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세시가론] 안민영의 작품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목차
-
1. 생애와 시대상황
2. 작품세계 주요 경향 및 특징
3. 작품의 소개 및 해설
4. 시가사적 의의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작품세계 주요 경향 및 특징
안민영의 작품은 182수가 남아있다. 기존의 연구를 살펴볼 때, 심재완 심재완,「금옥총부연구」, 청구대 논문집4. 1961.
은 이들 작품을 •대원군을 위주한 왕실, 종친, 관대(官臺)에 관한 송수가(頌壽歌), •박효관을 중심한 사우, •명승고적 유람가, •팔도기녀와의 염정, •부운생애가(浮雲生涯歌)로 나누었으며, 황순구 황순구,「안민영론」, 무애 양주동박사 고희논총. 1972.
는 •한정류(43수), •인물류(19수), •하황(賀況)류(20수), •사상류(19수), •찬양류(18수), •별리(別離)류(19수), •화목류(10수), •영사(詠史)류(7수) 등으로 나누고 있다. 이런 다양한 주제의 작품은 크게 세 가지로 다시 나누어, 안민영 작품의 초기(1827~1863)에 해당하는 풍류시조 93수, 중기(1864~1873)에 나타나는 상층지향의 시조 64수, 말년(1873~?)의 인생회고시조 18수로 분류해서 살펴볼 수 있다.
안민영의 생애 가운데 제1기에 창작된 시조작품은 ‘풍류시조’로서의 성향이 강하다. 이 시기, 안민영은 금강산 등의 명승지를 유람하면서 풍류생활을 보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과정에서 박효관을 비롯한 풍류객들과의 교유, 수많은 기녀들과의 사랑으로 자신의 가객으로서의 고뇌와 번민을 달래게 된다 이 시기에 안민영은 신분적 한계에 대한 고뇌와 함께, 가객으로서 스승 박효관과 함께 정악(正樂)을 전승할 것인가, 아니면 당시의 시대적 추세에 따라 민속악의 확충・발전에 기여할 것인가 하는 문제로 상당 기간을 번민하며 보냈던 것으로 여겨진다.
. 풍류생활 속에서의 박효관과의 관계, 기녀와의 애정, 다른 풍류객들과의 교유등을 노래한 이 시기의 시조는 안민영 작품의 절반가량을 차지한다.
이후, 안민영의 시조는 주로 자신의 후원자인 대원군과 우석(又石) 이재면(李載冕). 흥선대원군의 장남으로, 대원군과 함께 안민영의 후원자였다.
, 왕실을 송축하는 성격을 띤다. 대원군은 가객들의 적극적인 후원자가 되어 물적 토대를 마련해주었는데, 안민영 또한 스승 박효관과 더불어 대원군과 밀접히 교류한다. 이를 통해 그는 신분적 한계(평민 혹은 서얼)로 인한 꿈의 좌절을 어느 정도 해소한다. 이는 안민영이 대원군 및 그의 왕실 일가에 고마움을 표하는 송축시를 짓게 하는 발단이 된다. 이 시기의 시조는 조선 초기에 창업과 군주를 드높이던 악장문학과 비슷하지만, 악장이 왕실과 국가 전체의 안녕을 기원하는 사대부 집단의 보편적 감성에 대한 당위성을 반영한 반면, 안민영의 작품은 대원군일가에 대한 개인적 사은의 뜻이 주를 이룬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안민영의 말년에는 인생회고조의 작품들이 나타난다. 1873년 흥선대원군의 하야 이후, 낙향하여 풍류생활을 이어가던 안민영은 부인과의 사별, 스승 박효관을 비롯한 지인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진동혁 역주,『한국고전문학전집-시조Ⅲ』,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6.
- 심재완,「금옥총부연구」, 청구대 논문집4, 1961.
- 황순구,「안민영론」, 무애 양주동박사 고희논총. 1972.
- 고미숙,「안민영의 작품세계와 그 예술사적 의미」, 한국학보 17권 1호, 1991.
- 김전수,「안민영의 시조연구」, 대구대 교육대학원, 1989.
근세시가론 - 안민영의 작품세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