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사] 주체노선과 사회주의 건설의 사상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I. 서론
II. 프롤레타리아 독재 체제
1) 프롤레타리아 독재에 대한 정의
2) 수령중심의 당우위적 지도체제
III. 지도사상으로서의 주체사상
1) 주체사상의 이론적인 정식화
2) 마르크스-레닌주의와의 차이점
IV. 김정일의 유일관리제
V. 결론
- 본문내용
-
I. 머리말
북한은 해방 후 공산당이 주도하는 인민공화제 체제로의 형성과 발전을 하게 되었는데, 반제․반봉건 민주주의 혁명을 거쳐 사회주의 혁명을 추진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1958년까지 사회주의 개조를 끝내고 사회주의 기초건설과 사회주의 공업화 및 사회주의 완전승리를 위한 경제건설을 추진하였고, 이러한 과업들은 조선노동당을 지도핵심으로 하는 프롤레타리아 독재체제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해방 후에 형성된 북한의 복잡한 정치권력은 한국전쟁과 50년대 중반의 사회주의 기초 건설과정에서 반종파 투쟁이라는 숙청작업을 통해, 1958년 후반기에는 김일성을 중심으로 한 항일빨치산 세력들이 권력을 독점하게 되었다. 60년대에 이르러서는 항일빨치산 투쟁을 정권의 혁명전통으로 정착시키고, 김일성을 중심으로 하는 유일적인 지도체제를 형성하는 과정을 밟게 된다. 그리고 1972년 12월에 채택된 사회주의 헌법은 종래의 합의제대통령 대신 국가주석제를 채택함으로써, 모든 권력이 김일성에게 집중되는 체제를 형성하게 되었다.
이러한 김일성의 유일적 지도체제는 계속해서 김정일에 이어지는 후계체제로 구축이 되었고, 김일성의 유일적 지도체제와 김정일의 유일적 관리제라는 이중성을 띤 체제의 성격을 보여왔다. 그러므로 북한의 사회주의체제는 소련을 비롯한 중국 등 모든 사회주의 국가들과는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북한사회만의 사상구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북한사회의 사상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북한 사회주의의 보편성과 특수성(독창성)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할 것이다. 그 중에서도 북한을 보다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보편성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북한사회의 변화와 발전 속에서 형성되고 표출된 특수성에 대한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 참고문헌
-
강만길 외,『북한의 정치와 사회 1, 2』, 한길사, 1995
기광서 외,『북한 정치의 이해』, 을유문화사, 2001
김학준,『북한50년사』, 동아출판사, 1995
박세길,『다시쓰는 한국현대사 2』, 돌베게, 1989
이은호 외,『북한의 정치와 사회』, 서울프레스, 1994
이종석,『새로 쓴 현대북한의 이해』, 역사비평사, 2000
김재현,「주체사상과 북한연구」,『북한연구방법론』, 한울, 2003
심지연,「북한연구에 대한 역사적 접근」,『북한연구방법론』, 한울,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