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헤르바르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헤르바르트의 생애
2. 철학적 배경
3. 교육 이론
4. 교사 교육론과 학교 비판론
5. 현대적 시사점 및 의의
6. 비판점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헤르바르트의 생애
요한 프리드리히 헤르바르트는 19세기 독일의 대표적인 교육학자이며 또한 철학자이다. 그 당시의 독일은 정치 ․ 사회적으로 변화가 심했고, 문화적으로는 독일의 문예 부흥기라고 할 수 있는 시기였다. 교육사적으로 볼 때에도 페스탈로치, 피히테, 슐라이어마허 등 교육학자들이 교육을 사회의 일차적인 관심사로 만든 시대였는데, 헤르바르트 또한 이러한 시대 정신의 유력한 대표자 중의 한 사람이었다. 헤르바르트는 비교적 순탄한 가정환경에서 성장하였고, 이성적이고 학구적인 인생을 유지하며 대학 교수 생활로 평온한 일생을 보냈다.
헤르바르트는 1776년 5월 4일 서부 독일 올덴부르크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법률가였으며, 어머니는 의사의 딸이었는데 매우 비범한 여성으로서 헤르바르트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녀는 헤르바르트의 교육에 지대한 관심을 가졌으며, 본래부터 허약하고 화상으로 인한 신체적 약점을 지녔던 그를 건강한 인간으로 키우는 데 남다른 정열을 쏟았다. 또한 헤르바르트에게는 “울첸” 이라는 가정교사가 있었다. 참다운 교사인 울첸과의 만남을 통해서 그는 종교 ․ 도덕 ․ 심리학 ․ 형이상학 등의 문제들에 관해 눈뜨게 되었으며, 논리학 또한 익힐 수 있었다. 이 시기부터 그의 학문적 기초가 다져졌다고 볼 수 있다. 그 후, 헤르바르트는 고등학교 (Gymnasium) 상급반에서 칸트 철학을 배우게 되었으며, 칸트의 도덕 철학을 탐색하는 일이 그 당시 그의 정신생활의 중심을 이루었다. 1794년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그는 예나 대학에 입학, 아버지를 따라 법률학을 공부하였다. 예나대학은 헤르바르트가 철학자 및 교육학자로서 성장하는 과정에서 굉장히 중요한 환경적 요인을 제공하였는데, 그 당시 예나는 독일에서 철학 ․ 예술 등 모든 정신생활의 중심지였기 때문이다. 여기서 그는 그 당시 유행하던 신인문주의를 접하게 되었으며, 무엇보다도 그 당시 유럽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철학자들 중의 한 사람이었던 피히테를 만나게 되었다. 피히테의 강의는 그에게 감명을 주었고 그리하여 그는 전공인 법률학보다 오히려 철학에 몰두하게 되었다. 그러나 헤르바르트는 곧 피히테의 오만한 “자아 (Ich)"의 철학에 공허함을 느끼고 그를 떠나, 그리스의 철학자인 헤라클레이토스와 파르메니데스를 연구함으로써 자신의 독자적인 철학 체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기초를 닦았다.
- 참고문헌
-
정호표 ․ 김병희, 교육사상사, (서울: 교육과학사, 2001)
최정웅 ․ 조용태, 교육의 철학과 역사, (서울: 교육과학사, 2002)
박의수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 동문사, 2002)
강신원, 헤르바르트의 교수이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김창환, 교육이론과 교육실천의 관계에 대한 헤르바르트의 이해, (교육문제연구소)논문집, 제 11집, 1995
이환기, 헤르바르트의 교수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1995)
김명신,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서울 : 교육과학사,1996)
안인희, 서양 교육 고전의 이해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일 교육사상가][독일 교육철학자]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루터와 코메니우스,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칸트와 바제도(바제도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와 루돌프슈타이너,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뢰벨 고찰
- [교육철학]헤르바르트의 사상과 교육에 관하여
- 독일 루터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칸트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헤르바르트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루돌프 슈타이너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프뢰벨 교육사상 분석
- [독일][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터,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칸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와 프뢰벨
-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코메니우스,루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멜란히톤,칸트, 독일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루돌프슈타이너,프뢰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