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29 / 2022.09.2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사 배치 현황 및 과제에 대해 토론해보시오.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 목차
-
1. 학교사회복지 개괄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미국의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3) 학교사회복지사 역할의 하위항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학교사회복지 개괄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정의는 지역마다 시대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었다. 미국에서는 1900년대 초반 가정과학교를 연계해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었고, 1920년대 후반부터는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주안점을 두는 정의가 널리 통용되었다. 1970년부터는 생태체계 학적 관점의 영향을 받아, 학생- 학교-가정-지역사회를 연계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맞추어져 정의되었으며, 1980년대 중반 이후에는 학교를 교육 기능 외에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회체계로 인식하면서, 학생을 중심으로 사회문제에 포괄적, 통합적, 예방적으로 접근하는 학교사회복지의 정의가 대두되었다(윤 철수․진혜경․안정선, 2006년). 학교사회복지의 이론 형성에 이바지한 Cosine은 학교사회복지는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사회적․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두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 사회복지 분야라고 정의하였다(Costin, 1981년; 윤철수․진혜경․안정선, 2006년에서 재인용).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성국. (1997). 조직과 인간행동. 서울 :명경사.
박원우. (2003). 임파워먼트 실천 매뉴얼. 서울:(주)시그마인사이트컴.
성민선, 조흥식, 오창순, 홍금자, 김혜래, 홍봉선, 노혜련, 외. (2004).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이팔환. (1999). 사회복지실천이론의 토대. 서울 :나눔의 집.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부설 교육복지연구소. (2006). 학교교육과 복지.
서울 :양서원.
한인영, 홍순혜, 김혜란, 김기환. (1997). 학교와 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문사.
한인영, 홍순혜, 김혜란, 박명숙 공역. (2004). 학교사회사업. 서울 :학지사.
교육인적자원부. (2002). 교육복지투자우선 지원사업의 현황과 발전 방안. p11.
교육인적자원부. (2003). 교육복지주자우선사업의 의의와 추진방향. 지역교육협의회자료집
김기환. (1999). 학생문제에 대한 학생, 부모, 교사의 인식비교. 『학교사회사업』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대한항공 인사관리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인사현황 대한항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본인 전공과 연관된 기술에 대한 사례와 아이디어 제시하시오
- [감사원][감사체계][감사기관][감사위원회][감사기구]감사원의 조직, 감사원의 역할, 감사원의 기능과 감사원의 감사대상기관, 감사원의 현안 및 감사원의 감사체계 개선방안 그리고 감사원의 내실화 방향 분석
-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윤리문제 -트루먼 쇼를 보고
- 화재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