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미국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실천과 앞으로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1.16 / 2019.11.1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복지] 미국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실천과 앞으로의 과제에 대한 나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필요성

2. 미국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특성

3.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실천과 앞으로의 과제
1)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인식 제고
2)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홍보확대
3) 학교사회복지의 법적 근거 마련
4) 학교사회복지의 재원 확보

4. 나의 의견
1)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요건 설정
2) 학교사회복지사의 지위체계 확립모색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교육은 지식과 기술을 전수시킴과 동시에 개인의 능력과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올바른 인성발달과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지금의 사회는 급속한 산업화, 정보화 및 핵가족화로 인해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가족중심문화, 이웃문화가 사라지고 개인주의와 이기주의가 팽배해 있다. 학교교육 본연의 임무를 완성하고, 파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 즉, 정서 ? 행동장애, 학습부진, 정신질환, 자살, 가출, 학교중퇴, 비행, 약물중독, 성범죄 등 학교부적응을 유발하는 교육병리현상을 극복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에도 사회복지라는 개념을 적용해야할 필요성이 점차 증대하고 있다.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명백한 이유는 공교육과 학생들이 위기에 처해 있기 때문이다. 학교는 더 이상 폐쇄적으로 지역사회에서 고립될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 속으로 개방되어야 하며, 그 구성원들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미국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실천과 앞으로의 과제에 대한 나의 견해를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성민선 외(2007).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상균(2004).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정현숙(2001).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의 필요성과 욕구에 관한 연구. 순천향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철수(2004).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수행 과정과 유형". 청소년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