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이론]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과서 재구성이란 무엇인가.

2.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필요성

3. 국어과 교과서 구성 요인

4. 재구성의 원리, 방법 및 구체적인 재구성 사례

5. 교과서 재구성, 못다한 이야기.

본문내용
국어과 교과서의 재구성은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 단독으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교육과정 재구성과, 국어과 수업 재구성, 통합교과 수업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도 많다. 그러나 여기서는 그런 것들을 배재하고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을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하고자 노력하였다.

1. 교과서 재구성이란 무엇인가.

재구성의 사전적 의미는 ‘한번 구성한 것을 다시 구성함, 또는 그 구성’ 이다. 즉 교과서 재구성이라 하면 한 번 구성된 교과서를 다시 구성하는 것과 그 결과물을 의미한다. 또한 넓은 의미로 보면 그 재구성된 교과서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도 포함한다. 즉 교과서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에 새로이 α를 더해서 교과서+α를 가르치는 것을 교과서 재구성이라 할 수 있겠다.

2.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필요성

현재, 국어과 교과서를 가르치는 모습은 교과서 내용을 충실히 가르친다고 하여 학생들이 내용을 샅샅이 외우도록 만들고, 평가 또한 교과서와 한 글자도 다르지 않게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모습은 전문성 없는 의사가 환자에게 이미 조제되어 있는 약을 그저 투여하는 것과 같다고도 할 수 있다. 즉 교과서를 가르치려고만 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은 교과서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로 가르치는 것이다. 자기 학급 학생 실태에 맞게 교과서를 재구성하는 교사의 능력이 필요함을 일깨워주고 있다. 임용운, 초등학교 국어과 좋은 수업

참고문헌
1. 단행본
교육인적 자원부,『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III)』, 대한교과서, 1999
교육부, 『교사용 지도서 국어 1 ~ 6학년』, 국정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 『국어 1 ~ 6학년』, 국정교과서주식회사
김은영 김상섭, 『김치를 싫어하는 아이들아』, 창비, 2001
민병덕 안상수 권낙원 홍우동,『교과서 체제에 관한 연구』, 한국 2종 교과서 협회, 1991
이주섭 권혁준 최경희 이재승 이경화 한명숙 이정숙 이수진 김국태, 『국어과 창의성 신장 방안』, 도서출판 박미정, 2004
임용운, 『초등학교 국어과 좋은 수업』, 국학자료원, 2003
전국초등국어교과 구리남양주모임,『그림동화로 여는 국어수업』, 나라말, 2004
정의행, 『시꾸러미』, 일과놀이, 2001
천경록 염창권 임성규 김재봉, 『초등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2001

2. 논문
한영선, 『제 7차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 한국교원대학교 : 석사논문, 2005

3. 그 외 연구자료

노명완 외, 교과용 도서 내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 교과서 연구재단, 2004
백병직 외, 교과서 외적 체재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 교과서 연구재단, 1998
송현정 외, 국어과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및 평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4
이용숙 김영준 이근님 양미경 박순경 최성욱, 교과서 정책과 내용구성 방식 국제 비교 연구, 연구보고 RR 95-17, 한국 교육개발원, 1995
정찬섭 권명광 노명완 전영표, 교과용 도서 체제 개선을 위한 인간공학적 연구, 1991 교육부 정책과제, 연세대학교
허강 외, 한국 교과서의 현상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한국 교과서 연구재단, 2004

4. 잡지
『초등 우리교육』, 2004년 10월호, p.64
『초등 우리교육』, 2006년 02월호, p.50~p.55
『초등 우리교육 별책부록 배움과 나눔』, 2006년 04월호, p.31-p.37
『초등 우리교육 별책부록 배움과 나눔』, 2006년 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국어과)교과서 기능, 국어(국어과)교과서 기본방향,지향점, 국어(국어과)교과서 단원구성,활용상유의점, 국어(국어과)교과서 문제점,개선과제
  • 이론에 근거하여 구조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 고등 학교 2종 교과서의 내용 전개 구조도 千篇一律的인 형태에서 탈피해야 한다. 단원 내에서의 구성도 혁신적인 발상이 요구되지만 동시에 교과서 총체적인 구조 하에서 단원간의 관계도 교수․학습의 이론에 근거하여 참신성을 보여야 한다.국어과 교재 개발 능력과 함께 교재의 재구성 능력은 교사의 필수 소양으로 이는 국어교사의 자존심과도 연결된다. 교과서를 이용하고 재구성하는 교육 활동의

  •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특징,필요성,내용,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과 외국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제언
  •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과 교사역할1. 국어과 교육의 개발자로서2. 국어과 교육의 재구성과 실천자로서3. 국어과 교육의 평가자로서4. 국어과 교육의 수정과 개선자로서Ⅶ.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1. 교육 목표2. 교육 내용 3. 교수 학습 방법 4. 교과서 제도 5. 평가Ⅷ.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 관련 제언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국어교과 교육목표는 교육과정 개정의 총론적 기본방향과 일치한다. 후자는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 [문학교육론] 김승옥의 `무진기행`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교과서에선 제외된 작품으로 고교 2, 3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인 문학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다. 이러한 가시적인 사실만 보면 국어 교과서가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 맞추어 ‘국민 기본 공통 교육 과정’과 ‘선택 중심 교육 과정’의 구성으로 개정 총론’이 지향하는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에 적합하게 하기 위한 개정임.되면서, 작품「무진기행」은 보다 심화된 수준의 교육 활동을 위한 제재로 재구성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문

  • 이론과 실제의 괴리 찾아 비판 및 대안 제시 교과서 재구성에 관한 연구
  • 이론과 실제의 괴리 찾아 비판 및 대안 제시교과서 재구성에 관한 연구목 차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사 및 최근 연구 동향3. 연구 내용 및 방법Ⅱ.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이론적 근거1. 교과서관의 변화2. 학교 중심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 변화Ⅲ. 국어 교과서 재구성의 유형1. 단원 구성 방식의 재구성2. 단원 구성 요소의 재구성Ⅳ.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원리와 실제1. 국어과 수업의 지향점2.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원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분석 재구성 4학년 2학기 3단원 슬기로운 눈으로
  • 교과서 재구성 25 ~ 34쪽Ⅳ. 교수전략 34 ~ 38쪽Ⅴ. 교수․학습 지도안 38 ~ 41쪽Ⅰ. 교과서 분석의 이론1. 국어 교과서의 단원 구성 기본 방향(1) 대단원(마당)과 소단원 체제의 단원 구성교육 과정의 ‘내용 체계’에 제시한 ‘실제’ 범주의 국어사용 목적을 대단원(교과에서는 ‘마당’으로 표현함) 구성의 기본 원리로 하여 대단원(마당)과 소단원을 병행하는 체제로 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