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발전과정,실태,수요,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부모,학습혁명,문제점,내실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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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발전과정
1. 50年代이전- 민주교육의 방향정립시기
2. 50年代-국민기초교육의 확대
3. 60年代-교육의 양적 성장
4. 70年代-교육개혁의 추진
5. 80年代-교육 내실화 시기

Ⅲ.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실태

Ⅳ.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수요
1. 한국사회 교육수요의 결정요인
2. 한국사회 교육수요의 결정기제 및 성격

Ⅴ.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부모

Ⅵ.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습혁명

Ⅶ.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문제점

Ⅷ.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내실화 방안
1. 무한 경쟁 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우수한 인력개발을 위해서는 보편성의 기조 위에 수월성이 추구되어야 한다
2. 교육의 자율화 및 다양화를 더욱 적극적으로 추구해야 한다
3. 교육의 질 관리 체제를 확립해야한다
4.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직무의욕 고취에 주력해야 한다
5. 대학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더욱 적극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6. 직업 교육 체제 개편 및 생애에 걸친 학습 기회를 확충에 주력해야 한다
7. 교육인적자원개발 정책의 조정․총괄기능을 강화해야할 것이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한민국 교육계에 최초로 사교육 열풍이 불기 시작한 때. 1998년이다. 딱 5년이다. 학부모 모두 하나같이 ꡐ사교육이 공교육보다 공부를 훨씬 더 잘 가르치며, 성적 향상 또한 책임져 주고 있다.ꡑ라고 믿었다. 그리고 그 진리에 대한 믿음을 증명이라도 하듯이 세계 1위의 사교육 시장을 창출해 냈다. 사교육 학원은 얼마나 이상적인가. 학원은 10명 혹은 20명 단위로 그룹 지도를 하고, 과외는 1:1이다. 그 이상적인 교육 환경에서 우리 학생들은 방학 중에 한 학년 또는 한 학기씩 진도를 앞서 나가고, 학기가 시작되면 학원에서 배운 내용을 학교에서 다시 배운다. 그리고 학원에 가서 또 공부를 한다.
이 사실만 놓고 따진다면 우리 나라 학생들의 학력은 매우 높아야 정상일 것이다. 사교육이 학생들을 도리어 바보로 만들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말이다. 그러나 한국교육과정 평가원이 실시한 ꡐ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ꡑ결과는 우리 나라 중고교생 10명중 3~4명이 국어, 영어, 수학에서 기초 학력 이하로, 10명중 4~6명이 사회 과목에서 기초 학력 이하로 나타났다(보통 학력은 10명당 4~5명, 우수 학력은 10명당 1명 수준이었다). 또, 교육인적자원부가 전국 16개 시․도 초등학교 4학년생부터 고등학교 1학년생까지 총 445만 명을 대상으로 기초 학력 평가를 실시한 결과, 학교 수업을 따라가기는커녕 읽고 쓰고 셈하기 자체를 하지 못하는 학생이 무려 10만여 명에 달했고, 각 학년별 교과별로 국가에서 설정한 학업 성취 목표 최저 기준에 미달한 학생은 35만여 명에 이르렀다.
매스컴의 표현대로 ꡐ학교가 무너져서 교육을 제대로 못했다ꡑ고 치자. 그렇다면 그 동안 학교를 대신해 성적 향상 위주로 공부를 잘 가르쳤다는 사교육은 도대체 뭘 했단 말인가? 서울 Y고교(4년제 대학 진학률 70% 안팎으로, 서울 인문계 고교 대학 진학률 56.5%보다 높은 중상위권 학교)는 1학년생을 대상으로 국․영․수 시험을 치렀다. 당시 3학년생들이 1학년 때 치른 것과 같은 문제였다. 하지만 그 학생들의 점수는 2년 전 학생들보다 무려 20점이 낮았다. 학력평가 전문 기관인 중앙교육진흥연구소가 전국 중위권 B고교 2학년생을 대상으로 지난해 2학년생이 치른 것과 같은 모의 수능 시험을 실시한 결과 인문계는 27.1점, 자연계는 34.5점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 강창동, 한국의 교육문화사, 서울 : 문음사, 2003
◇ 강원대학교교육연구소·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열의 진단·해부·대책, 교육열 국제학술회의 자료집, 2003
◇ 공은배, 한국의 교육비 수준, 한국교육개발원, 1990
◇ 박종렬, 한국 교육정책 평가와 차기정부의 과제, 제38회 교육정책토론회 발표자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002
◇ 심성보, 한국교육의 새로운 모색, 내일을 여는 책, 1998
◇ 정범모, 한국의 교육세력, 나남 출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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