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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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국어교육학 연구의 대상, 목표, 영역, 방향
2. 국어교육 현장 연구의 원리와 절차
3.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
4. 국어교사의 전문성
5. 현대의 작문이론
6. 말하기에 있어서의 계획하기
7. 작문의 과정
8. 언어표현의 평행적 단계모형
9. 작문의 인지적 과정모형
10. 표현 과정에 있어서의 말하기와 쓰기의 차이
본문내용
1. 국어교육학 연구의 대상, 목표, 영역, 방향
먼저 국어교육이라는 것이 어떤 성격을 가졌는가에 대해 먼저 정의한 후에 그 목표와 대상, 영역, 방향에 대해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국어교육은 “국어활동을 잘하도록 하는 교육”의 측면에서 그 성격을 규정할 수 있다. 따라서 국어교육학의 목표는 이러한 “국어활동을 잘하도록 교육”하는데 필요한 이론의 개발이라 할 수 있다. 국어교육학의 연구 대상은 “국어활동 자체“에 대한 연구와 “국어 활동의 교육”에 대한 연구 두 가지로 나누어 질 수 있다. 또, 이것들은 각각 국어활동의 양식별 연구(표현, 이해), 목적별 연구(의사소통, 문학)와 국어교육의 목적, 내용, 목표, 방법, 평가, 자료, 과정, 상황에 대한 연구로 분류될 수 있다.
국어교육학의 연구 영역은 국어활동의 이론적 기저를 마련해주고 학교현장에 실제로 이루어지는 현실을 무시하지 않고 전통적 국어학 과 문학이론을 배제하지 않는 다는 기준에 따라 정해진다. 우선 “국어 활동”에 대한 연구영역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질 수 있다. 국어표현활동에 관한 연구 영역(말하기, 쓰기, 문학표현), 국어의 이해활동에 대한 연구영역(듣기, 읽기, 문학이해), 국어의 구조와 체계에 관한 연구 영역(국어활동을 위한 국어학 이론)이 그것이다. 다음은 “국어활동의 교육”에 관한 연구 영역으로 말하기, 쓰기, 듣기, 읽기, 문학, 국어지식, 국어교수-학습, 평가, 과정, 교재구성, 교사론이 있다. 국어교육학의 연구 방향은 크게 세 가지로 기존 국어교육학에 대한 그릇된 시각과 연구관행을 고치는 “국어교육학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방향”과 일원성 배타성 대립성을 타파하는“국어교육학 연구 목적의 역동성을 확립하는 방향”, “연구방법의 다양성과 연구내용의 포괄성을 확립하는 방향”을 들 수 있다.

<중략>

10. 표현 과정에 있어서의 말하기와 쓰기의 차이
말하기와 쓰기는 의사소통이라는 본질적으로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그 표현과정에 있어서 여러 가지 차이를 보인다. 일단 표면적인 현상만을 놓고 본다면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가 쓰기의 입장에서 볼 때 청각적기호가 시각적 표지들로 전환되는 것에서 나오는 차이 즉, 철자, 구두점, 글씨 같은 표기문제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그러나 말과 글을 구별 짓는 보다 심층적인 특성은 의미의 표현방식 및 개년화방식면에서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대화는 청자의 경우 대화의 맥락과 개별적 단어들에서 화자의 의도를 알 수 있으며 화자의 경우 청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의 생산이 가능하고 자신의 말을 반복하여 뜻을 확실히 할 수 있다. 그리고 대화의 목적이 아이디어의 교환에 잇는 관계로 문법적 오류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에 반해 글은 표현의 결과가 오래남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 의해 분석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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