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특징,필요성,내용,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과 외국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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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의 특징

Ⅲ.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의 필요성

Ⅳ.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의 내용
1. 내용 체계
1) 국어 교육의 내용 범주화
2) 내용 체계의 구조화
2. 학년별 내용의 선정․조직․배열
1) 배열의 기본 원리
2) 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에서
3) 보충 학습 활동은 교육 과정에서 명시적으로 제시하지 않음

Ⅴ.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과 수준별교육과정
1. 기본․심화․보충 학습의 성격
1) 기본 학습의 성격
2) 평가 학습의 성격
3) 심화 학습의 성격
4) 보충 학습의 성격
2. 심화와 보충 학습의 원리
1) 개별 또는 조별 활동 위주의 학습 전개
2) 자기 주도적 학습
3) 학습자를 고려한 다양한 과제
4) 다양한 수업 모형 활용

Ⅵ.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과 교사역할
1. 국어과 교육의 개발자로서
2. 국어과 교육의 재구성과 실천자로서
3. 국어과 교육의 평가자로서
4. 국어과 교육의 수정과 개선자로서

Ⅶ.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
1. 교육 목표
2. 교육 내용
3. 교수 학습 방법
4. 교과서 제도
5. 평가

Ⅷ.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교과 교육목표는 교육과정 개정의 총론적 기본방향과 일치한다. 후자는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에 두고 있다. 이러한 개정의 의미는 다음과 같이 설명되고 있다. 정보화 사회, 지식 사회로 표현하는 새로운 문명 시대에 세계 속의 중심 국가로 살아남기 위한 신교육체제의 수립이라는 국가 사회적 요구와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방향이 국어 교과 교육과 관련해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된다.
이러한 기본 방향에서 도출한 중점 개정 사항은 국민 공통 교육 과정의 편성, 교육 과정 편제에 교과군 개념 도입, 수준별 교육 과정 도입, 재량 시간의 신설 및 확대,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고교 2,3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 과정 도입, 질 관리 중심의 교육 과정 평가 확립,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의 여덟 가지이다. 7차 교육 과정 총론이 제시한 기본 방향과 중점 개정 사항은 국어 교과의 성격 규정, 목표 설정, 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 방법과 평가에 관한 지침을 구안할 때 중요한 지침으로서의 구실을 한다. 국민 공통 교육 과정의 편성은 국민 공통 10개 교과의 하나로 편성되어 있는 국어 교과의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정선하는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교육 과정 편제에 교과군의 개념을 도입하고 고교 2, 3학년 과정에 학생 중심 교육 과정을 도입한 것은 지금까지와 같이 국어 교과가 중요하다는 선언적 당의의 역설만으로는 더 이상 교과의 중요성 내지 정당성을 주장하기 어려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안 토론회 자료집, 2006
이재승 /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도서출판 박이정, 1997
정구향 / 국어과 수준별 교수 - 학습과 평가 방안, 한국국어학회, 2000
최지현·서혁 /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역락, 2009
최현섭 외 5인 /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사, 2000
황미향 / 국어 교육의 동향 및 개선 방향 탐색, 국어교육연구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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