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에 의해 재탄생한 황조가 - 비평과 상상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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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29 /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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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에 의해 재탄생한 <<황조가>>
-비평과 상상사이 논문과 비평사이라고 하려 했다. 왜냐하면 <<황조가>>에 대한 여러 논문을 바탕으로 내용 정리를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각종 국문학 서적에 실려 있는 글은 논문의 형식을 띤 것도 아닌 것도 있었다. 게다가 나의 글은 비평으로 보기에는 객관성이 떨어졌다. 물론 비평과 상상사이라는 부제도 부적절해 보인다. 상상의 범주가 지나치게 허구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의 의견이 다소 비약적이고 지극히 주관적인 것을 감안해 논문과 비평사이보다는 비평과 상상사이가 나을 거라 여겨 부제를 달았다.
고등학교, <<황조가>>에 대해서 배웠다. <<황조가>>의 작가는 유리왕으로 그는 짝을 잃은 슬픔을 노래했다. 또 <<황조가>>는 현전하는 최고의 개인적 서정시이자 집단 가요에서 서정시로 넘어가는 단계의 고대가요로 그 문학사적 의의가 출중했다. 표현상의 설의법과 대조, 선경후정의 구조는 <<황조가>>의 이해를 도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의 감상 수준은 그리 높은 것이 아니었다. 왜냐하면 고대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이론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작품을 이해하기 보다는 전달받았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고대 작품 분석의 다양한 견해를 정리하고 그 정리에 대한 몇 가지 의문을 제기하고자 한다.
먼저, <<황조가>>가 실려 있는 <<삼국사기>>를 보자. <<삼국사기>는 김부식이 사대주의를 표방했다느니 역사를 왜곡했다느니 하는 식의 논란의 여지가 있는 역사서이다. 또 삼국의 역사를 고려 인종 때 작성한 김부식이 어떤 기록을 참고삼았는지 의문이다. 게다가 역사가로서 그는 자신의 가치관에 기반을 둔 역사서 작성을 하지 않았겠는가. 우리의 일기만 봐도 그렇다. 대개 일기(日記)라는 어원의 의미와 달리 특별한 일이나 기억에 남는 일을 기록하니 말이다.(물론 아닌 경우도 있지만) 어쨌거나 이와 같은 <<삼국사기>>에 대한 몇 가지 의문을 남겨둔 채 고대 가요 <<황조가>>를 이야기하려 한다.
<<황조가>>는 그런 <<삼국사기>>에 실린 역사적 기록의 일부이다. 신라의 역사를 가장 먼저 서술한 <<삼국사기>>의 권 제 13 고구려 본기 제 1 유리왕 3년의 기록(현대역)은 다음과 같다.
유리왕 3년(서기전17년), 가을 7월에 離宮(이궁)을 골천에 지었다. 겨울 10월에 왕비 송씨가 돌아가시니, 왕은 다시 두 女子(여자)를 繼室(계실)로 얻었는데 하나는 禾姬(화희)로 골천 사람의 딸이고, 하나는 雉姬(치희)로 漢人(한인)의 딸이었는데 두 여자는 사랑을 다투어 서로 화목하지 못하였으므로 왕은 양곡의 동서에 二宮(이궁)을 짓고 각각 두었다. 뒷날 왕은 기산에 田獵(전렵)을 나가서 칠일 동안 돌아오지 않았는데 두 여자는 서로 쟁투하여 화희는 치희를 꾸짖기를 너는 漢家(한가)의 婢妾(비첩)으로 어찌 무례함이 심한가?하니 치희는 부끄러워하면서 원한을 품고 집으로 돌아가 버렸다. 왕은 이 말을 듣고 곧 말을 달려 쫓아갔으나 치희는 노하며 돌아오지 아니하였다. 이 때 왕은 잠깐 나무 밑에서 쉬는데 꾀꼬리들이 모여들므로 이에 느끼어 노래하기를 펄펄 나는 꾀꼬리는 암수 서로 정다운데 외로운 이내 몸은 뉘와 함께 돌아갈꼬?(翩翩黃鳥 雌雄相依 念我之獨 誰其與歸)하며 탄식하였다.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82, p.52
이 기록을 통해 <<황조가>>가 유리왕의 기록에 삽입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여러 국문학자들은 배경설화와 관련지어 혹은 관련짓지 않고 다양한 작품 분석을 하였다. 그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역사적 맥락에서 읽기
대부분의 글이 작품분석에 있어 ‘역사성’을 중시하고 있으며, 그것을 바탕으로 크게 서정시와 서사시, 집단창작과 개인(유리왕)창작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또 애초에 한시였는지 아니면 우리가요였는지에 대한 논란도 확인가능하다.
⑴ 서정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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