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발전과정,실태,수요,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부모,학습혁명,문제점,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교원정책, 학교교육(공교육)붕괴, 학교교육(공교육)실태, 학교교육(공교육)활성화사례,정책과제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공교육의 현실과 문제점과 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 [사교육][과외][학원]사교육(과외, 학원)과 공교육(학교교육) 개념 비교, 사교육(과외, 학원) 의의, 사교육(과외, 학원) 원인, 사교육(과외, 학원) 실태, 사교육(과외, 학원) 문제점, 사교육비(과외비, 학원비) 경감방안과 제도적 과제
- [자원봉사학습][자원봉사활동학습]자원봉사학습(자원봉사활동학습)의 정의와 필요성, 자원봉사학습(자원봉사활동학습)의 실행절차, 자원봉사학습(자원봉사활동학습)의 프로그램, 향후 자원봉사학습(자원봉사활동학습)의 내실화 방안 분석
- 우리나라 공교육 사교육 실태의 비교와 방향
- 목차
-
Ⅰ. 서론
Ⅱ.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발전과정
1. 50年代이전- 민주교육의 방향정립시기
2. 50年代-국민기초교육의 확대
3. 60年代-교육의 양적 성장
4. 70年代-교육개혁의 추진
5. 80年代-교육 내실화 시기
Ⅲ.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실태
Ⅳ.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수요
1. 한국사회 교육수요의 결정요인
2. 한국사회 교육수요의 결정기제 및 성격
Ⅴ.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부모
Ⅵ.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과 학습혁명
Ⅶ.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문제점
Ⅷ.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내실화 방안
1. 무한 경쟁 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우수한 인력개발을 위해서는 보편성의 기조 위에 수월성이 추구되어야 한다
2. 교육의 자율화 및 다양화를 더욱 적극적으로 추구해야 한다
3. 교육의 질 관리 체제를 확립해야한다
4.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직무의욕 고취에 주력해야 한다
5. 대학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더욱 적극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6. 직업 교육 체제 개편 및 생애에 걸친 학습 기회를 확충에 주력해야 한다
7. 교육인적자원개발 정책의 조정․총괄기능을 강화해야할 것이다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대한민국 교육계에 최초로 사교육 열풍이 불기 시작한 때. 1998년이다. 딱 5년이다. 학부모 모두 하나같이 ꡐ사교육이 공교육보다 공부를 훨씬 더 잘 가르치며, 성적 향상 또한 책임져 주고 있다.ꡑ라고 믿었다. 그리고 그 진리에 대한 믿음을 증명이라도 하듯이 세계 1위의 사교육 시장을 창출해 냈다. 사교육 학원은 얼마나 이상적인가. 학원은 10명 혹은 20명 단위로 그룹 지도를 하고, 과외는 1:1이다. 그 이상적인 교육 환경에서 우리 학생들은 방학 중에 한 학년 또는 한 학기씩 진도를 앞서 나가고, 학기가 시작되면 학원에서 배운 내용을 학교에서 다시 배운다. 그리고 학원에 가서 또 공부를 한다.
이 사실만 놓고 따진다면 우리 나라 학생들의 학력은 매우 높아야 정상일 것이다. 사교육이 학생들을 도리어 바보로 만들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말이다. 그러나 한국교육과정 평가원이 실시한 ꡐ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ꡑ결과는 우리 나라 중고교생 10명중 3~4명이 국어, 영어, 수학에서 기초 학력 이하로, 10명중 4~6명이 사회 과목에서 기초 학력 이하로 나타났다(보통 학력은 10명당 4~5명, 우수 학력은 10명당 1명 수준이었다). 또, 교육인적자원부가 전국 16개 시․도 초등학교 4학년생부터 고등학교 1학년생까지 총 445만 명을 대상으로 기초 학력 평가를 실시한 결과, 학교 수업을 따라가기는커녕 읽고 쓰고 셈하기 자체를 하지 못하는 학생이 무려 10만여 명에 달했고, 각 학년별 교과별로 국가에서 설정한 학업 성취 목표 최저 기준에 미달한 학생은 35만여 명에 이르렀다.
매스컴의 표현대로 ꡐ학교가 무너져서 교육을 제대로 못했다ꡑ고 치자. 그렇다면 그 동안 학교를 대신해 성적 향상 위주로 공부를 잘 가르쳤다는 사교육은 도대체 뭘 했단 말인가? 서울 Y고교(4년제 대학 진학률 70% 안팎으로, 서울 인문계 고교 대학 진학률 56.5%보다 높은 중상위권 학교)는 1학년생을 대상으로 국․영․수 시험을 치렀다. 당시 3학년생들이 1학년 때 치른 것과 같은 문제였다. 하지만 그 학생들의 점수는 2년 전 학생들보다 무려 20점이 낮았다. 학력평가 전문 기관인 중앙교육진흥연구소가 전국 중위권 B고교 2학년생을 대상으로 지난해 2학년생이 치른 것과 같은 모의 수능 시험을 실시한 결과 인문계는 27.1점, 자연계는 34.5점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 참고문헌
-
◇ 강창동, 한국의 교육문화사, 서울 : 문음사, 2003
◇ 강원대학교교육연구소·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열의 진단·해부·대책, 교육열 국제학술회의 자료집, 2003
◇ 공은배, 한국의 교육비 수준, 한국교육개발원, 1990
◇ 박종렬, 한국 교육정책 평가와 차기정부의 과제, 제38회 교육정책토론회 발표자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002
◇ 심성보, 한국교육의 새로운 모색, 내일을 여는 책, 1998
◇ 정범모, 한국의 교육세력, 나남 출판,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