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기능이론과갈등이론,기능이론과학교교육,갈등이론과학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능이론과갈등이론, 기능이론과학교교육, 갈등이론과학교교육
을 요약정리한것.
본문내용
1.기능이론과 갈등이론
※기능이론의 관점
기능이론은 발전과정으로 볼 때,구조기능주의 이론을 간략하게 명명하는 것으로서,근래에 와서 학자의 취향에 따라서는 합의이론,질서이론,균등이론등으로 불리우고 있다.
기능이론은 사회학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꽁트나 사회유기체설을 제시한 스펜서까지 연유하며,그 이론적 기초를 찾을 수 있다.그러나 보다 이론적 근거를 발전시킨 사람은 뒤르껭이었으며,사회학이론으로서의 구축은 파슨스에 의하였다.
기능론자들은 사회를 생물학적 유기체에 비유하여 상호의존적인 여러 기관이나 부분이 전체의 생존과 존립에 공헌하고 있는 관계로 보고 있다. 때문에 한 사회를 구조화 기능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려고 하며 구 지속과 번영을 위하여질서 . 균형 . 안정을 추구하며,더 나아가 사회 구성원 또는 그들간의 합의와 통합을 이룬다는 것이다.
파슨스는 이런 관계를 사회체제의 네 가지 요인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가장 포괄적이고 최상위의 차원으로는 상징들로 이루어지는 가치, 신념, 규범에 관한 문화체제 그 다음으로는 정치. 경제. 사회 등 제 기관의 활동을 통합하는 사회체제, 그 아래 차원은 사람이 사회적 존재로의 품성에 관련된 인격체제 그리고 최하위의 것으로는 일반적으로 인간의 생체를 의미하는 행동적 유기체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이런한 사회체제는 첫째, 한 체제를 규정하고 있는 요소들은 기능상으로 상호의존적이고 둘째, 한 체제의 구성요소들은 그 체제의 계속적 작용에 적극적으로 공헌하며 셋째, 한 체제는 다른 체제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이 체제들은 위계적으로 상위체제에 대한 하위체제로 유기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 미국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실천과 앞으로의 과제
  • 교육 관계법들이 학교와 학교사회복지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컨대, ‘장애영유아조기개입법’, ‘초 ․ 중등학교향상개정법’, ‘미국교육법’등이다. 이들 법에서는 학교사회복지사를 ‘유자격 인사’로 명시하고 있으며, 그 역할을 상세히 규정해 놓고 있어서 학교에서 사회복지사들이 다른 전문 집단들과 아무런 역할 갈등 없이 학교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있다. 3.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실천과 앞으로의 과제1) 학교

  • 한국전쟁50주년기념 학술심포지움
  • 갈등은 휴전반대를 위한 반공포로 석방과 이승만제거계획 등을 둘러싸고 진행되었다. 이 과정에서 이승만은 최초 6월 6일 헌병총사령관 원용덕을 불러 그 계획의 검토를 지시하였으며, 6월 18일 그 실행도 원용덕, 육군헌병사령관 석주암, 부사령관 송효순, 제3처장 홍구표 등 헌병계통을 통해 극비리에 되었다. 이승만은 6월 7일 전국 비상계엄령을 하달하였고 아울러 미국에 체류중인 육군참모총장 백선엽이하 전원을 불러들였으나 군 수뇌에는 그 계획

  • 학교사회복지의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교육 기능 외에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회체계로 인식하면서, 학생을 중심으로 사회문제에 포괄적, 통합적, 예방적으로 접근하는 학교사회복지의 정의가 대두되었다(윤 철수․진혜경․안정선, 2006년). 학교사회복지의 이론 형성에 이바지한 Cosine은 학교사회복지는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사회적․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두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

  • [교육행정의 기초 이론] 체제이론의 개념 및 특성, 사회체제로서의 학교, 학교의 사회체제 모형
  • 갈등을 경험하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은 학교조직을 정치적 관점에서 파악하는 데에도 도움을 제공한다.* 참고문헌- 신현석, 한유경(2007). 교육정책의 이론과 실제.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김달효(2006). 교육학개론. 서울: 시그마프레스- 남정걸(200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학지사- 김윤태(2006). 교육행정 경영의 이해. 서울: 동문사- 박도순(2005). 교육연구방법론. 서울: 문음사- 윤정일(2002). 교육재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세영사- 표시열(2

  • (청소년인권과참여 4학년)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 사례 하나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
  • 교육지원계획에 장애학생의 신변처리 지도나 지원과 관련해서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 학부모와 합의한 사항을 순서대로 작성하고 동의한 서명을 모두 받는 방법, 장애학생 행동 문제에 대해서 중재를 했을 때 학교장의 결재를 받고 이 상황을 학부모에게 보고한 기록까지 문서로 남겨서 CCTV의 맥락적 결점을 보완할 수 있는 조치들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3) 즉각적인 개입특수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학부모와 교사 간의 갈등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