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정의,도입배경,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연구사례,연구과정,운영,자료개발,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문제점,개선방안,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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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정의

Ⅲ.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도입배경

Ⅳ.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연구사례
1. 연구사례1
1) 연구주제
2) 편성․운영
3) 학습 집단
4) 수업 자료
5) 특별보충과정운영
2. 연구사례2
1) 연구주제
2) 편성․운영
3) 학습 집단
4) 수업 자료
5) 특별보충과정운영
3. 연구사례3
1) 연구주제
2) 편성․운영
3) 학습 집단
4) 수업 자료
5) 특별보충과정운영
4. 연구사례4
1) 연구주제
2) 편성․운영
3) 학습 집단
4) 수업 자료
5) 특별보충과정운영

Ⅴ.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연구과정
1. 계획 단계
2. 실행 단계
3. 결과 검증 단계
4. 결과 처리

Ⅵ.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운영
1. 방침
2. 특별보충과정 편성 기준

Ⅶ.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자료개발
1. 학생 선발 및 지도교사 선발
2. 적용 방법과 범위
3. 자료의 구성
1) 시작 부분
2) 본론 부분
3) 정리 부분

Ⅷ.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특별보충과정 교수-학습 계획 수립의 문제
2. 특별보충과정 교재 개발
3. 반 편성의 문제
4. 운영 시기 및 수업 시간의 문제
5. 특별보충과정 운영 시간 수의 문제
6. 이수 자격 평가 및 미이수자의 지도 문제

Ⅸ.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을 단계형으로 운영한다는 말은 학생들이 한 단계의 내용을 일정 수준 이상 이해한 다음에야 다음 단계로 진급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하며, 진급 판정은 일반적으로 각 단계가 끝나는 학기말이 될 것이다. 이는 단계의 개념이 학기를 기준으로 하여 설정된 개념이며 진급 여부를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시기는 학기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평가의 근본적인 목적은 수업 개선과 학습자의 학업 성취의 향상에 있으므로 최종 진급 판정 이전에는 다양한 과정 평가 기법을 도입하여 필수 학습 요소별 학습 장면에서 평가하고, 결손이 있을 때는 보충 학습을 제공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학습이 일어나고 있는 매 시점이 진급 판정 시기라고 볼 수도 있을 것이며, 학생들은 이러한 누적된 진급 판정 자료를 기초로 하여 최종적으로 학기말에 진급 판정을 받고, 그 결과에 따라 다음 학기에 새로운 단계를 이수하거나 또는 이전 단계를 재이수한다. 그러나 여건상 학업 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들을 재이수시키는 것이 불가능함으로 이들 학생들에게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시기에 결손 된 부분을 선택적으로 이수하도록 특별보충과정을 운영한 다음 정상 진급시키는 것이 효율적인 방안일 것이다.

Ⅱ.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정의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에서 가능한 한 모든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정규 수업의 보충 학습을 활성화하고 특별 보충 과정을 통해 추가의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대부분의 학생들이 다음 단계의 수업을 지장 없이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특별 보충 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정하도록 되어 있다.

Ⅲ. 특별보충과정(수업학습)의 도입배경

제 7차 교육과정의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모든 학생들이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최종 단계까지 도달할 것을 요구함에 따라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통해 교과 수업 시간에 학습이 철저히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단계 이수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학생들을 위해서는 특별 보충 과정을 설치, 운영하여 보충 학습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경상남도교육청(1997), 중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연수 자료
교육인적자원부(2001), 수준별 교육과정편성 운영의 실제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정연구회(1998), 학교 교육 과정 편성 운영 자료
김재봉(2000), 심화·보충 학습의 내용 구성, 광주초등국어교육학회
성심여자고등학교(2001), 수준별교육과정 교과의 목표 지향평가연구
소양중학교(2000),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특별보충과정의 편성·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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