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와 계급재생산- 한국대학을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 들어가며....................................................................
1. 교육과 계급 재생산.....................................................
2. 신자유주의와 대학 교육을 둘러싼 현실........................
3. 대학 교육의 계급재생산 과정(1)....................................
4. 대학 교육의 계급재생산 과정(2)...................................
5. 대학 교육의 계급재생산 과정(3)...................................
6. 상어가 사람이라면.........................................
7. 대안과 제언................................................................
본문내용
1. 교육과 계급의 재생산 - 맑스주의를 중심으로

이 연구를 진행하기 전, 우선 연구를 위한 사전 조사를 시행했다. 교육에 관한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교육’에 대한 정의와, 그 기능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이 필요하다. 우리가 자본주의 사회의 현실 속에서 교육이 어떻게 계급을 재생산 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맑스주의자들의 관점을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기존에 주장되어온 계급재생산이론을 알아봄으로써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1) 교육의 정의

교육(敎育, education)이란 “인간의 정신적, 신체적 성장과 발달을 어떤 이상(理想)이나 목적, 혹은 가치기준에 의해서 통제하거나 조력(助力)하는 일련의 인위적 과정”이라고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의 교육학 용어사전은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은 하나의 과정인 동시에 결과이기도 하고, 교육자 측면과 피교육자 측면에서 바라볼 수도 있으며, 분석적인 개념인 동시에 규범적인 개념이기도 하다. 또한 교육은 어떤 의도에서 초래된 행위인 동시에,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와 문화의 영향을 말하기도 한다. 가장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교육은 “인간이 성숙하게 되도록 이끌고, 그가 자신의 모든 능력을 발휘하고, 가능성을 실현하면서 궁극적으로 자신의 인간성을 발견하도록 돕는 모든 조치 및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W. Bőhm이 내린 정의. 교육학개론-인간, 교육 그리고 교육이론, 정영근 외 5인 지음. 도서출판 문음사. p.70

이렇듯 교육이라는 단어는 다양한 정의를 가지고 있는데, 이번 연구에서 사용하는 ‘교육’은 학교교육을 지칭한다. 따라서 우리는 교육의 정의를 바탕으로, 현재 대한민국의 학교교육을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 - 현존하는 교육 - 대안적 교육
  • 대학입시제도와 정원 모집제인 대학 입학 제도로 인한 업적주의에 기초를 두고 축적식의 교육방식, 사회적 재생산 이론의 근거에 따라 교육하고 있는 것이며 두 번째는 교육의 자율성의 문제이다. 한국의 교육제도가 중앙집권화가 되어 있어서 교사들의 실천적 활동은 제약을 받는다. 세 번째는 정부에서 발행하는 커리큘럼 개혁의 문제이다. 슈베르트에 의하면 한국의 커리큘럼은 내용중심, 학교에서의 계획된 행동, 의도된 배움의 결과, 문화 재생산,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개론
  • 중심의 교육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학교형 중심의 교회교육은 교회의 교리를 전달하는 의도성이 담겨 있으며 교회 안에서 여러 단계에 있는 사람들의 신앙을 양육하는 데 있어서 계층적 지도를 의미하기도 하며 권위적인 사회질서에 순응하는 학생을 획일적으로 배출하는 재생산의 교육원리에 근거합니다. 학교 형태의 접근은 학생에게 때로는 복종 요구, 교회의 현상 유지를 위해 비판적 사고를 금지시키며 전통의 전수를 따르는 교육적 기

  • 교육사회 - 공교육의 대안적 접근 - 낭만주의, 신마르크스주의
  • 중심이라는 담론에 바탕을 두고 경쟁력과 수월성 확보를 위해 조장하는 경쟁주의 방법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신자유주의를 비판한다. 상생의 정신은 이기심과 대조적으로 개인주의, 이기주의로 변질되고 인간관계가 악화되는 지금, 상생의 삶을 증진하는 교육적 핵심은 새 시대의 중요한 과제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생태주의에서 바라는 21세기 한국 교육은 학생이라는 개인이 갖는 물질적 소유의 양과 수가 아닌 그의 상생적 체험의 깊이와 질에

  • 교육신학의 문화적접근 - 과거와 현재 - 새로운 사회 건설
  • 대학교 맥아담스 교수님은 인간은 모두 자기의 이야기를 하는 이야기꾼이다라고 표현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우리자신이 누구인가 할 때 우리 이야기를 하게 되고 그  이야기 할 때 우리가 누구인가를 규명해 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을 볼 때 저자의 가족이야기는 그 시대의 사회적 제도를 반영한다고 본다. 이 삶의 경험은 한국 민족과 사회가 겪은 한 부분이라고 느끼기 때문이다. 가족의 이야기를 1세대,2세대,3세대로 나누어서 계급, 성, 인종,

  • 교육사회학_한국사회에서 중등교육의 기능과 역할
  • 계급에게 학교는 윗사람의 지시를 잘 따르고, 시간 엄수와 같은 순응하기를 가르쳐 순종적 노동자를 길러내고, 자본가계급에게 학교는 독립적인 사고력과 작업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내면적 기준에 따라 행동하기를 가르쳐 지도자로 길러낸다는 주장이다. 즉, 학교에서 같은 교육이 제공되더라도 가정환경 수준 높은 학생은 좋은 대학에 진학하고, 이는 사회의 지도자로 자리하게 된다는 것이다. 한국사회의 구조에서 중등교육은 학생의 잠재력을 개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