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학습자 분석
◈ 학습목표
◈ 수업절차
Ⅰ. 도입
Ⅱ. 전개
Ⅲ. 평가
◈ 교육내용
◈ 지도원리
- 본문내용
-
◈ 학습자 분석
본 수업은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우리는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일상생활 속의 신문이나 광고 등을 비판적으로 읽고 수용하여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수업에서 사용할 교수방법으로는 직접교수법을 채택하여 흥미유발, 설명하기, 질문하기, 활동하기, 평가하기 등이 있으며 학생활동으로는 개별 학습과 찬반토론과 같은 모둠 학습이 있다. 학생들은 사전 학습을 통해 이번 시간에 필요한 기본적 배경지식은 갖추었으며 모둠 활동에 대한 경험이 있다는 것을 이 수업의 전제로 삼는다. 한편 비판적 읽기에 필요한 글의 신뢰성, 타당성, 통일성에 대한 개념은 이번 수업을 통해 배울 것이며 또한 수업자료로 현재 청소년들에게 익숙한 동영상이나 인터넷 기사, 댓글 등을 수업자료로 활용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나 글을 통해 학생들의 공감을 불러오고 흥미를 유발시키고자 한다.
◈ 학습목표
1. 글의 신뢰성, 타당성, 통일성을 알고, 판단하며 읽을 수 있다.
우선 신뢰성과 타당성과 통일성의 개념을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 후 한 편의 글이 지니고 있는 신뢰성과 타당성, 통일성이 중요함을 알아야 한다. 글의 내용은 이 같은 기본 요건들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이것을 지니지 못하는 글은 읽을 가치가 없다는 평가를 받게 된다는 것을 알게 한다. 글을 읽으면서 신뢰성, 타당성, 통일성을 판단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2. 같은 문제를 다루고 있는 여러 글을 읽고, 주제나 관점의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파악한다.
같은 문제를 다루고 있는 여러 글이 드러내고 있는 주제나 관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우리 주변에는 같은 문제에 대하여 서로 다른 입장을 가진 경우가 많다. ‘성장과 분배의 갈등’, ‘교육의 기회 균등 문제’, ‘사형제도의 찬반“ 등을 다루고 있는 글이 그 예이다. 이렇듯 같은 문제를 다루면서도 글쓴이에 따라 주제나 관점이 비슷한 글이 있는가 하면 판이하게 다른 경우가 있다. 또한 신문기사, 사설, 광고문 등으로 글의 종류가 달라짐으로 인해서 관점이 달라지기도 한다.
같은 문제를 다루면서도 주제나 관점에서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파악하는 활동을 한다면, 글쓴이가 드러내고자 하는 주제나관점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