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과서 속 무가, 판소리, 민속극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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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갈래소개(3면)
1. 한국문학의 범위
2. 한국문학의 분류
3. 구비문학
4. 무가․판소리․민속극

Ⅱ. 무가․판소리․민속극의 교과서 수록 양상(4면)

Ⅲ. 단원, 목표, 활동 정리 및 특징(5면)
1.무가
1) 서사무가 수록 교과서
2) 서사무가 수록 교과서 분석 - <바리데기> 분석을 중심으로

2. 판소리(10면)
1) 단원의 구성(본제재)
2) 단원의 목표(본제재)--비상(박) 흥보가, 비상(유) 춘향가
3) 활동의 구성 --------비상(박) 흥보가, 비상(유) 춘향가

3. 민속극(14면)

Ⅳ. 무가·판소리·민속극의 교과서 수록 과정에서의 제한점 및 개선방향(16면)

Ⅴ. 결론 및 소감(19면)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한국문학의 분류
1) 전승방식에 따른 분류
(1) 구비 문학 : 말로 전승된 문학
(2) 기록 문학 : 문자로 전승된 문학

2) 기록한 문자에 따른 분류
(1) 한문 문학 : 한문으로 기록한 문학
(2) 국문 문학 : 국문으로 기록한 문학

3. 구비문학
1) 정의 : 사람들의 입을 통해 전승된 문학
2) 성격
(1) 말로 된 문학이다 → 주술성
(2) 음성의 변화, 표정, 몸짓을 통해 연행된다 → 연행성
(3) 오랜 세월에 걸쳐 많은 사람들에 의해 형성되었다 → 적층성
(4) 적층 문학이면서 연행 현장이 중요한 의미를 지니므로 언제든지 내용과 형식이 바뀔 수 있다 → 유동성
(5) 기억, 창작, 이해의 편의를 위해 구조와 내용이 단순하다 → 단순성
(6) 공동작으로서 공통의 체험을 표현하였기에 보편적이다 → 보편성
(7) 농민을 중심으로 한 대다수 민중들이 창작하고 향유한 민중문학이다 → 민중성
(8) 민족 구성원 대다수가 공유하는 민족문학이다 → 민족성

3) 구비문학의 영역 : 설화(신화, 전설, 민담),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속담 및 수수께끼 등

4) 구비문학의 의의
(1)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의 유일한 문학이다.
(2) 문자가 발명된 이후에도 여전히 창작되고 있으며 기록문학의 창조적 원천으로 기능한다.

5) 구비문학을 한국문학에 포함시키는 이유 : 구비문학은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부터 존재하였던 문학으로 문자가 보급된 이후에도 소재, 양식, 상상력을 제공하는 창조적 원천이었다. 또한 민중들에게 전승되고 발전해왔기에 사상과 감정을 잘 반영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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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문학』 교학사(윤)
고등학교 『문학』 교학사(조)
고등학교 『문학』 두산
고등학교 『문학』 미래N
고등학교 『문학』 비상(박)
고등학교 『문학』 비상(유)
고등학교 『문학』 신사고
고등학교 『문학』 지학사(권)
고등학교 『문학』 지학사(최)
고등학교 『문학』 창비
고등학교 『문학』 천재(고)
고등학교 『문학』 천재(김)
고등학교 『문학』 천재(정)
고등학교 『문학』 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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