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교육철학]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오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스펜서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교육의 사상
2. 교육의 목적
3. 교육의 기본이념
1) 자연관
2) 인간관
3) 종교관
4) 가정관
4. 교육방법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방법의 원리
3) 직관의 원리
4) 조화적 발달의 원리
5) 생활공동체의 원리

Ⅱ.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개요
2. 형식 4단계설
1) 명료
2) 연합
3) 계통
4) 방법
3. 5도념
1) 내면적 자유
2) 완전성

Ⅲ.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통일의 원리
4. 자기발달의 원리
5. 놀이 및 작업의 원리
6. 연속적 발달의 원리
7. 프뢰벨 교육이론의 현대적 의의

Ⅳ. 오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오웬의 생애
2. 오웬의 교육사상
1) 7가지의 교육원칙
2) 오웬의 「성격형성학원」의 교육과 그 방법
3) 국민교육제도의 특징
3. 오웬의 유아학교

Ⅴ. 스펜서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교육의 사상

페스탈로치는 교육사상에 있어서 일면 루소의 자연주의, 직관주의영향을 받으면서도 루소에게서 볼 수 있는 합리주의적인 경향은 볼 수 없고 오히려 종교적 심정의 도야, 모성애에 의한 유아의 교육을 중시하고 신인문주의 주정적인 면을 잘 나타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단순한 교육사상가로서만 그치지 않고 교육의 실천을 통하여 스스로의 교육이론을 구체화했다는 점에서 루소와 판이하다.

2. 교육의 목적

페스탈로치의 교육의 목적은 창조주에 대해서는 신이 주신 인간성의 여러 능력을 완성시켜서 양심적 행동과 봉사를 할 수 있게 하는 일이며, 사회에 대해서는 사회의 유용한 일원으로서 자주독립의 정신을 주는 일 그리고 개인에 대해서는 교육은 행복을 주는 일이었다. 이 교육은 아직 이성이 잠들고 있는 어릴 때부터 어머니의 모성애와 어린이의 사랑과 신뢰에 의하여 심정적인 습관교육으로서 행해진다. 심신이 함께 건전한 상태로 키우는 교육은 유·소년기의 습관에서 달성되는 것이지만, 이것은 빠른 시기에 행해야 한다.

3. 교육의 기본이념

페스탈로치의 기본교육이념은 민족과 민중의 발견으로부터 출발, 국민교육사상을 정립하고 인간의 영혼, 사랑, 신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교육목적은 인간에게 필요한 지, 덕, 체를 조화시켜 인간성의 여러 능력을 인간의 지혜에까지 향상시키기 위하여 동물적 상태에서 사회
참고문헌
김기태·이시용(1999), 교육사․철학, 형설출판사
곽노의(1996), 프뢰벨 생애와 교육, 양서원
박의수·강승규(1993), 외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주영흠(1995), 서양 교육 사상사, 양서원
정영근 외(1998),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차석기 편저(1990), 서양근세사상가론, 서울 : 문음사
채명희(1987), 페스탈로찌의 사회개혁을 위한 교육사상,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4)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성2.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1) 소피스트(Sophist)의 교육사상2) 소크라테스(Socrates : 469 ~ 399 B.C.)의 교육사상3) 플라톤(Plato : 427 ~ 347 B.C.)의 교육사상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 384 ~ 322 B.C.)의 교육사상3. 고대 로마의 교육1) 공화정 시대의 교육2) 제정 시대의 교육 3)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2 서양 중세의 교육1. 서양 중세의 기독교 교육1) 기독교 교육의 특징2) 중세의 교회 학교3) 수도원 학교4) 스콜라철학과 교육2.

  • [교육사상][교육철학]계발주의교육 페스탈로치 교육사상(교육철학), 계발주의교육 헤르바르트 교육사상(교육철학), 계발주의교육 프뢰벨 교육사상(교육철학), 국가주의교육 피히테 교육사상(교육철학), 국가주의교육 스펜서 교육사상
  • 계발주의교육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교육철학), 계발주의교육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교육철학), 계발주의교육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 국가주의교육 피히테의 교육사상(교육철학), 국가주의교육 스펜서의 교육사상(교육철학)Ⅰ. 근대후기 계발주의교육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교육철학)1. 삼육론(三育論)2. 가정교육론1) 개념2) 목표3) 내용4) 방법5) 체제3. 인간성 삼단층론(人間性 三斷層論)1) 자연적 상태2) 사회적 상태3) 도덕적 상태4.

  • 심리적 개발(발달)주의 교육
  • 교육적의의(1) 교육적 의의 제 3 절 프뢰벨(Froebel)의 교육사상과 실제1. 사상적 배경- 페스탈로치와 유사점과 차이점을 가짐(1) 페스탈로치와의 공통점(2) 페스탈로치와의 차이점2. 발달관과 교육목적(1) 발달관(2) 교육관(3) 교육목적3. 교육방법- 주로 유아교육을 중심으로 하였음(1) 자기활동(2) 유희와 은물4. 교육적 의의(1) 교육적 의의(2) 한계점제 4절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1. 교육학의 토대(1) 헤르바르트 (2) 헤르바르트의 교육철학

  •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에라스무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오웬과 이타르,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세강과 스펜서, 유아교육사상 엘렌케이와 몬테소리
  •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에라스무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오웬과 이타르,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세강과 스펜서,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엘렌케이와 몬테소리 분석Ⅰ.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에라스무스1. 교육의 목적2. 교육단계와 교육방법Ⅱ.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로크Ⅲ.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페스탈로치1. 삼육론2. 가정교육론1) 개념2) 목표3) 내용4) 방법5) 체제3. 인간성

  • 심리적 계발주의 교육,계발주의교육,계발교육
  • 심리적 계발주의 교육 Ⅰ. 교육의 심리학적 경향과 과학화 Ⅱ. 페스탈로찌Ⅲ. 헤르바르트Ⅳ. 프뢰벨Ⅴ. 손다이크Ⅵ. 스펜서목 차Ⅰ. 교육의 심리학적 경향과 과학화 ; 자연주의 교육(18C, 루소) → 심리적 계발주의(19C) → 교육의 과학화(20C)  * 심리학 ;- 자연주의 교육 원리를 명확히 하고 발전시킴 - 인간성 속에 있는 제능력 개발 : 과학적인 형태로 표현(과학화 : 관찰, 실험 등)하고 학교에서의 실천에 구체적인 형태를 부여하려는 시도 ⇒ 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