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사] 주체노선과 사회주의 건설의 사상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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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프롤레타리아 독재 체제
1) 프롤레타리아 독재에 대한 정의
2) 수령중심의 당우위적 지도체제

III. 지도사상으로서의 주체사상
1) 주체사상의 이론적인 정식화
2) 마르크스-레닌주의와의 차이점

IV. 김정일의 유일관리제

V. 결론

본문내용
I. 머리말
북한은 해방 후 공산당이 주도하는 인민공화제 체제로의 형성과 발전을 하게 되었는데, 반제․반봉건 민주주의 혁명을 거쳐 사회주의 혁명을 추진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1958년까지 사회주의 개조를 끝내고 사회주의 기초건설과 사회주의 공업화 및 사회주의 완전승리를 위한 경제건설을 추진하였고, 이러한 과업들은 조선노동당을 지도핵심으로 하는 프롤레타리아 독재체제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해방 후에 형성된 북한의 복잡한 정치권력은 한국전쟁과 50년대 중반의 사회주의 기초 건설과정에서 반종파 투쟁이라는 숙청작업을 통해, 1958년 후반기에는 김일성을 중심으로 한 항일빨치산 세력들이 권력을 독점하게 되었다. 60년대에 이르러서는 항일빨치산 투쟁을 정권의 혁명전통으로 정착시키고, 김일성을 중심으로 하는 유일적인 지도체제를 형성하는 과정을 밟게 된다. 그리고 1972년 12월에 채택된 사회주의 헌법은 종래의 합의제대통령 대신 국가주석제를 채택함으로써, 모든 권력이 김일성에게 집중되는 체제를 형성하게 되었다.
이러한 김일성의 유일적 지도체제는 계속해서 김정일에 이어지는 후계체제로 구축이 되었고, 김일성의 유일적 지도체제와 김정일의 유일적 관리제라는 이중성을 띤 체제의 성격을 보여왔다. 그러므로 북한의 사회주의체제는 소련을 비롯한 중국 등 모든 사회주의 국가들과는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북한사회만의 사상구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북한사회의 사상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북한 사회주의의 보편성과 특수성(독창성)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할 것이다. 그 중에서도 북한을 보다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보편성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북한사회의 변화와 발전 속에서 형성되고 표출된 특수성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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