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4 / 2016.09.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A)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
A형 |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목차
-
1.서론
2.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3.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4.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5.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
6.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일과구성
7.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환경 구성
8.하이스코프 교육과정 운영
9.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평가
10.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1.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최초의 여성의학박사인 이탈리아의 몬테소리는 유아기에 특수한 '민감기와 흡수정신'이 있어서 특정행동과 기술습득이 보다 쉽고 스펀지가 물을 빨아들이듯 주변 환경을 흡수하는 최적기인 유아기에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브론펜브레너는 유아가 여러 환경의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 발달하므로 유아기에 긍정적인 주변 환경의 조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듯이 많은 학자들이 유아기의 성장과 발달적 측면에 부합되도록 적절한 환경제공을 해 주어야 한다고 했다.
이처럼 중요한 시기에 유아가 불안정한 가정과 부모의 양육태도, 경제적 불안정 등으로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면 유아특유의 잠재능력마저 상실하게 되고 이것이 빈곤의 악순환과 함께 사회의 부적응으로 이어져 자칫 범죄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질 수도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유아기에는 인간으로서 기본적인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등에서 결정적인 중요한 시기이고 주변 환경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가변성의 시기로서 애착형성이 안되었거나 불건전한 환경이 누적되면 장차 회복이 곤란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예로 영아기에 양육자와 신뢰감을 형성한 유아는 이후에도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게 되지만, 불신감이 형성되면 부모와 자녀관계는 물론이고 사회화에 부적응과 모든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으므로 유아기에 기초적이고 적절한 유아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시기를 놓치게 되면 그 후에 보완이나 교정이 어려워지므로 교육적으로 중요한 유아기에 제대로 된 유아교육과 건강한 환경조성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이다.
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듀이의 경험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그리고 브루너와 Smilansky의 이론 등에 기초한다.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개체의 발달 중 인지적인 면을 강조한다. 인지적 발달에 관한 피아제의 이론에 기초하여 지식은 개인과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되어진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적절한 학습을 위해서는 발달단계에 따라 유아의 능력과 한계를 고려하여 교육 경험을 제공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이지영,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12.
전경원,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 학지사, 2011
홍순정· 이기숙 공저,(2008),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아동발달심리 이현섭 외 2009, 학지사
은하출판사 편집국 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은하출판사 2011
이희경 저, 유아교육개론, 태영출판사 2009
김용숙 저, 보육과정, 서현사 2008
황정규 외, 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1
- [2020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