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청소년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청소년의 개념
1. 청소년의 정의
2. 청소년의 발달상의 변화
1) 신체적 변화
2) 인지적 변화
3) 개인-사회적 변화

2장. 청소년 교육의 필요성
1) 오늘날 청소년 현상의 특징
2) 청소년에게 관심을 가져야하는 이유
3)청소년의 상태

3장. 청소년의 특성
1) 생리적 특징
2) 사회심리.정서적 특징
3) 정신적 특징

4장. 심리학적 이론
1. 사회학적 아노미 이론
1) 정의
2) 범죄학자 머튼(Merton)의 아노미 이론
3)일탈행동과 사회적 기준
4) 아노미적 일탈행위
2. 심리학적 동기이론
(1) 동기이론이란?
(2) 어떤행위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다.
(3)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수정을 해 주어야 한다.
(4) 청소년 문제행동을 바로 잡아주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①그들의 동기를 파악한다.
② 안목과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③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5장. 청소년 문화
1. 청소년 문화의 개념
2. 청소년문화의 중요성
3. 건전한 청소년문화 형성의 저해요인
1) 가정환경에서의 문제
2) 학교환경에서의 문제
3) 사회환경의 문제
4)싸이버 문화의 문제점
4. 청소년문화의 놀이성
1) 놀이
2) 놀이는 활동 자체가 즐거움과 만족을 주는 것이다.
3) 욕구충족을 위한 기능적.비용적 제약을 가지고 있다.
4) 청소년문화의 놀이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5. 청소년문화의 성격- 청소년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
1) 미성숙한 문화로 보는 관점
2) 비행의 문화로 보는 관점
3) 저항의 문화, 반문화
4) 하위문화로 보는 관점
5) 대안문화로 보는 관점

6장. 청소년 문제행동
1. 청소년 문제행동의 개념
2. 사회환경과 청소년 문제행동
3. 청소년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1) 세상을 살아가면서 문제행동을 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것이다.
2) 청소년 문제행동은 시대 변화에 따라 변화한다는 것이다.
3) 몇 가지 기준을 갖고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4)청소년의 삶이 왜곡되어 기성세대에 비추어진다는 것이다.
5)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대해 식상해질수 있다는 점이다.
6) 일반이나 매스컴은 청소년의 반사회적 행동에 주된 관심을 두고 있다.

7장. 청소년 지도의 과제
1) 인간적인 가치의 존중
2) 건강한 신체
3) 사회적 연대감과 봉사정신
4) 창조적 지성과 고급 사고력
5) 문화적 정체성과 세계적인 지도력
6) 민족문화의 동질성 회복과 통일의 의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급격한 사회변동으로 인하여 많은 사회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사회적으로는 부패, 비리, 폭력 및 살인 등이 연일 언론에 보도되고 있고, 학교에서는 교실붕괴, 청소년 폭력 및 집단 따돌림 등의 문제로 인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특히 한국적 상황에 따른 급격한 산업화와 정보화로 청소년과 관련된 문제의 심각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각 학문 영역(사회학, 교육학, 법학, 사회복지학, 의학, 심리학, 체육학, 가정학, 여성학)에서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 청소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청소년 문제가 사회문제로 부각되면서 청소년학의 정립에 대한 필요성이 여러 곳에서 제기되고 있다. 청소년학의 필요성은 다섯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는데 첫째, 연구대상으로서 청소년기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었다는 것이다.청소년기의 개념을 정의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 개념은 시대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어 왔으며 학자들의 학문영역에 따라, 국가의 이념과 사회체제에 따라, 관련법규에 따라 다르게 규정되기 때문이다. 심리학에서는 청년을 14~15세경부터 22~23세까지로 규정하고, 소년을 초등학교까지의 연령에 해당한다고 설명한다. 심리학자 Ausubel은 청소년 개념을 완성상황으로 보지 않고 계속적인 성장과정으로 보았다. 생물학에서는 청소년기란 성인으로 성장해 가는 저2의 증세인 신체적, 생리적 성숙의 특징이 나타나는 시기로 보았다. 사회학에서는 청소년은 인간의 행동단계에서 아동의 역할은 더 이상 갖게 되지 않으나 성인의 역할과 행동을 수행하기에는 아직 이른 단계에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 했다.사회학적 이론은 모든 청소년들이나 청소년집단(그 들의 나이, 인종, 성 등의 공유에 따라)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요소들을 강조한다. 사회학적 이론은 종종 세대간의 관계에 초점을 두며, 특히 산업화된 사회에서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어려움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학생들의 학교적응과 진보에 단독으로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상황적 요소는 개별적인 교사-학생관계이다. 청소년들이 접하는 교사유형은 청소년의 학교경험의 성공여부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학생들은 대하는 데 있어서 그 역할을 적절히 하지 못하는 교사는 심각한 결과들을 초래할 수 있는 반면, 훌륭한 교사는 아동과 젊은이들이 불리한 조건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재능과 흥미를 발달시키도록 도와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안병환(2003)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권이종 외 5명(1998) 청소년교육론. 양서원
권이종(1996) 청소년교육개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