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사회과교육발달사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序論..............................................................1 Page

Ⅱ. 교수요목기.....................................................1 Page

Ⅲ. 제1차 교육과정기............................................2 Page

Ⅳ. 제2차 교육과정기............................................2 Page

Ⅴ. 제3차 교육과정기............................................3 Page

Ⅵ. 제4차 교육과정기............................................4 Page

Ⅶ. 제5차 교육과정기............................................5 Page

Ⅷ. 제6차 교육과정기............................................5 Page

Ⅸ―1. 제7차 교육과정기.........................................6 Page

Ⅸ―2. 제7차 교육과정의 세부내용............................7 Page

Ⅻ. 結論...............................................................14 Page
본문내용
Ⅰ. 序論
과거에는 물질적 자원이 사회변화의 중심이었으나 점점 지식이나 정보 등 문화적자원이 사회변화의 원동력이 되어가면서 자율성과 다원성의 원리가 강조되고 개인적 가치 존중과 창의성에 의미를 부여하면서, 여러 가지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급변하는 사회에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필요성이 대두하였다. 하드웨어보다는 소프트웨어가 중요하다는 말과 같이, 변화하는 시대에 맞게 이를 주도적으로 운용할 인간이 없다면 그 국가는 낙오될 수밖에 없다. 특히 사회과 교육은 사회의 모든 제반 문제를 다루면서 다른 교과보다 급변하는 국내외 사태와 시대적 요청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의 변화에 어떻게 교육이 대응해나갔는지 살펴보고, 현재 7차 교육과정에서는 어떠한 내용으로 정보화 사회에 대체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Ⅱ. 교수요목기(1946.9.1∼1954)
1.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및 기본방향
1946년 「교수요목 제정 위원회」는 교수요목을 제정하고 교과서를 편찬하는 일에 착수하였다. 교수요목은 교과의 지도내용을 상세히 기술한 문서를 말한다. 교수요목기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특색은 첫째, 교과의 지도내용을 상세하게 표시하고, 기초 능력을 기르는 데 주력하였으며, 둘째, 교과는 분과주의를 선택하여 체계적인 지도와 지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고, 셋째, 우리나라 교육 이념인 홍익인간의 정신에 입각한 애국애족교육을 강조하였으며, 일제의 잔재를 없애고자 각별한 노력을 기울였다는 점이다.
그러나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정하지 못하였으므로 각 교과별로 가르칠 주제를 열거하는 정도에 불과하였고, 교수의 목표나 지도시의 유의사항 등에 관한 언급이 없었다. 특히, 그 내용이 학생들의 지적능력에 비해 너무 높다는 평이 있었다. 또한 교수요목에 따른 교과서가 1948년부터 출판되기 시작하였으나 핍박한 교육환경 때문에 이를 보급하지 못하였다. 학교별로 제각기 독자적인 교재를 작성하여 교수하는 형편이었으므로 잠정적인 교육 계획일 수밖에 없었다.
2. 교과과정 내용 및 특징
󰡐사회생활과󰡑 교수요목은 미국 콜로라도州의 8년 과정을 6년으로 압축한 것이었고, 교육 목적은 '사람과 자연 환경과의 관계를 밝게 인식시켜 사회생활에 성실 유능한 국민이 되게 함.'이었다. 이 교수요목에서는 사회 기능을 중심으로 선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동심원확대법에 따라 내용을 구성하고, 방법으로는 문제해결학습을 지향하고 있어 생활경험형 교육과정에 접근하고 있다.
각 교과별 교수요목에 나타난 특징은, ① 교육과정의 진술체계가 통일되지 않아 대부분의 교과가 단원 또는 제재명과 내용 요소만을 제시하고 있고, ② 모든 교과가 단원 또는 제재별로 이수할 시간수를 밝히고 있으며, ③ 교과에 따라 내용 요소의 진술 형식이 다르고,
참고문헌
▶ 권오정․김영석(2004),『사회과 교육학의 구조와 쟁점』,교육과학사

