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헤르바르트의 사상과 교육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헤르바르트의 삶과 시대상황
1.헤르바르트 약전 (J. F. Herbert, 1776 ~ 1841)
2.당시의 시대상황

Ⅱ.헤르바르트의 심리학
1) 영혼과 표상
2) 표상과 통각
3) 전심과 치사

Ⅲ. 흥미의 개념
1) 흥미의 개념
2) 흥미에서 욕망의로의 네 단계
3) 다면적 흥미
4) 흥미의 분류와 교과

Ⅳ. 교수이론
1.교육 목적
2.교육방법

Ⅴ.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1.헤르바르트 약전 (J. F. Herbert, 1776 ~ 1841)

요한 프리드리히 헤르바르트는 독일 북서부의 올덴부르크라는 조그마한 도시에서 1776년 5월 4일 태어났다. 어릴 때부터 몸이 허약한 편에 속하였으며, 그리하여 외동아들의 건간을 걱정한 그의 어머니는 그를 학교에 보내는 대신에 집에서 가정 교사로부터 기본적인 모든 교육을 받도록 하였다. 가정교사는 그로 하여금 사고의 명료성, 연속성을 강조하였으며, 그의 이러한 가르침은 철학에 대한 그의 천부적인 성향을 자극하였다. 11세 때에 논리학을, 12세 때에 형이상학을 시작했으며, 14세 때에는 '인간의 자유'라는 소논문 을 썼을 정도로 지적 재능이 뛰어났었다. 그는 12세까지는 집에서 가정 교사로부터 교육을 받았으며 13세 때 처음으로 학교에 들어갔다. 그는 18세의 나이인 1794년에 칸트 김나지움을 졸업하였으 며, 졸업식에서 그가 라틴어로 행한 송별사는 최고선에 관한 키케로 의 개념을 비교한 것 으로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그가 예나 대학의 법학부에 입학하던 바로 그 해, 즉 1794년에 피히테가 칸트의 뛰어난 제자였던 칼 라인 홀트의 뒤를 이어 예나 대학 철학부의 교수가 되었다. 헤르바르트는 처음 얼마동안 피히테의 열렬한 제자가 되어 그 어느 누구보다도 자기 스승의 천재성을 높이 평가하면서 그의 사상을 섭렵하였다. 훗날 그는 여러 가지 면에서 피히테를 비판하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의 스승이었던 피히테로부터 많은 지적 은혜를 입었다고 말하였다. 그러나 그는 예나 대학에 입학한 지 3년째 되던 해인 1796년을
참고문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Ⅲ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서양근세교육사상가론 문음사
서양교육사 보이드 교육과학사
헤르바르트의 교육학과 교수단계설, 오천석 편,교육사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_이환기 저_
헤르바르트의 교수이론 (1995) 이환기, 교육과학사
20세기 교육의 사조 (1984) 최정웅, 이문출판사
서양교육학 (1994) 박재문외 1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 진보주의의 아버지 존듀이
  • 교육은 교육을 만드는 사람이 중심이 아니라 교육은 교육을 배우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즉, 학생을 중시하는 교육이 너무 좋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미국의 교육사상에 대한 흐름을 배우면서 존경하는 사상가인 듀이에 대해 단편적인 지식만을 알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좀 더 자세히 그의 사상이 알고싶어 이렇게 듀이에 대해 조사하게 되었다. Ⅰ. 생애와 사상1. 듀이의 생애 (1859.10.20~1952.6.1)미국의 철학자교육학자인 존 듀이는 185

  • 코메니우스와 대교수학
  • 관하여.“인쇄술에는 일정한 재료와 과정이 있다. 재료라고 하면 종이, 활자, 잉크, 인쇄기이다. 과정이라는 것은 종이의 준비와 활자를 짜 맞추고 잉크를 바르는 일과 교정과 늘려 펴기와 말리는 일이다. 이 모든 것은 일정한 규칙에 따라서 행하지 않으면 안 되며 그렇게 해야만 성공적인 결과가 보장될 것이다.” 참고문헌생애 및 사진자료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58144교육사상 및 철학

  • [교육철학] 헤르바르트의 교육학
  • 목 차- 서론 -- 본론 -Ⅰ. 생애와 저서Ⅱ. 교육사상Ⅲ. 교육학의 기초1. 철학 2. 심리학Ⅳ. 교육목적1) 내적 자유의 이념2) 완전성의 이념3) 호의의 이념4) 정의의 이념5) 보상 또는 공정의 이념Ⅴ. 교육방법1. 관리(管理, Regierung) 2. 교수(敎授, Unterricht) 1) ①경험과 인식의 흥미 (객관적 흥미)②참여와 사교의 흥미 (주관적 흥미)2) 교수단계 : 명료, 연합, 체계, 방법3. 훈련(Zucht)- 결론 -1. 교육적 의의2. 헤르바르트 교육학의 한계3. 현대 교육학과

  • 프뢰벨 유아교육방법의 의의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mplications of Froebel`s Method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교육1.유아교육의 목적2.유아기의 교육내용IV.유아교육의 방법1.놀이2.은물과 작업3.집단활동을 통한 놀이V.결론 : 프뢰벨 교육방법의 의의프뢰벨 유아교육방법의 의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lications of Froebels Method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I.서 론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oebel, 1782-1852)은 유치원의 창설자로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18세기 후반 독일을 중심으로 전개된 낭만주의 철학의 풍토 속에서 사상 형 성의 기틀을 쌓았으며, Kant, Fickte, Nov

  • [체육학] 실재론 철학자의 체육교육yu
  • 철학대사전. 서울: 도서출판 성균서관. Ryoichi Mikuriya / 김경엽 역(1998). 아주 쉽고도 재미있는 철학이야기. 서울: 청담문화사.김대식․김영환․신현군(1998). 체육철학. 서울: 나남.김동규(1996). 체육원리의 諸問題. 경북: 영남대학교출판부.김묘정(2003). 실재론. 한국체육대학교 박사과정 발표문Platōn / 박종현 역(1997). 플라톤의 국가․政體. 서울: 서광사.신득력(2002). 교육사상사. 서울: 학지사.안근아(2003). 고대철학과 체육. 한국체육대학교 박사과정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