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정치와 사회] 북한에서 지배 수단으로서의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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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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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
Ⅱ. 사회주의 국가에서의 문화예술관
Ⅲ. 북한의 지배수단으로서 음악
1. 주체음악
2. 음악정치
ⅰ) 통치이념의 실현을 위한 음악활동조직
ⅱ) 통치이념의 실현을 위한 음악교육
Ⅳ. 시기별 음악의 구분
1. 항일무장투쟁시기(1926-1945.8)
2. 평화적 민주건설시기(45.8-50.6)
3. 조국해방전쟁시기(50.6-53.7)
4. 사회주의 기초건설시기(53.7-60년대 말)
5. 사회주의 건설시기(61년 이후-현재)
Ⅴ. 최근 북한의 음악적 변화와 그 원인과 의도
1. 생활 가요 및 연애감정을 담고 있는 노래의 등장
2. 대중가요의 확산
3. 변화의 원인
4. 변화속의 지배층의 의도
Ⅵ. 결론
Ⅶ. 부록
Ⅷ.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김정일 음악정치 방법의 구조화
북한은 김정일이 내세우는 강성대국이라는 목표와 선군정치 전략에 따라 음악정치를 실시하고 있으며 자세한 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로는 북한이 이루고자하는 강성대국 건설(사상, 정치, 경제 군사대국)중 아직 이뤄지지 않은 경제대국 건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으로 선군정치를 설정하고,
2단계로 혁명군대가 혁명의 주력이 되고 군대식 사업기풍을 사회전반으로 확대하는 전술 로 음악정치를 채택하고,
3단계로 선국정치의 혁명적 노선을 인민들에게 주입하기 위한 방법으로 음악정치를 실행하는 것이다. 정혜경. “북한 음악교육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pp. 13.
3) 음악정치의 목적
① 민족성을 이용한 정치기반 강화의 목적
북한에서는 혁명성과 인민성, 통속성 그리고 민족성을 노래에 강조하고 있다. 이는 혁명적인 내용(혁명성)을 인민의 관심에 부합(인민성)되도록 종자를 선정하고 민족적 선율(민족성)을 따라 즐겨 부르게(통속성) 하는 것이 음악정치에 부합되는 노래다. 이미은. “김정일의 '음악정치' 연구 :형성과정과 운용실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5), pp. 24.
북한은 음악정치의 노래들은 선율이 민족적이기에 북한인민의 정서에 맞고, 이로 인해 인민의 편안한 정서를 구현하기 좋은 장르로 '민요'를 주장한다. 이를 뒷받침하는 사례로 요즘 북한에서 민요풍의 노래가 강조되고 신민요에 대한 해석 작업이 진행되었던 것을 들 수가 있다.
특히 김정일이 북한에서 새로 만든 문학예술 장르인 '아리랑' '대집단체조 예술 공연'을 보면 음악 정치의 출발이 민족적 차원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장르의 주제는 충성심, 혁명성에서 현재의 민족적 시련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다. 즉 북한은 현재의 상황을 시련으로 규정하고 이 시련을 김일성 항일투쟁의 고난의 행군에 비유하였다. 그리하여 북한 주민들이 심리적으로 식민시기의 어려움과 동일한 민족사적 고난을 느끼도록 하였다. 김정일이 고난을 특별히 일제식민지 하의 고난과 동일한 성격으로 규정지은 것은 현재의 시련이 북한이 고수하고 있는 사회주의 체제에 기인하거나 수령의 잘못된 영도 때문이 아니라는 것을 주장하기 위함이다. 그는 현재의 시련이 미제국주의자들의 압살정책으로 인해 나타났다고 주민들에게 주장을 한다. 그래서 북한 주민들에게 이럴 때 일수록 김정일 민족수령의 지도 아래 남북한이 같은 민족으로서 서로 도와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위와 같은 측면에서 북한은 김정일의 음악정치로 인해 작가, 예술인들에게 '조선민족 제일주의' 정신을 주제로 한 가요를 더 많이 창작할 것을 요구한다. 당원과 근로자들의 '민족적 자존심'을 고취시키고 인민대중이 친근하게 부르는 통속성 있는 선율의 창작을 말하는 것인데, 이는 조금 부르다가 음악이 사라지거나 몇몇 사람들만이 부른다면 음악정치를 통한 메시지의 영향력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북한은 인민들 속에서 항상 노래가 불릴 수 있는 민요풍의 노동요의 창작을 장려한다.
② 위기 극복의 목적
북한은 음악정치에서 즐겨 부르는 노래의 내용은 승리에 대한 것이며 노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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Ⅷ.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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