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과서 속 무가, 판소리, 민속극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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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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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갈래소개(3면)
1. 한국문학의 범위
2. 한국문학의 분류
3. 구비문학
4. 무가․판소리․민속극
Ⅱ. 무가․판소리․민속극의 교과서 수록 양상(4면)
Ⅲ. 단원, 목표, 활동 정리 및 특징(5면)
1.무가
1) 서사무가 수록 교과서
2) 서사무가 수록 교과서 분석 - <바리데기> 분석을 중심으로
2. 판소리(10면)
1) 단원의 구성(본제재)
2) 단원의 목표(본제재)--비상(박) 흥보가, 비상(유) 춘향가
3) 활동의 구성 --------비상(박) 흥보가, 비상(유) 춘향가
3. 민속극(14면)
Ⅳ. 무가·판소리·민속극의 교과서 수록 과정에서의 제한점 및 개선방향(16면)
Ⅴ. 결론 및 소감(19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한국문학의 분류
1) 전승방식에 따른 분류
(1) 구비 문학 : 말로 전승된 문학
(2) 기록 문학 : 문자로 전승된 문학
2) 기록한 문자에 따른 분류
(1) 한문 문학 : 한문으로 기록한 문학
(2) 국문 문학 : 국문으로 기록한 문학
3. 구비문학
1) 정의 : 사람들의 입을 통해 전승된 문학
2) 성격
(1) 말로 된 문학이다 → 주술성
(2) 음성의 변화, 표정, 몸짓을 통해 연행된다 → 연행성
(3) 오랜 세월에 걸쳐 많은 사람들에 의해 형성되었다 → 적층성
(4) 적층 문학이면서 연행 현장이 중요한 의미를 지니므로 언제든지 내용과 형식이 바뀔 수 있다 → 유동성
(5) 기억, 창작, 이해의 편의를 위해 구조와 내용이 단순하다 → 단순성
(6) 공동작으로서 공통의 체험을 표현하였기에 보편적이다 → 보편성
(7) 농민을 중심으로 한 대다수 민중들이 창작하고 향유한 민중문학이다 → 민중성
(8) 민족 구성원 대다수가 공유하는 민족문학이다 → 민족성
3) 구비문학의 영역 : 설화(신화, 전설, 민담),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속담 및 수수께끼 등
4) 구비문학의 의의
(1)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의 유일한 문학이다.
(2) 문자가 발명된 이후에도 여전히 창작되고 있으며 기록문학의 창조적 원천으로 기능한다.
5) 구비문학을 한국문학에 포함시키는 이유 : 구비문학은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부터 존재하였던 문학으로 문자가 보급된 이후에도 소재, 양식, 상상력을 제공하는 창조적 원천이었다. 또한 민중들에게 전승되고 발전해왔기에 사상과 감정을 잘 반영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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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일(2010, 2쇄). 한국문학강의. (서울 : 길벗).
조동일(2005). 한국문학통사 제3권. (서울: 지식산업사).
고등학교 『문학』 교학사(윤)
고등학교 『문학』 교학사(조)
고등학교 『문학』 두산
고등학교 『문학』 미래N
고등학교 『문학』 비상(박)
고등학교 『문학』 비상(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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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문학』 지학사(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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