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적응과 부적응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적응과 부적응의 개념
2.기본적 욕구
1) 생리적 욕구
2) 사회심리적 욕구
(1) 자아적 욕구
(2) 사회적 욕구
*메슬로우(A.Maslow)의 욕구위계단계
3. 부적응 행동과 욕구불만
1) 부적응 행동의 원인
2) 욕구불만
3) 갈등
(1) K.Lewin의 갈등의 유형
(2) 갈등에 의한 성격변화
4) 부적응행동의 유형
(1) 비정신적 장애
(2) 정신적 장애
4. 적응기제
1) 방어기제
2) 도피기제
3) 공격기제
5. 자아개념과 적응지도
1) 자아, 자기 그리고 자아개념
2) 자아개념의 지도
3) 적응지도
<사례조사>
1. 신문기사
1) 자녀들 고민, 부모는 모른다
2. 상담사례
1) 친구들이 저를 싫어해요
2) 아들의 가출
<학교 현장의 실태 및 문제점>
1. 실태조사
2. 실태분석 및 문제점
3. 부적응 학생 상담의 활동의 활성화 방안
<결론>
본문내용
1. 적응과 부적응의 의미

적응이란, 생활체가 환경에 대해 만족한 관계를 갖는 것을 뜻한다. 한 개인이 사회생활을 해 나가기 위해서는 타인과의 관계 또는 그 사회의 규범질서에 대해서 조화된 행동을 하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이 같은 적응을 한 개의 과정으로 생각하면 생활체가 자기 자신과 그 환경 사이에 조화된 관계를 갖게 되도록 자기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던가 환경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따라서 삶이 곧 적응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부적응은 개인이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 데 있어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있어서나 그 사회의 질서 규범에 조화되지 못하여서 사회에 대하여 장애가 될 뿐 아니라 그 개인 자신의 발전에도 바람직하지 못한 개인의 상태를 부적응 또는 부당적응이라고 한다. 즉, 부적응 현상은 정서적 불안정으로서 인성내부 구조의 불균형 상태를 말한다. 좀더 분석해서 주관적인 기술적 용어로 부적응 현상을 파악하면 생활감정으로서의 행복감, 사회적 공동감정, 현실의 여러 문제에 당면했을 때의 자기 신뢰감 등을 갖지 못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Shaffer는 “ 적응이란 개체의 의미와 사회 환경의 상황과의 조화”라고 말한다. 이렇게 볼 때 적응이라는 말에는 두 가지의 요소가 있는데 하나는 개인이 자기 자신과 환경 사이에 보다 조화된 관계를 조성하기 위하여 자기의 행동을 변화시켜가는 계속적 과정이며, 다른 하나는 행복과 만족을 얻으려는 상태, 즉, 적응에 도달하려는 조화의 상태를 말한다.
참고문헌
주교재 : 김형태(1999),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동문사
참고문헌: 이옥형,이종숙,임선빈(1994), 교육심리학, 서울 :집문당
김정오외(1997), 심리학개론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김정희(1997),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박창호외(1999), 현대심리학의 이해 :정민사
이인정,최해경(199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임창재(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
김훈기(1999), 심리학의 이해 :학서당
김형태(1998), 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동문사.
사랑의 복지재단 원격연수원(2001), 원격연수 상담연수교재. 서울 : 서진인쇄.
이혜성(1996), 성장심리학.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제주도교육청(1997), 상담 핸드북. 제주 : 삼화인쇄소.
한국교육학회(1998), 인성교육. 서울 : 문음사.
http://www.youth21.com/sangsare_all.htm
http://www.segye.com/service1/ShellGeneral.asp?TreeID=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발달이론의 교육적 함의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 이론의 교육실제에 대한 시사Ⅷ. Piaget이론의 비판Ⅸ. Piaget와 Kohlberg 이론의 의의참고문헌Ⅱ-Ⅰ. 의의교육이란 의도적 혹은 비의도적으로 학생들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성격을 형성, 발달시키는 과정이다. 교육의 효과는 바로 성격형성에 작용하는 유전적 ․ 환경적 제요인들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개선하느냐에 달려있다. 따라서 교육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서 성격형성과 그 발달에 관한 이해는 반드시 필요하며 이는 아동의 부적응에 대

  • [사회복지]아동복지
  • . 다음 보고서를 쓸 때에는 좀더 내용을 나의 것으로 만든 다음에 써야하겠다. 그래도 나름대로 공부했다는 생각에 기분은 좋다.참고문헌‘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 성명혜․김연진 공저 동문사 2002년 ‘아동복지론’ 이대근 저 형설출판사 2001년‘사회복지개론’ 박용순 지음 학지사 1999년‘사회복지학개론’ 박석돈외 공저 삼우사 2004년참고사이트http://user.chollian.net/%7Eexodusme%20%20%20%20%20%20%20%20%20%20%20%20%20%20%20%20%20%20%20%20%20%20%20/youth11.htm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프로그램 고유의 특성은 상대적으로 퇴색되고 있다. 11. 참고자료이지영,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12.전경원,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 학지사, 2011홍순정 이기숙 공저,(2008),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아동발달심리 이현섭 외 2009, 학지사은하출판사 편집국 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은하출판사 2011이희경 저, 유아교육개론, 태영출판사 2009김용숙 저, 보육과정, 서현사 2008황정규 외, 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8

  • [사회복지] 청소년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
  • 합의,실천의 구체적 행동 양식으로 도출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이러한 제도적 기반의 구축을 통해 사회 제부문의 자발적인 참여가 강화될 수 있으며 자발적인 참여에 기초한 다양한 수준의 구체적인 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며 청소년과 기성세대간의 적절한 역할 분담도 가능해질 수 있다 참고문헌안병환(2003)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권이종 외 5명(1998) 청소년교육론. 양서원권이종(1996) 청소년교육개론. 교육과학사

  • [프로이드][프로이드이론][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정신분석이론][성격발달단계][프로이트][성격발달]프로이드(Freud) 생애, 프로이드(Freud) 정신분석이론 역사, 성격발달단계 분석과 프로이드(Freud)이론 평가
  • 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학지사 강영계 저 / 2001 / 「정신분석 이야기」 / 건국대학교노안영, 강영신 공저 / 2003 / 성격심리학 / 학지사백상창 역 / 1993 / 프로이드 심리학 / 문예출판사송기환 역 / 1989 / 프로이트 주의 / 예문송명자 / 2000 / 발달심리학 / 학지사신응섭 / 심리학 개론 / 박영사이무석 지음 / 정신분석에로의 초대 / 이유이장호 공저 / 1999 / 「 상담 심리학의 기초 」 / 학문사이시형, 여인중 / 2002 / 「이시형과 함께 읽는 프로이드」 / 서울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