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의 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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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들어가며

2.1. 3 ‧ 1 운동 전후의 현실과 문학적 대응
2.1.1. 신소설의 종언과『무정』의 출현
2.1.2. 식민지 계몽주의의 또다른 모습 : 우울한 배회와 암담한 현실
2.1.3. 3 ‧ 1운동과 1920년대 작가들의 등장 : 현실-정신의 괴리와『만세전』의 이상하고도 놀라운 성취
2.1.4. 현실과의 조우와 소설의 변화, 그리고 새로운 경향의 출현과 근대문학의 분화

2.2. 1920년대 소설의 등장과 전개
2.2.1. 1920년대 소설의 형성기반
2.2.2. 유미주의의 두 가지 성격
2.2.3. 개성과 식민지 현실의 낙차
2.2.4. 사실성의 획득과 시선의 문제

2.3. 한국 근대시 형성과정의 쟁점과 그 향방
2.3.1. 한국 근대시 형성과정을 어떻게 볼 것인가
2.3.2. 상징주의와 자유시운동의 경과와 의미
2.3.3. ‘신시 논쟁’의 쟁점과 의의
2.3.4. 주요한의 국민시가론과 언어민족주의
2.3.5. ‘근대시인’ 이상화

2.4. 카프의 성과와 문학사적 위상
2.4.1. 카프의 탄생과 해산
2.4.2. 카프의 문학논쟁
2.4.3. 카프와 리얼리즘 소설의 발전
2.4.4. 카프의 문학사적 성과

3. 나오며

본문내용
2.2.3. 개성과 식민지현실의 낙차

1920년대 염상섭 소설에 대해서는 『만세전』을 전후로 한 소설적 변모가 중요하게 논의된다. 초기 3부작으로 불리는 「표본실의 청개구리」「암야」「제야」등과 『만세전』이후 발표된 「해바라기」「고독」「윤전기」「밥」등의 소설 성격이 큰 결절을 보이기 때문이다.
초기 3부작에서는 지향의 좌절에 따른 인물의 고뇌를 그려내고 있다. 『만세전』에 그려진 조선의 모습은 이인화의 지향과 봉건적 현실의 낙차에 의한 것이라고 보는 것이 정당하다. 정신적 매개를 통해 인격을 완성하려는 지향과 문명에서 뒤처진 식민지 현실간의 괴리에서 염상섭이 택한 길은 둘의 낙차를 통해 후자를 응시하는 것이었다. 『만세전』을 계기로 염상섭 소설은 변모가 나타난다. 돈이라는 무소불위의 힘 앞에 무기력하기만 한 인물군상을 그려나갔으며, 대상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대상에 대한 철저한 관찰로 이어졌지만, 그것은 현상적ㆍ표피적 관찰에 머물렀다.

2.2.4. 사실성의 획득과 시선의 문제

나도향 소설에 대한 논의는 초기작과 후기작의 이질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초기작이 애상적이고 감상적인 데 반해. 후기작은 계층적인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한 사실주의적 성취가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초기 대표작으로 평가되는 『환희』「젊은이의 시절」「별을 안거든 울지나 말지」등은 치기어린 사랑을 관념적 감상성 속에서 그렸다. 소설 속 관계에서 사랑은 사회적 관습이나 신분 제약을 뛰어넘어 참인생을 살기 위한 매개로 상정되어있다. 하지만 실제소설에서 사랑은 구체적 형상을 얻지 못한 채 등장인물의 언술을 통해 관념적이고 추상적으로 나타날 뿐이다. 이렇듯 모순된 상황은 머리로만 받아들인 사랑의 개념에 기인하는 것으로 실현의 조건이 부재한 조선의 땅이 나타난다.
나도향 초기 소설에는 사랑에 대한 관념적 경도가 나타난다. 그 후 『어머니』에서 물질적 기반이라는 질문을 통해 그 무력함을 드러낸 사랑은 「춘성」에 이르러 조소나 풍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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