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과학 교육 목표(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6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과학 교육 목표의 성격
우리나라와 외국의 과학 교육 목표
과학적 소양
본문내용
< 교육 목표의 기능. Ragan(1963) >

· 바람직한 성장이 이루어져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준다.
· 학습 경험을 선정할 근거를 마련해 준다.
· 평가를 위한 근거를 마련해 준다.



교육 목표는 기대하는 교육 성과로서 교육과정의 순환과정에서
가장 먼저 결정되어야 한다. 그 이후 절차의 기준이 되어야
하므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주된다.

2. 과학교육 목표의 본질

과학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이 상태(1)에서 과학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얻게되는 변환된 능력인 상태(2)로
정의될 수 있다.
· 상태를 정의하는데는 다음과 같이 행동주의적 관점과
인지구조론적 관점이 있을 수 있다 (이화국, 1984).


행동주의적
관점


현 과학 교육계에서 가장 널리 적용되는 관점.
학생들의 상태를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행동”으로, 교육 목표를 “바람직한 핵생들의 행동 변화”로 정의함.

학습자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진술해야 함을 주장하며 이러한 행동 목표를 분류하는 분류체계를 작성하였다. 그 중 아직까지도 널리 이용되고 있는 것이 *Bloom의 “교육목표 분류학”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