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민속문학][민속예술][전통예술][민속축제][민속놀이][전통놀이][민속화][민속극][민속춤][문학][예술][축제]민속문학, 민속예술(전통예술), 민속축제, 민속놀이(전통놀이), 민속화, 민속극, 민속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민속문학
1. 정의
2. 종류
3. 존재양상
4. 민속문학의 성격
5. 말의 뜻
Ⅲ. 민속예술(전통예술)
1. 외국의 국제민속예술제 개최 현황
2. 국내의 국제민속예술제 개최 현황
Ⅳ. 민속축제
Ⅴ. 민속놀이(전통놀이)
1. 아이놀이
1) 남아놀이
2) 여아놀이
2. 어른놀이
3. 마당놀이
1) 정월놀이
2) 단오놀이
3) 추석놀이
4) 곡예
Ⅵ. 민속화
1. 작가명
2. 작품명
3. 시대적 배경
4. 작품의 조형성
5. 작품에서 느껴지는 감정과 분위기
6. 작품의 의미나 상징
7. 작품의 미술사적 또는 개인적 의미
Ⅶ. 민속극
1. 개념
2. 특징
1) 전승 방법
2) 대사의 주된 표현 방법
3) 극의 형태
4) 연의 방법
5) 주된 정신 내용
6) 향유 계층
Ⅷ. 민속춤
1. 조사방법
2. 조사결과
1) 교사들은 ‘우리나라 춤사위’ 교수․학습에서의 어려움을 느낀다
2) ‘우리나라 춤사위’ 교수․학습자료 선호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문화란 생활과 유리될 때에는 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는 유물이 되고 만다. 단지 우리의 것이었기 때문에 애정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 우리가 주체가 되어 우리문화의 유산들을 현대적 관점에서 활용하고 재구성하려는 노력이 없이는 단순히 유물을 보전하는 수준에서 머물고 말 것이다.
구체적으로 새터지역의 경우를 들어보자. 작년(1994)은 서울 정도 600년으로 서울의 각 지역에서 많은 문화재들이 복원되었다. 새터지역에서는 연세대학교의 뒷산인 무악산(안산)에 봉수대가 복원되었다. 무악 봉수대는 2개가 있었는데 ,그 가운데 동쪽의 봉수대는 평안도와 황해도의 육로(陸路)로 전달된 봉화를 최종적으로 남산의 5개의 봉수대 가운데 제3봉수대에 연결하는 것이었고, 서쪽의 또 다른 봉수대는 평안도와 황해도의 해로(海路)로 전달된 봉화를 남산의 제4봉수대에 연결하는 것이었다.
≪ … 중 략 … ≫
Ⅱ. 민속문학
1. 정의
민속문학은 구전(구전: 말로 전함)·구비(구비: 대대로 전하여 내려오는 말)되면서 말하는 재미를 느끼면서 숨을 뜻을 지닌 의식적인 말을 지어낸 말의 덩어리로 계속 변하며, 계속된 변화의 누적으로 개별적인 작품(version)으로 존재한다.
문학(일반)은 작자와 독자 사이에 존재이며, 민속문학은 말하는 사람(화자, 구연자)과 듣는 사람(청자) 사이에 존재한다(이야기판, 모임 등).
2. 종류
(1) 국문문학(고전, 현대)
(2) 한문문학
(3)구비문학(유동문학, 표박문학, 적층문학) -oral tradition, 구전문학
- 참고문헌
-
류정아(2009), 민속축제의 관광자원화 과정에 대한 비교문화적 고찰, 실천민속학회
박진태 외 1명(2003), 민속학 교육으로서의 민속극 교육, 비교민속학회
임재해 외 1명(2003), 민속문학의 교육적 기능과 문예 창조력의 재인식, 비교민속학회
정병흠(2011), 미술교육에서 민속예술의 활용 가치, 한국미술교육학회
한양명(2009), 한국 민속놀이 연구의 시각과 전망, 비교민속학회
황만영(1986), 한국과 인도의 민속화에 대한 비교연구, 한인문화연구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