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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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現 21c라 불려지는 세상의 주변에는 수많은 물질과 사상들이 편재되어 서로 어우러져 현실을 지탱하고 결속시키며 미래에 대비하여 존재를 이어나가고 있다. 그 많은 내재된 무언가 속에서 우리는 결코 “교육”이라는 일련의 mechanism을 간과할 수는 없을 것이다.
오랜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서 교육은 인간의 문화, 관습, 정치, 경제 및 종교와 같은 것들과 마찬가지로 우리와 동떨어진 세계의 매체가 아닌, 항시 주변에 머무르며 동반해온 그러한 구성물인 것이다. 다시 한 번 언급하고자 한다면, 교육은 “다종의 세계”라고 표현할 수 있는 우리 주변의 모든 삶 가운데서 세속계, 수도계와 함께 <<교육계>>라는 독자적인 공간으로 자리 매김을 한 실재라는 뜻이다. - 이는 “인간과 교육”의 교직과목 수강 中, 김신영 교수님의 설명 및 수업자료를 基底에 두어 언급한 것을 상정하는 바이다. -
이러한 교육과 관련된 엄청난 정책과 방안들, 그리고 향후의 방안들을 위해서 우리는 끊임없는 의문과 회의를 반복함에 있어서 부정할 수만은 없는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교직 수업을 통하여 “좋은 학교란 무엇인가???” 라는 커다란, 상당히 거시적인 주제에 대해 조그마한 조직, 즉 group활동을 수행함으로써 보다 세부적인 나름의 자료를 수집하여 서로간의 의견을 공유, 수렴하면서 그에 대한 궁극적인 해답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 글에서는 좋은 학교라는 방대한 틀을 크게 세가지 - 행정적 측면/ curriculum적 측면/ 면모적 측면 - 관점에서 선험적으로 나누어, 그 속에서의 독립적인 정의를 잠정적으로 내리며 그에 뒤이어 설문조사와 외국인과의 interview를 덧붙임으로써, 이 조사에 관하여 “객관성”이라는 성질을 확고히 하고자 하는 취지임을 명시하는 바이다.
행정적 측면
교육이라 함은 사실 curriculum적인 관점만을 확대해석 하여 추측하고자 하는 경향이 큼을 우리 모두는 상기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한 생각에서 조금은 일탈하여, 동시에 현실적인 상황들을 고려하여 “행정”이라는 또 하나의 시선으로서 교육을 바라보고자 하는 우리의 취지를 먼저 이 글에 적어두어 보다 신속한 이해를 돕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본래 행정이라는 용어 자체가 관료적이고 - 즉, bureaucratic 혹은 hierarchical - 계급적인 성향을 나타내고 있기는 하나, 교육학의 학문 자체가 갖는 독창적인 특성에서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듯이 사회학, 행정학과 같은 기존의 가치를 흡수하여 창조된 분과 학문이기에 행정적 면모 역시 우리는 분명 다루어야 한다.
좋은 학교가 되고자 하기 위한 자료의 수집 과정에서 먼저 우리는 우리의 현실을 고찰하고 他국가에서의 행정적 모습과의 비교, 분석을 행함으로써 객관적이고 보편 타당한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전제조건을 근간으로 하여 지금부터 상세하게 들여다 보기로 하자.
Curriculum적 측면
지금까지 살펴본 행정적 측면에 뒤이어 이번에는 curriculum의 시선에서 좋은 학교에 관한 것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지금의 우리에게 적용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의 취지와 그리고 기존의 교육과정과는 다소 상이한 특성들을 파악해본 후, 문제점과 개선 방향에 관한 의견들을 종합해 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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