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기초이론] 2학년 교육과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초등학교 2학년]초등학교 2학년의 학생발달특징, 초등학교 2학년의 실태,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운영계획, 초등학교 2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과 창의적재량활동, 초등학교 2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2학년교육 내실화과제 분석
- 교과서 분석 및 수업 설계 5학년 2학기 말하기듣기쓰기 둘째마당 발견하는 기쁨 발견하는 기쁨 수업 설계 발견하는 기쁨 교과서 분석 발견하는 기쁨 수업지도안 발견하는 기쁨 학습지도안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새 교과서의 좋은 읽기 제재 선정 1학년 2학년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 교육내용체계에 따른 각 영역별 교육목표 비교
Ⅲ. 영역별 목표와 내용 분석
Ⅳ. 타 학년과의 교육내용 연계성
Ⅴ. 결론
- 본문내용
-
1. 본질
‘필요성’에 초점을 두었던 1학년과 달리, 2학년에서는 ‘목적’(듣․말․읽․쓰)을 다루고 있다.
2. ‘원리’ (듣․말․읽․쓰) , 국어의 이해와 탐구(국어지식), 수용과 창작(문학)
(1) 듣기의 원리: 내용확인과 추론은 1학년에서는 제시되지 않은 수준으로, 청각적 식별이 강조되는 1학년의 단계에서 소리와 의미의 관계를 이해하고, 나아가 장면을 연상하여 듣도록 설정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2) 말하기의 원리: 말하기에서 주목할 점은 ‘재미있는 말하기’와 같이 자기 중심적인 측면을 나타내는 1학년과는 달리, 상대방을 고려한 말하기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고학년이 되면서 교육목표는 단순한 흥미가 아닌, 화제에 알맞은 내용(3학년) 선정하기, 주제에 알맞은 내용 선정하기(4학년)로 이어지게 된다.
(3) 읽기의 원리: 추론의 수준까지 언급하고 있으며, 단어 이해에서는 글자의 짜임을 읽는 수준(1학년)에서, 낱말, 구절, 문장을 정확한 발음으로 읽는 단계에까지 도달한다.
(4) 쓰기의 원리: 표현 부분에서 단지 주어진 문장 혹은 글을 받아쓰는 차원에서 벗어나 자신의 입장을 글로 정확히 표현하는 사고력까지 고려하여 제시한다.
(5) 국어의 이해와 탐구: 우리말 어순 알기(3학년)라는 문법적인 구조를 익히기 전 단계로서, 자음과 모음을 구별하는 단계에 있다.
(6) 문학의 수용과 창작: 1학년이 ‘등장인물 바꾸어 보기’라는 제한된 창조적 재구성과 창작이라면, 2학년에서는 흐름에 맞추어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기’와 '반복되는 말 넣어서 동시, 이야기 쓰기'로 문학적 표현활동을 더욱 중시하고 있다.
3. ‘태도’
1학년 과정이 전반적으로 흥미와 동기유발 위주의 습관을 형성하는데 초점을 둔다면, 2학년 때는 보다 사회적이고 규범적인 태도 형성(‘바른 자세로’)까지 다루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개정중점,개정내용,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제언 분석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내용,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기본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교육 교수학습모형,평가
- [초등학교국어과][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운소지도,쓰기지도,시창작지도,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교수학습자료,교수학습모형
-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발전과정,실태,수요,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부모,학습혁명,문제점,내실화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