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철학] 이성의 절대적 신뢰에 대한 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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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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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대전을 통한 철학적 사고의 회의
제 1,2차 세게 대전과 그 영향
현대전쟁의 성격과 특징
제1·2차 대전 당시의 피해 상황
홀로코스트
전쟁 그 후
전쟁 범죄자를 법정으로
실존주의 철학
우울한 교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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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대전을 통한 철학적 사고의 회의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 까지 전쟁이 무엇으로부터 비롯되었든, 그것의 구실이 무엇이든 간에 그 바탕에는 언제나 신념 체계와 문화의 차이에서 비롯된 의심과 적대가 놓여있다. 또한 전쟁은 언제나 악이지만 보는 사람에 따라 이따금 비교적 나은 악이 될 수도 있다. 예컨대 나치즘과 싸우는 전쟁은 정당한 전쟁이지만, 그 전쟁 속에서도 나치즘에 반대하는 모든 행위가 정당화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점을 고려하면 전쟁을 수행하는데 피할 수 없는 문제가 제기 된다. 그것은 전쟁의 한계가 있느냐는 것이다. 화해할 수 없는 적과 마주쳤을 때, 그 적이 승리한다면 세계에 재앙이 닥쳐올게 뻔한 상황에서 윤리 때문에 수수방관할 수 있을까? 처칠은 “전시에는 중용의 길이란 없다”고 말랬다. 이 엄혹한 진실은 또 한 가지 진실을 생각하게 한다. 즉 모든 전쟁은 아무리 정당한 것이더라도 인간의 재산을 파괴하고, 문명을 침해하며, 때로는 수백년 동안 건설한 것을 순식간에 붕괴시키기도 한다는 진실이다. 그렇다면 이성을 가지고 철학적으로 사고할 수 인간 왜 그러한 파괴가 일어나는 전쟁을 일으키는 것일까? 20세기 초 유럽은 제 1차 세계 대전의 후유증으로 인간의 이성에 대한 회의(懷疑)가 일고 있었다. 인간이 만든 과학 기술이 인간의 생명과 존엄성을 심하게 훼손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대중 사회의 익명성 때문에 개개인의 존재는 의미를 잃어갔다. 수많은 사람 중에 나라는 존재는 큰 의미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각 개인의 주체적인 삶을 강조한 철학자가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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