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정의,도입배경,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연구사례,연구과정,운영,자료개발,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문제점,개선방안,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의의, 특징, 도입, 발달, 기본원칙, 영역별편제, 위원회구성, 교과서, 제7차교육과정 관련 제언 분석
-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개념,도입배경,운영과정,운영내용,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성과,개선방안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정의와 목표,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교육부지침,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 학습방법과 운영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업, 수준별학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 개념과 유형,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 도입배경과 교육부지침,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 운영과 열린교육, 수준별수업(수준별교육과정, 학습) 제고방안과 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정의
Ⅲ.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도입배경
Ⅳ.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연구사례
1. 연구사례1
1) 연구주제
2) 편성․운영
3) 학습 집단
4) 수업 자료
5) 특별보충과정운영
2. 연구사례2
1) 연구주제
2) 편성․운영
3) 학습 집단
4) 수업 자료
5) 특별보충과정운영
3. 연구사례3
1) 연구주제
2) 편성․운영
3) 학습 집단
4) 수업 자료
5) 특별보충과정운영
4. 연구사례4
1) 연구주제
2) 편성․운영
3) 학습 집단
4) 수업 자료
5) 특별보충과정운영
Ⅴ.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연구과정
1. 계획 단계
2. 실행 단계
3. 결과 검증 단계
4. 결과 처리
Ⅵ.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운영
1. 방침
2. 특별보충과정 편성 기준
Ⅶ.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자료개발
1. 학생 선발 및 지도교사 선발
2. 적용 방법과 범위
3. 자료의 구성
1) 시작 부분
2) 본론 부분
3) 정리 부분
Ⅷ.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특별보충과정 교수-학습 계획 수립의 문제
2. 특별보충과정 교재 개발
3. 반 편성의 문제
4. 운영 시기 및 수업 시간의 문제
5. 특별보충과정 운영 시간 수의 문제
6. 이수 자격 평가 및 미이수자의 지도 문제
Ⅸ.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과정을 단계형으로 운영한다는 말은 학생들이 한 단계의 내용을 일정 수준 이상 이해한 다음에야 다음 단계로 진급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하며, 진급 판정은 일반적으로 각 단계가 끝나는 학기말이 될 것이다. 이는 단계의 개념이 학기를 기준으로 하여 설정된 개념이며 진급 여부를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시기는 학기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평가의 근본적인 목적은 수업 개선과 학습자의 학업 성취의 향상에 있으므로 최종 진급 판정 이전에는 다양한 과정 평가 기법을 도입하여 필수 학습 요소별 학습 장면에서 평가하고, 결손이 있을 때는 보충 학습을 제공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학습이 일어나고 있는 매 시점이 진급 판정 시기라고 볼 수도 있을 것이며, 학생들은 이러한 누적된 진급 판정 자료를 기초로 하여 최종적으로 학기말에 진급 판정을 받고, 그 결과에 따라 다음 학기에 새로운 단계를 이수하거나 또는 이전 단계를 재이수한다. 그러나 여건상 학업 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들을 재이수시키는 것이 불가능함으로 이들 학생들에게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시기에 결손 된 부분을 선택적으로 이수하도록 특별보충과정을 운영한 다음 정상 진급시키는 것이 효율적인 방안일 것이다.
Ⅱ.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정의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에서 가능한 한 모든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정규 수업의 보충 학습을 활성화하고 특별 보충 과정을 통해 추가의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대부분의 학생들이 다음 단계의 수업을 지장 없이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특별 보충 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정하도록 되어 있다.
Ⅲ.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도입배경
제 7차 교육과정의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모든 학생들이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최종 단계까지 도달할 것을 요구함에 따라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통해 교과 수업 시간에 학습이 철저히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단계 이수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학생들을 위해서는 특별 보충 과정을 설치, 운영하여 보충 학습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경상남도교육청(1997), 중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연수 자료
교육인적자원부(2001), 수준별 교육과정편성 운영의 실제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정연구회(1998), 학교 교육 과정 편성 운영 자료
김재봉(2000), 심화·보충 학습의 내용 구성, 광주초등국어교육학회
성심여자고등학교(2001), 수준별교육과정 교과의 목표 지향평가연구
소양중학교(2000),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특별보충과정의 편성·운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준별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국내외운영사례, 수준별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운영실제,과제,제언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도입배경과 기본지침,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과 학습내용,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교과자료,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유의점과 제언
-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추진방향과 추진내용,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체험교육, 인성교육,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발전방안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 진로결정요인,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 교수학습방법, 공업계 고등학교(공고) 직업교육(취업교육) 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