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이론]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4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과서 재구성이란 무엇인가.
2.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필요성
3. 국어과 교과서 구성 요인
4. 재구성의 원리, 방법 및 구체적인 재구성 사례
5. 교과서 재구성, 못다한 이야기.
- 본문내용
-
국어과 교과서의 재구성은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 단독으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교육과정 재구성과, 국어과 수업 재구성, 통합교과 수업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도 많다. 그러나 여기서는 그런 것들을 배재하고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을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하고자 노력하였다.
1. 교과서 재구성이란 무엇인가.
재구성의 사전적 의미는 ‘한번 구성한 것을 다시 구성함, 또는 그 구성’ 이다. 즉 교과서 재구성이라 하면 한 번 구성된 교과서를 다시 구성하는 것과 그 결과물을 의미한다. 또한 넓은 의미로 보면 그 재구성된 교과서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도 포함한다. 즉 교과서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에 새로이 α를 더해서 교과서+α를 가르치는 것을 교과서 재구성이라 할 수 있겠다.
2.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필요성
현재, 국어과 교과서를 가르치는 모습은 교과서 내용을 충실히 가르친다고 하여 학생들이 내용을 샅샅이 외우도록 만들고, 평가 또한 교과서와 한 글자도 다르지 않게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모습은 전문성 없는 의사가 환자에게 이미 조제되어 있는 약을 그저 투여하는 것과 같다고도 할 수 있다. 즉 교과서를 가르치려고만 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은 교과서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로 가르치는 것이다. 자기 학급 학생 실태에 맞게 교과서를 재구성하는 교사의 능력이 필요함을 일깨워주고 있다. 임용운, 초등학교 국어과 좋은 수업
- 참고문헌
-
1. 단행본
교육인적 자원부,『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III)』, 대한교과서, 1999
교육부, 『교사용 지도서 국어 1 ~ 6학년』, 국정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 『국어 1 ~ 6학년』, 국정교과서주식회사
김은영 김상섭, 『김치를 싫어하는 아이들아』, 창비, 2001
민병덕 안상수 권낙원 홍우동,『교과서 체제에 관한 연구』, 한국 2종 교과서 협회, 1991
이주섭 권혁준 최경희 이재승 이경화 한명숙 이정숙 이수진 김국태, 『국어과 창의성 신장 방안』, 도서출판 박미정, 2004
임용운, 『초등학교 국어과 좋은 수업』, 국학자료원, 2003
전국초등국어교과 구리남양주모임,『그림동화로 여는 국어수업』, 나라말, 2004
정의행, 『시꾸러미』, 일과놀이, 2001
천경록 염창권 임성규 김재봉, 『초등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2001
2. 논문
한영선, 『제 7차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 한국교원대학교 : 석사논문, 2005
3. 그 외 연구자료
노명완 외, 교과용 도서 내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 교과서 연구재단, 2004
백병직 외, 교과서 외적 체재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 교과서 연구재단, 1998
송현정 외, 국어과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및 평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4
이용숙 김영준 이근님 양미경 박순경 최성욱, 교과서 정책과 내용구성 방식 국제 비교 연구, 연구보고 RR 95-17, 한국 교육개발원, 1995
정찬섭 권명광 노명완 전영표, 교과용 도서 체제 개선을 위한 인간공학적 연구, 1991 교육부 정책과제, 연세대학교
허강 외, 한국 교과서의 현상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한국 교과서 연구재단, 2004
4. 잡지
『초등 우리교육』, 2004년 10월호, p.64
『초등 우리교육』, 2006년 02월호, p.50~p.55
『초등 우리교육 별책부록 배움과 나눔』, 2006년 04월호, p.31-p.37
『초등 우리교육 별책부록 배움과 나눔』, 2006년 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