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폭력문제 이해와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서론
- 청소년 폭력 문제의 개괄적 설명과 레포트 진행방향


본론

1. 청소년 폭력의 정의

2. 청소년 폭력 문제의 현황

3. 청소년 폭력 문제의 이론적 배경

4. 청소년 폭력의 특징

5. 폭력 문제의 발생원인 분석

6. 청소년 폭력 문제의 사례

7. 폭력문제의 상담 – 집단상담 사례 위주


결론
-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

본문내용
청소년 폭력문제의 이해와 상담
▷서론

최근 들어 2011년 12월 대구에서 중학생 A군이 학교폭력을 견디다 못해 자살하는 등 청소년 자살률이 높아짐에 따라 그 주된 원인이 되는 학교폭력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었고 폭력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이 제시되고 있지만 이는 사전 예방이 아닌 사후 처리방식에 대한 것이 대부분으로, 여전히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고 있다.
실제로 청소년폭력예방재단에서 발표한 '2012년 전국 학교폭력 실태조사'결과에 따르면 청소년 중 대략 12%가 1회 이상 학교 폭력을 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폭력을 당한 뒤 자살을 생각한 경우가 거의 45%에 이르는 등, 그 심각성은 더 이상 개인의 차원이 아니라 사회적 차원으로 확산되고 있다. 다음은 한 기사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학교폭력 피해학생 “자살생각” 늘어

정부대책·법률 "모른다" 35% … 방관율은 감소

22일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은 전국 16개 시도 초·중·고교생 5000여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말 실시한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학교폭력 피해율은 12%, 가해율은 12.6%로 나타났다. 2011년 실시한 조사 때 피해율 18.3%, 가해율 15.7%인 것을 고려하면 다소 감소한 수치다.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질문에는 40.8%가 심각하다고 답해 전년의 41.7%에 비해 소폭 감소했다. 학생들 중 24.4%는 '집단따돌림'을 가장 심각하다고 응답했으며 '신체폭행'도 23.3%가 심각하다고 답했다.
참고문헌
- 청소년 상담 /김춘경, 이수연 저 /학지사 /2006
- 논문 / 원명희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2002
- 논문 /청소년학교폭력의원인과대처방안에관한연구/박상도/2001
- 논문 /청소년폭력집단결속력에영향을미치는매개효과분석/김미연/2010
- 논문 / 부모양육과자기통제력이청소년폭력에미치는영향/한승옥/2011
- 논문 / 청소년폭력과학교환경간의관계에대한연구/성민선이상균/1999
- 학교폭력실태조사 요약본 및 청예단 소개자료 /2013
- http://www.jikim.net/ 청예단 사이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폭력] 청소년폭력
  • 폭력문제가 매우 심각하다는 점이 가장 큰 원인이겠지만 가정 내 자녀폭력 문제에 접근하는 연구자들의 관점이나 기본 가정등이 제한되어 있음을 반영하는 결과이기도 하다.지금까지의 자녀폭력의 범주는 대부분 ‘아동’이라는 범주 아래에서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청소년기 자녀 폭력은 아동기의 폭력과 매우 다른 기제가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종합하면 가정 내의 세대간 폭력의 요인, 과정 및 결과 등에 대한 통합적 이해와 이론적 진보를 위해

  •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
  • 폭력에 광의적 개념으로 생각되어 진다.1. 학교폭력의 개념-김지화 외 ,청소년 문제 행동론 (학지사, 2002)p. 184.학교폭력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폭력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먼저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 (상담 자원 봉사 교육 자료집, 1996)은 “학교 내외에서 청소년들이 당하는 폭행, 금품, 갈취 등 신체적, 물리적 폭력과 협박, 따돌림과 같은 정신적 폭력 및

  • [사업계획서] 학교폭력 가해청소년을 위한 멘토링과 집단상담 프로그램
  • 폭력 및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에 대한이해에 관한 특강- 멘토링 프로그램과 멘토가 되기위한 교육- 사업일정 및 취지 소개- 일지 작성법 교육    2010.07상담교육사1명사회복지사2명멘토15명 7월3회/ 1회 약 2시간 - 멘티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는 정보- 멘토링에 앞서 목표 세우기- 상담교육 (경청, 공감,I-Message 등)2010.07상담교육사1명사회복지사2명멘토15명 멘토링 활동 시 예상치 못한 문제와대처법 등에 관한 교육(멘티의 예상치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현황과 문제점
  • 폭력특별단속’을 실시한 결과 2만 9천 7백 70명을 적발해 이중 9천 68명을 구속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이것은 학교촉력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단속과 처벌위주의의 일시적인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폭력은 싫어요-학교폭력의 예방과 지도, 1996, p. 21-45이처럼, 학교에서 발생하는 폭력의 문제는 단순히 현상학적으로 나타나는 폭력의 감소에 초점을 두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접근은 학교폭력을 범죄중

  • [인터넷중독] 인터넷 중독의 개념, 원인, 특징과 예방, 대응 및 회복 전략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 청소년들이 병들어 가고 있다. 인터넷사용이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동성연애, 자살, 범죄, 원조교제, 청소년 성매매의 주 연결매체가 되어 청소년비행의 도구로 전략한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여러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청소년인터넷중독에 대한 문제점을 이해하고 대안을 찾고자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전남지부에서는 여수소라종합사회복지관, 전남청소년종합상담실, 나주청소년상담실 등의 협조로 청소년인터넷중독 실태를 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