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과 실제의 괴리 찾아 비판 및 대안 제시 교과서 재구성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론과 실제의 괴리 찾아 비판 및 대안 제시
교과서 재구성에 관한 연구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사 및 최근 연구 동향
3. 연구 내용 및 방법
Ⅱ.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이론적 근거
1. 교과서관의 변화
2. 학교 중심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 변화
Ⅲ. 국어 교과서 재구성의 유형
1. 단원 구성 방식의 재구성
2. 단원 구성 요소의 재구성
Ⅳ.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원리와 실제
1. 국어과 수업의 지향점
2.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원리
3.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실제
Ⅴ. 결론
참고문헌
[부록] 중학교 연간계획표
Ⅱ.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이론적 근거
1. 교과서관의 변화
닫힌 교과서관

열린 교과서관
- 교과서가 국어 교수-학습 전체를 통제 하는 준거가 됨.
- 교과서에 따라서 모든 수업활동에 이루 어지고, 교과서를 충분히 이해하게 되면 목 표가 달성된 것으로 봄
- 이 관점에서는 국어 수업이란 교과서의 ‘지문을 배우는 과정’으로 이해(최현섭 외, 1996)
- 객관주의 지식관에 따라서 구성된 지식은 오 류가 없고 객관적인 것이기 때문에 교사나 학 생이 그 내용을 함부로 바꾸거나 재조직할 수 없다는 관점
- 교과서를 일종의 경전과 같은 학습 자료로 인 식
- 교육의 효율성과 균질성, 규범성을 중시
- 교사와 학습자의 요구보다는 교육과정의 요구 가 더 중시
- 학습자의 국어 사용 능력 또한 보방과 오류 수정에 의해 발달한다고 보며, 수업 과정도 교사중심으로 이루어짐 (최현섭 외, 1996)
- 교육의 자율성과 창의성, 전이성 중시
- 교과서는 주어진 것이라기 보다는 교사와 학습자가 상호 의사 소통 과정을 통해 생성하는 것으로 이해되 고 국어 수업은 목표 달성 자체에 초점을 두어 이루 어지는 것
- 닫힌 교과서관이 제재 지향의 교과서를 의도하는 데 비해 열린교과서관은 학습자 지향의 교재를 의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비판하고, 사회 속의 사람들에 관심을 가지는 입장. 행위자에 초점을 맞추어 실제의 교실상황을 주제로 하여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행위하는 행위와 상호작용에 관심을 두고 연구-해석학적 관점의 주요이론*상징적 상호작용론♥ : 한 개인의 행동과 다른 개인의 행동 사이의 상호의존적 과정이 일상생활을 조직. 이 상호작용 속에서 개인이 주체적으로 의미를 규정함으로써 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간다고 보는 입장. 자기충족적 예언, 낙인이론

  • [지역학습]지역학습의 정의, 필요성, 지역학습의 내용선정, 조직, 지역학습의 제고 과제, 방향, 지역학습과 지역지리교육의 비교 분석
  • 실제로 어떻게 구성될 수 있는가에 관한 사례 연구들이 축적되어야 할 것이나, 내용구성 및 교수-학습을 위한, 특히 지리과의 통합적 내용구성에 관한 고등학교수준에서의 사례 연구는 거의 발표되지 않고 있다.2. 지리교육에서의 소규모지역 학습의 방향오늘날은 세계화에 부응한 지역화 시대를 맞이하여 소규모지역 학습에 대한 발전적 학습모형을 개발 제시함으로써 지역 이기주의를 극복하는 한편, 지역사회 생활 속에서 현안을 중심으로 한 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이론이라고 말하기 어려움그러나 도덕적 논제도 분명 다루고 있음 & 개방성, 수용, 타인에 대한 관심, 자기인식 등의 윤리적 개념들도 제시하고 있음2. 가치명료화의 과정*초기본: 래스, 하민, 사이몬 -도덕과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140~141p 부연설명 참고①선택: 자유롭게, 대안들로부터, 각 대안들의 결과를 고려한 이후에②존중: 선택한 것을 소중히 행복하게 여기기, 선택한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있게 말하기③행위: 선택한 것에 입각하여 어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및 감상도 등도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다.읽기 영역의 수행평가는 수업 과정 중에서 읽기를 관찰하는 ‘관찰법’과 교과서나 교과서 외의 NIE 자료와 같은 다양한 읽기 자료를 제시해 주고서 읽기의 결과를 제출하게 하는‘질문지법’, ‘서술형․논술형’ 방법이 활용될 수 있다. 읽기 평가는 1,2학기 교과서 모든 단원이 그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주로 매 수업 시간에 해당 차시의 단원 글 읽기를 관찰하여 평가한다. 그 외에도 읽은 글의 의미를 파악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및 학교규율의 민주적 제정와 실천하기7. 체험학습과 협동학습의 고양8. 참여적 학교운영 모색9. 새로운 학습법과 교수법의 마련, 교육과정의 자율화 및 교과서의 민영화10. 구성주의와 수행평가의 성공을 위한 조건 마련11. 인권교육의 실시12. 학생관의 변화를 수용하는 새로운 교사상의 요청13. 대안교육의 모색Ⅶ. 교육개혁의 추진내용1. 초․중등 교육 분야1)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특성화2) 품위있고 유능한 교원양성 및 교직사회의 활성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