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정읍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백제 시가(百濟 詩歌)의 남은 자취
1. 달을 향한 시적 자아의 정서적 위안
2. ‘즌 데’의 숨겨진 의미
3. 기다리며 바라는 마음―望夫石
4. 수제천[壽齊天]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기다리며 바라는 마음―望夫石
“정읍(井邑)은 전주(全州)의 속현(屬縣)이다. 그 고을의 사람이 행상을 하였는데 오래도록 돌아오지 않았다. 그의 처가 산의 바위에 올라서서 바라보다가 남편이 밤길에 해를 입지나 않을까 걱정한 나머지 진흙탕의 수렁을 비유하여 노래를 불렀다. 세상에 전하기를 재에 올라가 남편을 바라보았던 돌이 남아 있다고 한다.”
<고려사 악지>의 <정읍사>에 관한 기록의 전문이다. 우리가 <정읍사>를 상고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초적이고도 중요한 문헌임은 물론이다.
구체적인 배경 이야기를 알 수 없는 <정읍사>를 작가 문순태는 기록에 살을 붙여 정읍시 신정동 샘바다 마을을 배경으로 소금장사 도림과 그의 아내 월아 사이의 슬픈 사랑 이야기로 완성시켰다. 장삿길에서 징병당한 도림은 신라군과 싸우던 중 얼굴에 흉측한 상처를 입은 데다 계속되는 전투로 고향에 돌아가지 못한다. 이를 알 리 없는 월아는 <정읍사>노래를 부르며 오매불망 남편을 기다리다 망부석이 된다는 내용이다.
여기서 정읍이란 현재 편재 상 전라북도 정읍시에 들어가 있으며 이를 통해 ‘全져재’가 전주 장터를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정읍사>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정읍이 지금 전주의 속현이었느냐, 아니냐는 것은 굳이 따질 필요가 없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全져재’로 아니면 ‘져재’로 읽어야 옳은지도 우리가 이 작품을 해석하는 데는 별로 관계가 없다. 전주에 있는 장터인지, 아니면 온 장터를 헤매는지, 어쨌든 중요한 것은 장사를 나간 남편이 아무리 기다리고 기다려도 들어오지 않고 지금의 상황이다. 그래서 고개 마루의 바위에 올라서서 돌아오지 않는 임을 기다리며 바라고 걱정하는 마음에서 부른 노래이며 기다림의 정서가 짙게 베어 나오는 노래이다.
『그러면 잠시 백제의 다른 작품에서는 어떤 내용을 다뤘는지 알아보자. ‘기다림’은 고금의 시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종종 등장하는 주제이다. <禪雲山歌>에서도 부역나간 남편이 기한이 지났는데도 돌아오지를 않아서 그 아내가 禪雲山에 올라가 바라보며 부른 것이고 <方等山曲>은 방등산에 웅거한 군도에게 납치를 당했던 한 부인이 자기 남편이 구출해 주기를 고대해도 오지를 않아 부른 것이라 한다. 이 노래는 적굴 속에 붙잡혀 있는 아내를 구해내지 못하는 남편을 풍자한 뜻이 있다고 하니 이 역시도 기다림이 원망으로 바뀐 경우가 될 뿐이다. 이처럼 백제의 노래 5 편에서 3편이 ‘기
- 참고문헌
-
한국고전시가론, 신정문화사, 정병욱, 102~108p
한국고전시가작품론, 집문당, 정병욱, 197~202p
고전시가의 작품세계와 형상화, 역락출판사, 이승남, 47~49p
정읍사(그 천년의 기다림), 이룸, 문순태,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