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국어교육,국어수업)목표,지향점, 국어과(국어교육,국어수업)수행평가, 국어과(국어교육,국어수업)문제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교육, 국어수업)의 성격

Ⅲ. 국어과(국어교육, 국어수업)의 목표

Ⅳ. 국어과(국어교육, 국어수업)의 지향점
1.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2. 과정 지향의 국어교육
3. 의미 중심의 국어교육
4. 방법 중심의 국어교육
5. 통합적 국어교육

Ⅴ. 국어과(국어교육, 국어수업)의 수행평가

Ⅵ. 국어과(국어교육, 국어수업)의 가치탐구학습

Ⅶ. 국어과(국어교육, 국어수업)의 문제점
1. 학문 중심 교육과정 체제의 문제
2. 생활과 유리된 단편화된 교과 지식
3. 발달과정을 고려하지 않은 내용

Ⅷ. 국어과(국어교육, 국어수업)의 교수학습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과는 학교 교육에서 독립된 영역을 차지하면서 명세화된 수업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기준 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교과서 등 교수 자료가 마련되어 있어 전문적 훈련을 받은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담당한다.
국어는 사람과 사람간의 의사 소통 수단이자 사고 수단이며, 문화적 특성을 특징짓는 가장 일차적인, 그러면서도 복잡정교한 도구이다. 국어과가 다루는 ‘국어’는 학습자가 국어를 사용하여 경험을 해석하고, 사고를 형성하고 조직하고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 교호 작용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사용으로서의 국어’이다. 학습자가 자신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자신의 언어이다. 말하기와 쓰기(표현), 듣기와 읽기(이해)의 네 가지 활동으로 나타나는 ‘사용으로서의 국어’는 학습자가 자신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자신의 언어이다. 이것이 국어 교육 목표가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이 되어야 할 이유이자, 교수학습 자료, 방법, 평가 등이 이와 연관성을 가져야 할 근본적인 이유이다.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국어과는 도구 교과의 성격이 있다. 하나는 국어과에서 다루는 내용이 다른 교과의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관점이고, 다른 하나는 국어 교육의 최종 목표인 국어 사용 능력이 언어를 의미로, 또는 의미를 언어로 구성하는 고등 수준의 사고 능력을 기반으로 하여 향상된다는 점과 이 능력이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기초 능력의 신장에 있지 않고, 학습자에게 사고(의미)를 언어로 표현하고, 또 언어를 통해 사고(의미)를 이해하는 고등 정신 능력을 신장시켜 주기 때문이다.
Ⅱ. 국어과(국어교육, 국어수업)의 성격
교육과정은 국어과의 성격을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국어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하는 교과임을 분명히 함과 동시에, 국어과 교육의 핵심적 과제가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향상’에 있음도 분명히 하였다.
참고문헌
국어과 교육과정 / 교육인적자원부
박영목 / 국어이해론, 법인문화사, 1996
신헌재·이재승 편 / 학습자 중심의 국어 교육, 서울 : 서광학술자료사, 1994
이도영 / 국어과 정의적 영역의 평가 방법, 국어교육학연구 제11호, 국어교육학회, 2000
이주호 저 / 국어과 교육론, 박이정, 1998
정범모 / 교육과 교육학, 배영사, 196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학습지도안] 6. 여러 가지 글(4) 광고문
  • 교수법과 매체활용 학습에 적합한 단원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가 설정한 단원은 다음과 같다.중학교 1학년 생활국어 대단원 6. 여러 가지 글소단원 (1) 기사문과 보고문 (2) 광고문과 안내문우리는 본 단원의 학습 목표가 나타내고 있는 교육과정상의 내용을 명확히 밝히기 위해 본 단원의 배경이 되는 이론을 살펴보며, 본 단원에서 발견되는 여러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하여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지향점을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방법에 있어서 도움이 되고, 고전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편견을 바꾸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한다.Ⅱ. 고전문학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교수 방법의 문제1.1 작품 해석에 의존하는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교사 중심의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은 국어과 교육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교과 교육 방법에 있어서 해결하기 어려운 고질적인 문제이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실제 맥락 속에서의 창조적인 국어 활동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을 핵심 목표로

  • [국어교과교재연구] 대안 교과서 -`우리말 우리글`을 중심으로
  • 교육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교과서이지만, 기존의 교과서는 학생의 능동적인 학습보다는 학생이 수동적인 입장에서 지식을 습득하도록 기능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었기에 문제가 있었고, 이를 극복하고자 7차 교육과정에서 활동 중심, 통합적 교수-학습을 지향하는 교과서를 제시하였으나 이 또한 여러 문제점들이 발견되면서 개선의 요구가 대두되었다. 이러한 요구 하에 등장한 것이 대안 교과서인데, 대안 교과서 중 국어과 교

  • [초등국어]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 평가 질문3) 쓰기 영역 -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4) 국어지식, 문학 영역-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3. 제 7차 국어과 평가 부분을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부분과 관련1) 수행 평가-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2) 수준별 학습 평가-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Ⅱ. 신구 교육과정 비교1. 신구 교육과정 평가 - 평가 기준 및 평가 질문2. 신구 교육과정 비교** 참고 문헌Ⅰ.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평가 요약 - 평가 계획, 목표와 내

  • [국어과교수법토의] 대화(토의,토론)
  • 수업 1) 토의ㆍ토론 수업의 어려운 점2) 효과적인 토의ㆍ토론 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할3) 토의 ․ 토론 참여 조장 전략 (1) 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한 일반적인 수업전략(2) 학생들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장기적인 전략(3) 학생들의 발언과 대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전략(4) 효과적인 토의 ․ 토론을 위한 발문 기법4. 국어 수업에서의 토의 ․ 토론 수업1) 의의와 조건(1) 의의 (2) 조건2) 국어과 토의 ․ 토론 수업모형 및 교수학습 모형 개발방향 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