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적응과 부적응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적응과 부적응의 개념
2.기본적 욕구
1) 생리적 욕구
2) 사회심리적 욕구
(1) 자아적 욕구
(2) 사회적 욕구
*메슬로우(A.Maslow)의 욕구위계단계
3. 부적응 행동과 욕구불만
1) 부적응 행동의 원인
2) 욕구불만
3) 갈등
(1) K.Lewin의 갈등의 유형
(2) 갈등에 의한 성격변화
4) 부적응행동의 유형
(1) 비정신적 장애
(2) 정신적 장애
4. 적응기제
1) 방어기제
2) 도피기제
3) 공격기제
5. 자아개념과 적응지도
1) 자아, 자기 그리고 자아개념
2) 자아개념의 지도
3) 적응지도
<사례조사>
1. 신문기사
1) 자녀들 고민, 부모는 모른다
2. 상담사례
1) 친구들이 저를 싫어해요
2) 아들의 가출
<학교 현장의 실태 및 문제점>
1. 실태조사
2. 실태분석 및 문제점
3. 부적응 학생 상담의 활동의 활성화 방안
<결론>
- 본문내용
-
1. 적응과 부적응의 의미
적응이란, 생활체가 환경에 대해 만족한 관계를 갖는 것을 뜻한다. 한 개인이 사회생활을 해 나가기 위해서는 타인과의 관계 또는 그 사회의 규범질서에 대해서 조화된 행동을 하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이 같은 적응을 한 개의 과정으로 생각하면 생활체가 자기 자신과 그 환경 사이에 조화된 관계를 갖게 되도록 자기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던가 환경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따라서 삶이 곧 적응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부적응은 개인이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 데 있어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있어서나 그 사회의 질서 규범에 조화되지 못하여서 사회에 대하여 장애가 될 뿐 아니라 그 개인 자신의 발전에도 바람직하지 못한 개인의 상태를 부적응 또는 부당적응이라고 한다. 즉, 부적응 현상은 정서적 불안정으로서 인성내부 구조의 불균형 상태를 말한다. 좀더 분석해서 주관적인 기술적 용어로 부적응 현상을 파악하면 생활감정으로서의 행복감, 사회적 공동감정, 현실의 여러 문제에 당면했을 때의 자기 신뢰감 등을 갖지 못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Shaffer는 “ 적응이란 개체의 의미와 사회 환경의 상황과의 조화”라고 말한다. 이렇게 볼 때 적응이라는 말에는 두 가지의 요소가 있는데 하나는 개인이 자기 자신과 환경 사이에 보다 조화된 관계를 조성하기 위하여 자기의 행동을 변화시켜가는 계속적 과정이며, 다른 하나는 행복과 만족을 얻으려는 상태, 즉, 적응에 도달하려는 조화의 상태를 말한다.
- 참고문헌
-
주교재 : 김형태(1999),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동문사
참고문헌: 이옥형,이종숙,임선빈(1994), 교육심리학, 서울 :집문당
김정오외(1997), 심리학개론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김정희(1997),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박창호외(1999), 현대심리학의 이해 :정민사
이인정,최해경(199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임창재(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
김훈기(1999), 심리학의 이해 :학서당
김형태(1998), 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동문사.
사랑의 복지재단 원격연수원(2001), 원격연수 상담연수교재. 서울 : 서진인쇄.
이혜성(1996), 성장심리학.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제주도교육청(1997), 상담 핸드북. 제주 : 삼화인쇄소.
한국교육학회(1998), 인성교육. 서울 : 문음사.
http://www.youth21.com/sangsare_all.htm
http://www.segye.com/service1/ShellGeneral.asp?TreeID=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발달이론의 교육적 함의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 [사회복지]아동복지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 청소년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
- [프로이드][프로이드이론][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정신분석이론][성격발달단계][프로이트][성격발달]프로이드(Freud) 생애, 프로이드(Freud) 정신분석이론 역사, 성격발달단계 분석과 프로이드(Freud)이론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