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발달이론의 교육적 함의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의 의

Ⅱ.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1. 성격의 구조
2. 성격의 발달
3. 공헌과 한계
4. 교육적 시사점

Ⅲ.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프로이드 이론과의 유사점 및 차이점
2. 성격의 발달
3. 공헌과 한계
4. 교육적 시사점

Ⅳ.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함의

Ⅴ.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

Ⅵ. Piaget이론의 교육적 함의

Ⅶ. Piaget의 이론의 교육실제에 대한 시사

Ⅷ. Piaget이론의 비판

Ⅸ. Piaget와 Kohlberg 이론의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의의
교육이란 의도적 혹은 비의도적으로 학생들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성격을 형성, 발달시키는 과정이다. 교육의 효과는 바로 성격형성에 작용하는 유전적 ․ 환경적 제요인들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개선하느냐에 달려있다. 따라서 교육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서 성격형성과 그 발달에 관한 이해는 반드시 필요하며 이는 아동의 부적응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와 상담의 기본원리를 이룬다. 성격발달에 관한 대표적 이론인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고찰해보겠다.
정신분석 이론은 1930년대에 프로이드(S. Freud)가 제시하고, 이어 1950년대 이후 에릭슨(E. Erikson)에 의해 진전되면서 1960년대까지 유아교육발전에 큰 영향을 미쳐왔다. 프로이드와 에릭슨은 기본적으로는 같은 배경을 가지고 있다. 다만,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적 차원에, 에릭슨은 사회적 차원에 각기 강조점을 두고 있다는 데서 상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숙자 저, 유아교육과정, 문음사

김희수 저, 학교 교육 현장 적용을 위한 신교육심리학, 한올출판사
• 피아제 p.44~62 • 콜버그 p. 59~62

문선모 지음, 교육심리학 학습 발달 중심 접근, 양서원
• 피아제 p.68~86, p.137~139 • 콜버그 p.139~146

박아청 지음,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 피아제 p.98~103 • 콜버그 p. 116~121

이소희 저, 아동 발달과 양육, 도서출판 CUP

이윤경 공저,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