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인권과참여 4학년)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 사례 하나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28 / 2022.09.28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인권과참여
공통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 사례 하나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청소년인권과참여 4학년)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 사례 하나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권의식이란

2. 학생인권의 개념

3.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 사례
1) 특수학교 교사의 학대
(1) 사례1
(2) 사례2
2) 학교폭력
3) 차별경험

4.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 사례의 원인
1) 학대
2) 학교폭력
3) 차별

5.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의 대책
1) 학대
(1) 발달장애 학생의 도전적 행동에 대하여 사례별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
(2) CCTV 설치
(3) 즉각적인 개입
(4) 특수교사의 인권옹호 역량강화

2) 학교폭력
(1) 인성교육
(2) 인권교육
(3) 법교육의 활성화

3) 차별
(1) 차별경험 실태 파악과 사례관리
(2) 사회환경 조성
(3) 청소년 성장프로그램 활성화
(4) 인권교육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기본법 제 12조 3항에서는 ‘학생은 학교의 교칙을 준수하여야 하며 교원의 교육 연구활동을 방해하거나 학내의 질서를 문란하게 하여서는 안 된다’고 규정함으로써 여전히 학생을 통제의 대상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들에 대하여 광범위한 학생지도권을 행사하여 왔다. 법적 측면에서도 특별권력관계 이론으로 개별적 법률의 근거 없이도 교육?지도 목적을 위한 범위 내에서는 학생들의 기본권을 제한할 수 있었다. 특히 학교에서 내부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행사되는 특별권력(체벌)을 ‘징계권’ 발동으로 보고 있어 체벌 및 여타의 학생제재 수단을 정당화하는 구실을 해 왔다. 또 대부분의 학생이나 학부모가 이러한 규제를 당연히 수용해 온 것이 우리나라의 전통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우리 사회에서의 학생은 미성숙한 존재로 교사학교의 보호를 받아야 하며 지시를 따라야 하는 대상으로 여겨 일정한 권리제한과 박탈이 당연하다고 보는 것이 교육계의 전통적인 관점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교교육에서 발생하는 청소년인권문제 사례 하나를 기술하고 그 원인을 설명한 후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영인, 구정화(2022). 청소년인권과 참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박경서 (2012). 인권이란무엇인가. 미래지식.
교육부(2018). 장애학생 인권보호 종합 대책 발표 보도자료. 서울: 교육부.
김자영 (2011). 청소년 인권의식의 형성 및 유형화에 관한 연구. 법교육연구.
구정화(2016).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 보고서.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생인권신장 방안 모색
  • 이러한 학교폭력은 학생들을 교육하는 학교에서 폭력이 가장 많이 발생하며(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인권의 현황과 대책, 1998;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학교폭력상담사례집 제3호 1999) 신체적․정신적 발달 시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심한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준다는 것이다. 또한 학교폭력으로 피해를 당한 학생들은 폭력 그 자체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후유증으로 인해 많은 고통을 겪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등교에 대한 불안과 보복에 대한 두

  • 가정폭력의 이해
  • 발생율이 약한 폭력보다 높다. 가정폭력에 대한 태도에서 중간정도로 허용적인 태도를 보인다. 가정폭력 예방을 위하여 일반 청소년들의 폭력허용적인 태도를 변화시키는 프로그램을 실시할 것이 요청되며, 합리적-정서적 접근이론을 기초로 프로그램의 기본틀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예방적 접근은 가정폭력에 대해 조기발견-조기접근을 가능케 함으로써 가정폭력 예방대책의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교수 마침내 가정파

  • [청소년문화] 청소년 사회참여와 자원봉사활동
  • 청소년 사회참여를 가로막는 시선이 더욱 문제 민승기 기자는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청소년 기자입니다. 칼럼에 대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편집자 주 지난해 5월부터 시작된 촛불집회에서 주목할 점은 무엇보다 학생들의 집회 참여와 활약에 있었다. 그렇지만 교육청에서는 오히려 이러한 학생들의 사회참여를 막고 탄압하기에만 급급했다. 지난해 5월 8일, 인천시 동부교육청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 학생참여 관련 지도대책’이

  • 인문어학 청소년 문화정책
  • 원인만을 제거한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구조적인 사회병리현상이라고 해서 아무런 대책 없이 방치만 해서도 안 된다. 따라서 청소년 문제는 가정, 학교, 사회, 국가, 종교지도자 등의 다양한 계층의 노력과 협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나라 청소년 문제를 진단하고 이에 맞는 대책을 마련함으로써, 청소년 건전육성을 위한 바람직한 정책개발 및 연구가 확장되어야 할 것 이다. 이러한 청소년 문제 뿐 아니라, 대한국의 청소년들은 여가생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아동학대의 발생 현황 및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아동학대의 발생 현황 및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아동학대의 개념2. 아동학대의 발생원인1) 부모요인2) 아동요인3) 가정적 사회적 요인3. 아동학대의 유형1) 신체적 학대2) 정서적 학대3) 성적 학대4) 방임5) 유기4. 아동인권의 현실과 아동학대 현황1) 아동인권의 현실2) 아동학대 현황5. 아동학대 관련 법규의 문제점과 개선점1) 가정 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