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수업지도안]한국근현대사-수 업 지 도 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근현대사 연구 수업을 진행한 자료입니다..........
정말 오랜기간 준비한 거라.......이대로 진행하셔도 괜찮을 겁니다.
목차
Ⅰ. 한국 근∙현대사 교육과정

Ⅱ. 단원 개관

Ⅳ. 본시 학습 지도안

Ⅵ.학습과제 안내

Ⅶ. 평가 계획
본문내용
Ⅰ. 한국 근∙현대사 교육과정
1. 성격
11, 12 학년에서의 ‘한국 근·현대사’과목은 우리 민족의 가까운 과거를 정확히 앎으로써 당면한 과제를 바르게 처리할 수 있는 역사적 능력을 계발하고 신장시키기 위해 설정된 과목이다. 즉, 우리 민족이 근·현대의 세계 속에서 발휘해 온 역량을 주체적,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21세기 우리 민족사의 전개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르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현재에 대한 이해와 미래에 대한 조망은 역사 인식의 바탕이다. 따라서, 역사를 학습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과거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현재를 바로 인식하고 미래를 올바르게 설계하는 데 있다.
역사는 가까운 때의 모습일수록 좀더 생생하게 우리의 가슴에 전달된다. 이러한 생생한 역사 학습을 통하여 세계 속에 살아가는 한국인으로서의 자세와 인류 문화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사적 소양을 함양해야 한다.
한편, ‘한국 근·현대사’과목은 10학년에서의 ‘국사’과목과 연결되어, 이미 학습한 역사적 지식과 이해를 토대로 오늘에 접근한 근·현대사를 시대사적 분류사로 구성하여 학습하게 함으로써 우리의 역사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역사적 사고력을 심화시켜 슬기롭게 생활해 갈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따라서, ‘한국 근·현대사’교재도 다양한 탐구 자료를 중심으로 쉽고 재미있게 구성되어야 하며, 학습 활동에 있어서는 학습자들의 지적인 탐구심과 상상력을 강조하여야 할 것이다.
2. 목표
① 10학년의 우리 역사 이해를 토대로 근, 현대사의 전개 과정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하 여 종합적으로 인식한다.
참고문헌
근현대사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역사교육의 이해.
교육과정 해설서, 한국사 통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고등 1학년 대상 토론논술 수업 구성 계획 및 지도안-스포츠와 국민정서
  • 역사회, 국가의 우수함을 표현한다는 논리에 바탕을 둔다. 한편 많은 사람들은 우수한 성취를 거둔 자국 출신의 선수와 자기 자신을 동일시함으로써 자신과 자국에 대해 자부심을 갖게 되고, 이를 계기로 “우리의식(Wir-Bewußtsein)” 또는 공동체 의식이 싹트고 강화되며, 이와 같은 의식의 생성 및 강화는 필연적으로 국가 또는 전체사회의 통합을 촉진시켜 준다. 이것이 바로 동일화 개념의 의미이다. 요약해서 말하면 스포츠는 상징적 기능을 수행하고,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수업 지도안역사교육을 통해서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를 설명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저는 학생들에게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를 직접적으로 가르치기보다, 역사 수업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의무론적 윤리를 설명할 수 있게 수업 지도안을 만들어 보았습니다.단원은 한국 근현대사 ‘3.민족 독립운동의 전개 1장, 주제5. 전쟁 동원과 군 위안부 징용’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일본은 침략 전쟁을 치르기 위해 국가 총동원령을 실시하였

  • 교재관 학생관 지도관 역사과 본시 지도안 - 개화와 자주 운동 흥선 대원군의 정치
  • 수업 분위기가 어수선해지지 않도록 진행상황을 조절한다.라. 학습지 작성에 참여하지 않고 방관하거나 소외되는 학생이 있지 않도록 유도한다.마. 학생들의 교수 - 학습활동의 집중력 및 이해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도록 한다. 역사과 본시 지도안단원Ⅶ.개화와 자주 운동지도대상지도일시장소교 실소단원1. 흥선대원군의 정치교과서중학교 국정 교과서 지도교사실습교생수업주제② 흥선대원군이 서양과 통상

  • 능동적 독자 양성을 위한 현대시 교육 - 2009 개정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이상화의 시를 중심으로
  • 지도안 텍스트를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에게 교육한다는 가정 하에 지도안을 작성해 보았다. 고등학교 2학년으로 학년을 설정 한 것은 2009개정 교육 과정의 문학Ⅱ 학습 내용 가운데 ‘(1)문학의 위상-(가)한국 문학의 범위와 역사-①한국 문학의 개념, 영역, 갈래, 역사를 이해한다.’, ‘(1)문학의 위상-(나)문학과 공동체-①문학을 통하여 사회, 민족, 역사, 자연 등 다양한 층위의 공동체와 연대 의식을 가진다.’는 목표를

  • 한국 근현대사 - 근대 사회의 전개
  • 수업 방법과 다양한 수업매체를 활용하여 자칫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한국 근현대사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나. 학생들이 역사적 자료를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판단하도록 하기 위해서 강의식 지도법보다는 문답식 지도법을 지향한다.다. 역사가 단순히 과거의 사실만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나아가 현재의 문제를 과거사건을 통해서 해결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