▶ 박지은(2003),󰡒사회변동에 따른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변화 에 관한 연구󰡓,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석 사학위논문

▶ 권선혜(2003),󰡒시기별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변천에 관한 연 구-1945년부터 현재까지-󰡓,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 사회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1998). 사회과 교육 과정【별책 7】.서울:대 한 교과서 주식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교육]경제교육의 의미,특징, 경제교육의 목표,내용, 경제교육의 장점, 경제교육과 민속놀이경제교육, 경제교육의 개선 방안
  • 교육의 성격을 살펴봄으로써 경제교육의 의미를 명확히 할 수 있다.첫째, 실용성을 지니고 있다. 이것은 경제 교육이 실제로 경제생활에 적응을 잘하고 경제생활 문제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시민을 육성하는 교과교육을 의미한다.둘째, 경제교육은 시민생활에 필요한 것(지식, 기능, 가치․태도)을 학교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경제학적 배경(자료)을 중심으로 재조직한 교육과정을 말한다. 셋째, 경제교육은 사회과 교육의 목표인 민주시민 자질의

  • [교육학] 컴퓨터 교육의 활성화 방안oe
  • 교육부(2000. 2. 10). 초등학교 1학년부터 컴퓨터 교육 필수화 - 정보소양인증제 중학교까지 확대 시행. http://www.moe.go.kr/policy/policy.html이와 같이 학교 컴퓨터 교육을 강화함에 있어서, 본 공청회에서 발표된 정보통신기술의 수준을 체계화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필수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본 장에서는 교육현장에서 컴퓨터의 활용에 대해서 다음의 몇 가지 측면에서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 론1. 컴퓨터 교육의 정의 및 컴퓨터 교육과정의 필

  • [사회과 교육] 사회과(지리)수업 설계안, 수업지도안
  • 대해서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그럼 다 함께 학습 목표를 읽어 볼까요?S. 에스키모인들의 순록 모피.일본의 기모노.스코틀랜드의 킬트.인도의 사리.S. 신체 보호.미적표현.신분이나 지위.기후나 생활양식.종교.S. 하얀집이요.3‘5‘포카리 스웨트 포카리 스웨트 CF 광고 동영상5) 세계의 모든 집 이야기, 올리비에 미뇽, 상수리, 20096) 세계의 어린이 ATLAS, 필립 네스만, 한겨에 아이들, 20097) A Life Like Mine, UNICEF, 2002Ⅰ. 들어가며1. 기존 교육과정・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학습이론의배경기본전제두이론비교고찰0k
  • . 서울: 문음사.김무길(2005). ‘구성주의와 듀이 지식론의 관련성: 재해석’, 『교육철학』. 제34집. 23-43.김용신 외(2006). 『사회과 교육의 논리』. 서울: 교육과학사. 김재춘(2000). ‘구성주의 이론에 나타난 학생의 지식 구성 능력의 비판적 검토’, 『교육과정연구』. 18(2). 1-16.목영해(1998).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교육학연구』. 36(1). 171-186. 송인섭외 6인, 교육심리학 (2000), 양서원임규혁, 교육심리학 (1996), 학지사

  • [지리학] 왜 미국인이 지리를 다시 배우는가
  • 과정 속에서 경제지리학이 발생하게 되고, 위의 강대국들의 정치 외교와 관련해서 정치지리학이 매우 발달하게 되었다. 『우리의 삶터를 아름답게』「대문을 열고 마당에 들어서다」- 류재명 지음4. 미국의 사회과 교육의 흐름왜 갑자기 지리학의 발달사에 대한 얘기를 하다가 미국 사회과 교육의 흐름을 제시하는 건지 의문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미국에 있어서 지리학에 대한 인식과 연구 방법에 변화가 생긴 원인을 여기에서 찾을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