식과, 학교가 지역사회 정신건강 서비스 전문기관과 연계를 맺는 학교-연계(school-linked)의 방식이 있다.
■학교심리학자의 역할과 기능
학교 심리학자는 학교 장면에서 장애 학생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에 부적응적인 일반 학생들과 건강하게 성장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리적, 사회적, 행동적 측면을 평가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과 문제의 조기발견 및 예방의 활동을 전개하도록 전문적 훈련을 받은 전문가이다. 학교 조직에 대한 이해와 교사, 부모 및 다른 전문가들과의 협력적 관계를 통해 모든 학령기 아동/청소년의 학업, 정서, 행동, 사회성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려는 데 주력한다.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학교심리학자의 역할과 기능은 크게 직접적 서비스(예, 아동과 청소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상담 및 심리치료, 평가)와 간접적 서비스(예, 부모, 교사, 기타 정신건강 전문가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자문, 교사나 부모가 실시할 수 있는 개입 프로그램의 계획, 연구)로 분류된다. 학교심리학자의 역할과 기능은 크게 평가, 예방 및 개입, 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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