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가정론_내가 건강가정지원센터에 취업했다면 어떠한 일을 하고 싶은지 관련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
건강가정론
내가 건강가정지원센터에 취업했다면 어떠한 일을 하고 싶은지 관련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건강사업 프로그램 기본
(1) 프로그램의 개념
2) 건강가정사업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 준비 및 설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Ⅰ. 서론
가정의 건강성 증진을 위하여 건강가정사업이 실천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구체화한 건강사업프로그램의 구성이 중요하다. 건강사업을 건강가정 실현을 위하여 다양한 대안들과 조치들이라고 한다면 건강사업프로그램들은 그러한 목적들을 달성하기 위한 실천적인 소프트웨어들을 의미한다. 이 건강가정론의 리포트에서는 내가 건강가정지원센터에 취업했다면 어떠한 일을 하고 싶은지 관련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려 한다.
Ⅱ. 본론
1) 건강사업 프로그램 기본
(1) 프로그램의 개념
건강사업프로그램을 협의의 개념으로 해석할 때는 특정한 교과과정이나 특별한 주제에 관련된 학습 과정을 말한다. 예를 들면 부부 대화 프로그램이나 성교육과정을 의미한다. 그리고 넓은 의미로 보았을 때는 특정한 시설이나 기관의 후원으로 참여자들이 경험하는 모든 것으로 지역사회의 기관이나 학교에서 제공하는 모든 종류의 교과과정과 코스를 말한다. 평행교육 차원에서의 프로그램은 일정 기간에 사전에 계획하였던 학습 결과를 성취하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설계한 조직화한 일련의 학습활동, 학습 내용, 학습 방법의 통합된 실체를 의미한다.
사회복지 분야에서의 프로그램은 일정한 기관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과정을 마칠 때까지 요구되는 내용의 선정과 조직 그리고 활동 목표와 체계, 자원, 시설, 지원체계, 기간 등에 관한 전체적인 계획으로 사회복지 조직에서 사회복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들의 집합체를 말한다. 특히 건강 가정프로그램에서는 교육이라는 한정된 개념보다는 문화, 상담, 집단 활동 등의 과정을 포함하는 보다 광범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포함한다.
2) 건강가정사업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개발이라는 것은 어떠한 목적 아래에서 누구를 대상으로 하며 어떤 내용과 어떠한 방식으로 제공하고 실행할 것인가, 그리고 실행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어떻게 검증할 것인가를 포함한 일련의 계획인 기획을 의미한다.
(1) 프로그램 준비 및 설계
① 문제 및 욕구 파악
세부 프로그램의 선택과 실행계획을 위한 가정 기초적인 작업으로서 프로그램개발의 필요성과 타당성이 누구에게나 객관적으로 이해될 수 있기 위하여 문제와 욕구의 식별, 문제의 규모, 심각성 경향을 제기하는 것이다.
목표 설정 프로그램설계(부모교육아카데미프로그램)
프로그램 내용선정을 위해서는 서비스대상자에 대한 고려로서 서비스대상자의 필요와 흥미 그리고 능력 수준을 고려해 선정한다. 그리고 지역적 시대적 사회문화적인 현실 속에서 가능한 것으로 나는 부모교육이 현실 속에서 실제의 도움이 되도록 할 수 있어서 선택하게 되었다. 그리고 효율적으로 내용과 방법을 구성하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주요 구성요소 검토에서는 참가 대상의 명확한 규모와 참가집단의 구성 등이 필요하겠다. 그리고 실시 주체가 무엇을 지향하는 것은 부모교육아카데미를 통하여 가족과 가족끼리의 의사소통을 통하여 행복한 가정을 만들도록 하는 것이고 실시기간과, 환경장소, 경비예산과 프로그램 평가계획이 필요하겠다.
내가 만들어보고 싶은 건강 가정프로그램(부모교육아카데미프로그램)
목적으로는 부모와 자녀는 서로가 서로에게 밀접한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를 이해하기 위하여 태도, 능력, 지식 등이 요구하게 된다. 이러한 부모의 능력은 가족의 기능과 가족의 체계를 더욱 건강하게 하여 가정생활에 대한 의욕과 기대를 가능하게 한다. 이에 대한 구성 내용으로서 현대사회에서 부모에 가져야 할 역할과 기능에 대해서 학습하는 것이고, 부모가 자녀에 대한 발달단계에 따라서 해야 할 것들과 그러한 발달단계에서 아동에 대한 대처할 방안, 부부와 아이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면서 행복해 질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고 가족들 사이의 직접적인 의사소통과 그러한 내용들을 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해 이해하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가정의 건강성 증진을 위하여 건강 가정프로그램의 구성에 대한 기본 개념과 건강사업프로그램 개념 및 건강사업프로그램 개발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내가 건강가정지원센터에 취업하였다면 만들고 싶은 프로그램을 부모교육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서 만들어 보았는데 현실적으로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정은 우리가 만나는 최초의 사회이며 가장 밀접한 관계를 이루는 최소 단위의 환경이다. 건강한 가정문화를 지키고 유지하는 것이 나아가 건강한 사회와 국가를 만드는 것이라 생각한다. 본 리포트를 통해 건강가정론에 대한 좋은 주제에 대하여 한층 더 깊이 있게 공부하여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 매우 뜻 깊었다.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들이 더욱 더 많이 개발되고, 홍보가 활발히 되어 많은 가정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길 바라본다.
Ⅳ. 참고문헌
1. 건강가정론 교안
2. 김선희 ( Seon Hee Kim ). "지역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운영 프로그램 분석." 한국가정과학회지 8.2 (2005): 53-65.
3. 이수희.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 자료의 개발과 적용-‘건강한 가정 만들기’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7.1 (2005): 113-129.
4. 박은경. "건강가정지원센터 운영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광주여자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2014. 광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