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실과 초등교육 - 덕목과 관련한 도덕 교과서 분석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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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29 /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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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실과 초등교육
1. ‘성실’의 개념 정의
‘성실’은 온힘을 다하여 자기가 할 수 있는 바 최선을 다하는 것을 말한다. 최선을 다하는 성실한 자세는 매사에 게으르지 않고 부지런히 일하는 근면성과, 주어진 임무나 업무를 달성하기 위해서 충실히 노력해 가는 책임감 있는 태도와도 깊은 관계가 있다. 또 삶의 과정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어려움과 고통을 견디어 내는 인내심, 스스로의 힘의 한계나 객관적 여건의 불리로 말미암아 일이 뜻대로 되지 않더라도 꺾이지 않고 끝끝내 해내는 불굴의 의지와도 상통한다.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6차 도덕6 p74
성실성이란, 모든 일에 정성스럽고 거짓이 없이 일하는 진실하고 근면한 생활 태도이며, 주어진 임무나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충실히 노력해 가는 책임 있는 태도를 말한다.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7차 도덕3-1 p84
성실‘은 전통적인 유교 윤리에서 강조되던 덕목으로 자기 자신을 속이지 않는 것이며, 말한 바를 이루려는(言+成= 誠) 정성스럽고 진실 무망한 마음을 말한다. 인간이 일생 동안 가슴 속 깊이 소중히 간직하고 항상 실천하기를 힘써야 할 기본 덕목 중 으뜸의 자리에 놓을 수 있는 것이 ’성실‘ 이다. 그래서 『중용』에서는 ’성실은 하늘의 도요, 성실히 하려는 것은 사람의 도리(誠者天之道也, 誠之者人之道也)로서, ‘성실하지 않으면 사물이 없게 된다(不誠無物)’고 하였다.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7차 도덕6 p62
『說文解子』(설문해자)에 “誠 信也 從言成聲(성 신야 종언성성)”이라 하였으니, 誠(성)이란 字는 言과 成의 결합으로 言에 의미가 있고 成에는 음절로만 취한 것이라 하였다. 그러나 『說文解子』(설문해자) 에 의하면 成字의 뜻은戊字와 丁字의 결합으로, 戊는 초목이 무성한 뜻을 내포하고, 丁字도 초목의 싹이 돋아나는 뜻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成字는 음절로만 나타낼 뿐만 아니라 成就(성취)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므로 成字는 言과 成의 양쪽 의미가 모두 함축되어 있다고 하겠다. 이를테면 成字는 말한 목적을 이룰 때까지 일관함을 뜻한다고 할 것이다.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9. 고성자, “南冥 조식의 성경 사상연구 p15
율곡의 가정교육관에서 핵심이 되는 것이 성실(誠實)이다. 율곡에 있어서 성실의 개념은 학문을 하거나 가정을 다스리거나 나라를 다스리거나 가장 기본이 되는 사상이다. 그는 ‘만언봉사’ (萬言封事)에서 “소위 실공(實功)이라고 하는 것은 일을 이룸에 성(誠)이 있어서 공언(空言)이 없는 것을 말한다.” 라고 하여 성실함이 없으면 아무런 효과를 이룰 수가 없음을 말한다. 즉 성실로써 공리공론(空理空論)의 허례허식(虛禮虛飾)을 버리고 실천하고자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2004. 김혜경,“율곡의 아동교육관에 관한 연구”p19-p20
지금까지 알아본 성실의 개념에 대한 정의와 성실과 관련된 의견들을 종합하여 볼 때, 초등학교 도덕교육에서 다루어지는 덕목으로써 성실의 개념은, ‘자신이나 남에게 정직하고 양심에 따라 최선을 다하여 행동하는 태도’ 라고 간략하게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이다.
2. 덕목과 관련한 도덕 교과서 분석 및 평가
1) 지도 요소의 계열
<2학년>
<3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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