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구비문학 - 민속극의 현대적 활용 - 마당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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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전통의 계승 형태
2. 민속극의 현대적 활용-마당놀이
3. 민속극으로부터 받은 양식
4. 민속극과의 변별적 거리 비교
5. 앞으로 추구해야 할 구비문학의 방향
Ⅲ. 맺는 말
본문내용
민속극은 농경의례, 장례의식 등 각종 원시종교의식에서 시작되었다. 탈춤, 판소리 등이 있으며 넓게 보면 농악, 굿, 등도 이 범주에 넣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이들 민속극과 현대에 공연되는 마당놀이는 어떤 것이 같고 다른지 비교해 보자.
첫째, 무대의 형태이다. 민속극의 무대는 건물 안이 아닌 마당, 자연이다. 구경꾼들이 원으로 빙 둘러 앉으면 그 중심에 연기자들이 선다. 그곳이 무대가 된다. 하여 공연할 무대를 만들기가 번거로움이 없다. 특별한 무대장치가 없고 연기자들이 예를 들어 “저~ 문 너머에~” 라고 하면 그 곳이 ‘문 넘어 어딘가’가 된다. 또 개방된 원형무대라는 점에서 다각도에서 관람할 수 있다. 하지만 마당놀이의 무대는 인위적인 실내극장의 무대 위다. 실제로 MBC마당놀이는 실내 체육관에서 공연을 한다. 서양연극은 연기자가 연기를 하면 관객은 관람을 한다. 하지만 전통의 민속극은 연기자와 구경꾼이 함께 참여할 수 있었다. 자연을 무대로 삼던 무대가 실내로 들어가면서 원형무대의 모습은 사라지고 무대와 객석이 분리되었다. 이는 배우와 구경꾼이 단절되어 일체감을 느낄 수 없게 되고 관람 만을 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진태, 『한국 민속극의 실천』, 역락, 1999
전경욱, 『민속극』,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93
우리마당 터, 『민속학술자료총서. 290, 민속극 2』, 우리마당 터,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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