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생의 학업문제의 이해와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도입
학업문제의 심각성.
학업문제의 정의
학업문제의 유형
학업문제 관련 변인
‘변화 가능한 개인변인’의 범주화
학업문제와 변인의 통합 분류
학교학습의 부적응: 학습부진
학습부진의 특성
학습부진의 재개념화
학습부진아 교육을 위한 노력.
학습전략의 정의
인지전략의 분류
학업상담의 과정
본문내용
이번 발표에서는 학습 문제 중 가장 두드러지는 문제 가운데 하나인 ‘학습부진’에 초점을 맞춰 이를 살펴보고, 상담을 통해 해결하고자 함.


( 이 내용을 담은 연결고리가 될 페이지를 만들려고 하는데 아직 뭘 넣어야 할지 모르겠어서..)


학습부진은 주관적인 판단에 따른 것
학습부진은 그 원인들의 결과적인 증상이자 신호

→ 이를 바탕으로 학생의 잠재력 발현을 방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상담)교사의 역할

20세기 중반 이후 학습부진 문제에 대한 관심 증대

학습부진은 다양한 요인들의 조합이 아동의 생활과 복잡하게 상호 연관되어 나타나는 문제


인지전략
① 시연전략
암송, 복사, 자구적 노트정리

② 정교화 전략
매개 단어법, 심상, 장소법, 의역, 유추생성

③ 조직화 전략
결집, 기억 조성법, 핵심아이디어 선택, 망상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2 3 가족과 친구 관계 중 친구
  • 학생들이 산만해지지 않도록 한다.퀴즈를 맞출 때 소란스러워지지 않도록 한다.9. 단원 평가 계획1) 대단원 평가 : 청소년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에서는 이론적인 내용의 습득을 중점적으로 하고 이해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간단한 4지선다형 객관식 문제로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파악한다. 2) 청소년기의 관심과 고민에서는 이론적이고 형식적인 내용 보다는 실제 학생의 심리 상태와 고민 등에 가깝게 다가가고 현재의 문제를 해결 하는 것에 중점

  • [학교복지] 학교사회사업
  •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으며, 또한 교도교사들이 학생지도나 진로 상담뿐만 아니라 일반과목에 대한 수업도 담당하여야 하므로 학생들을 위한 충분한 시간의 배려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할수 있다. 학교폭력, 가출, 자살, 학업중퇴, 임신, 약물남용, 범죄에서부터 정신장애, 정신질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교 부적응 문제들이 걷잡을수 없이 심각해져가고 있는 반면,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학교의 기존 대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 학문의 이러한 속성으로 인해 교육학이 나 상담학 등의 인접 학문을 응용하여 실천해 봄으로써, 사회사업 고유의 이론은 물론 인접학문의 이론을 검증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터전을 제공한다. 따라서 사회사업학과 인접학문의 발전을 위 해서도 학교사회사업은 필요하며, 이를 통하여 학교사회사업은 전문직의 정체성을 더욱 풍요롭게 할 수 있다.2)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에서 이

  • [학습동기유발]학습동기유발의 개념, 학습동기유발의 요인과 학습동기유발의 매체, 학습동기유발의 모형 및 학습동기유발의 전략 분석
  • 학생의 동기 유발 문제와 학습 부진 등을 이해하고, 설명하고 또한 개선하는 데 반드시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학습지구력 혹은 학업에 많은 시간을 투입하는 것은 학습결과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결정요인이 된다. 동기 심리학은 동기의 강도와 지구력 간에 강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고 가정한다. 즉, 학업에 대한 동기가 강하면 강할수록 학습에 시간을 더 많이 보낸다는 것이다. 학습활동의 시발과 지구력은 동기와 견줄 수 있는 특성의 수와 강

  • [생활지도] 제11장 영역별 상담활동 -학업문제 상담
  • < 11/21 생활지도 발표> 교육학과제11장 영역별 상담활동 : 학업문제 상담Ⅰ. 학업문제의 이해Ⅱ. 학습장애Ⅲ. 학업문제의 상담Ⅳ. 학업문제 상담사례Ⅰ. 학업문제의 이해1. 학업문제의 요인들1) 선수학습의 결핍- 이전 공부의 부족 상황 때문에 성적이 하락한다는 것이다. 교육과정은 대개 쉬운 내용부터 어려운 내용으로 발전하도록 짜여 있는데, 어느 한 시점에서 중요한 내용을 제대로 공부하지 못하면 이후의 내용을 이해할 수 없는 경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