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과 실제의 괴리 찾아 비판 및 대안 제시 교과서 재구성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이론과 실제의 괴리 찾아 비판 및 대안 제시
교과서 재구성에 관한 연구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사 및 최근 연구 동향
3. 연구 내용 및 방법
Ⅱ.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이론적 근거
1. 교과서관의 변화
2. 학교 중심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 변화
Ⅲ. 국어 교과서 재구성의 유형
1. 단원 구성 방식의 재구성
2. 단원 구성 요소의 재구성
Ⅳ.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원리와 실제
1. 국어과 수업의 지향점
2.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원리
3.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실제
Ⅴ. 결론
참고문헌
[부록] 중학교 연간계획표
Ⅱ.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이론적 근거
1. 교과서관의 변화
닫힌 교과서관
⇒
열린 교과서관
- 교과서가 국어 교수-학습 전체를 통제 하는 준거가 됨.
- 교과서에 따라서 모든 수업활동에 이루 어지고, 교과서를 충분히 이해하게 되면 목 표가 달성된 것으로 봄
- 이 관점에서는 국어 수업이란 교과서의 ‘지문을 배우는 과정’으로 이해(최현섭 외, 1996)
- 객관주의 지식관에 따라서 구성된 지식은 오 류가 없고 객관적인 것이기 때문에 교사나 학 생이 그 내용을 함부로 바꾸거나 재조직할 수 없다는 관점
- 교과서를 일종의 경전과 같은 학습 자료로 인 식
- 교육의 효율성과 균질성, 규범성을 중시
- 교사와 학습자의 요구보다는 교육과정의 요구 가 더 중시
- 학습자의 국어 사용 능력 또한 보방과 오류 수정에 의해 발달한다고 보며, 수업 과정도 교사중심으로 이루어짐 (최현섭 외, 1996)
- 교육의 자율성과 창의성, 전이성 중시
- 교과서는 주어진 것이라기 보다는 교사와 학습자가 상호 의사 소통 과정을 통해 생성하는 것으로 이해되 고 국어 수업은 목표 달성 자체에 초점을 두어 이루 어지는 것
- 닫힌 교과서관이 제재 지향의 교과서를 의도하는 데 비해 열린교과서관은 학습자 지향의 교재를 의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박혜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