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전문성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사의 전문성은 왜 강화시켜야 하는가?
Ⅱ.교사의 전문성이란 무엇인가?
Ⅲ.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
1. 교원 승진 제도의 개선방안
2. 현직 연수 제도의 개선 방향
3.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선방안
4. 교원 행정업무 경감 정책의 개선방안
5. 교원 성과상여금 제도의 개선방안
본문내용

학자
교사 전문성의 구성 요인
정태범(2000)
1. 학습자 파악능력
2. 교과내용 구성 능력
: 교과에 대한 해박한 지식 + 적절한 학습전략
3. 학습자료 개발 능력
4. 교과 지도(적절한 수업 방법 능력)
김혜숙(2003)
1. 교과 전문성
1) 교과에 관한 지식
2) 교수법에 대한 능력
2. 학급 경영 전문성
1) 학급 관리자로서의 지도성
2) 학급 관리 능력
3) 학생 상담 및 지도능력
3. 교육자적 인성
1) 평생학습자로서의 자기 계발 능력
2) 가치, 태도, 동기, 안목, 상상력
조동섭(2005)
1. 지식 기반 전문성
1) 일반교육학 지식
2) 교과내용 지식
3) 교과수업 지식
4) 상황지식
2. 능력 기반 전문성
1) 수업수행 능력
2) 학급경영 능력
3) 학생상담 능력
3. 신념 기반 전문성
1) 교직적 인성
2) 교직관
3) 소명의식
4) 태도
Shulman(1987)
1. 교과내용 지식
2. 일반교육학 지식
3. 교육과정 지식
4. 교육학적 내용 지식
5. 학습자 및 학습자 특성에 관한 지식
6. 교육적 상황에 관한 지식
7. 교육의 목적·가치 및 철학적·역사적 배경에 관한 지식
Grossman(1990)
1. 일반 교육학 지식 및 교과지식
2. 교육학 내용 지식
3. 상황 지식
Fincher &
Shcempp(1994)
1. 학습자 지식
2. 교과내용 지식
3. 교육과정 지식
4. 교육학적 지식
5. 수업지도 지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의 수업 전문성
  • 교사가 행하는 수업도, 모종의 목적 달성을 위한 것이고, 그러기 위하여 특정 지식이나 기술이 동원되지 않으면 안된다는 주장을 담고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 주장이 타당성을 지니기 위해서는 교사가 행하는 수업의 목적은 무엇이고, 그 ‘전문적인’ 수업을 위해서 교사가 가지고 있어야 하는 자질은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레포트에서는 ‘밥그릇 지키기’를 위한 변명에 불과하다고 끊임없이 거론되는 교직의 전문성에 대하여 그

  • [교장선출보직제][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교장선출보직제의 중요성, 당위성, 내용과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문제점에 따른 및 교장선출보직제의 도입방안, 향후 교장선출보직제의 기대효과 분석
  • 전문성과 행정의 전문성은 다르다3. 소규모 학교 등 작은 학교에서는 어떻게 교장을 뽑나, 그리고 4년씩 순환하는 전보 내신제에서 어떻게 교장을 선임하나4. 공모제와는 무엇이 다른가5. 교총의 수석교사제 주장에 대하여Ⅴ. 교장선출보직제의 내용1. 교장임용 후보자의 기준과 역할 2. 순환전보제에 따른 교장의 임기3. 선출방식4. 교장임용의 취소 5. 교감직의 폐지6. 경과기간의 범위7. 순환전보제와 근무평정제도8. 소규모 학교 등 작은 학교의

  • [교육학]바람직한 교사의 자질과 역할
  • 교사의 속된 사회성을 부정하였다.교직을 성직으로 생각하는 곳에서는 자연히 교사들에 대하여 세속적인 사회생활, 정치적 양식, 사회적 양식까지 금지하고 부정하게 된다. 그리고 종래 교사는 마음의 이방인이라는 말을 듣게 되고 사회적으로나 인간적으로 완전히 소외된 상태에서 언제나 고독한 존재로 있어 왔던 것이다.3) 교사를 지식의 전달자로 보고 교사의 전문성을 부정하였다.전통적인 교직관에서는 교사는 다소의 학식만 있으면 누구나 교

  • [보육교사론] 가정에서 해야 할 많은 부분이 보육기관 혹은 보육교사에게 맡겨지고 있는 실
  • 교사 양성 교육기관이 제공하는 교육과정의 구성과 유사한 사설 시설들이 난무하여 관련 경력의 증명도 남발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 전반적인 불신이 팽배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선정에 있어서 이러한 제도적인 보완과 실기 교육과 현장실습의 강화를 늘리고 학력도 보육의 질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이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봐야 할 것이다. 참고로 보육교사 전문성에 대하여 보육교사 2급보다는 보육교사1급이 전문성이 더 높은 것으

  • 교과 논리 및 논술 A형, 영유아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와 근무 의욕
  • 교사회, 2001년). 보육의 양적인 팽창으로 인해 더욱 나은 질적 보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이경,2002년;이소희,2005년) 이제 교육과 보호 중 어느 것이 우선인 가에 대한 논의에서 벗어나 두 가지 기능을 통합한 질적 보육으로 발전하고 있다(이기숙,2004년). 본 과제에서는 보육교사에 대한 전반적인 사회적 인식, 보육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그리고 보육교사 본인의 인식과 근무의욕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본론1. 보육교사의 역할 보육의 개념을 살펴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