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수업지도안]한국근현대사-수 업 지 도 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근현대사 연구 수업을 진행한 자료입니다..........
정말 오랜기간 준비한 거라.......이대로 진행하셔도 괜찮을 겁니다.
- 목차
-
Ⅰ. 한국 근∙현대사 교육과정
Ⅱ. 단원 개관
Ⅳ. 본시 학습 지도안
Ⅵ.학습과제 안내
Ⅶ. 평가 계획
- 본문내용
-
Ⅰ. 한국 근∙현대사 교육과정
1. 성격
11, 12 학년에서의 ‘한국 근·현대사’과목은 우리 민족의 가까운 과거를 정확히 앎으로써 당면한 과제를 바르게 처리할 수 있는 역사적 능력을 계발하고 신장시키기 위해 설정된 과목이다. 즉, 우리 민족이 근·현대의 세계 속에서 발휘해 온 역량을 주체적,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21세기 우리 민족사의 전개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르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현재에 대한 이해와 미래에 대한 조망은 역사 인식의 바탕이다. 따라서, 역사를 학습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과거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현재를 바로 인식하고 미래를 올바르게 설계하는 데 있다.
역사는 가까운 때의 모습일수록 좀더 생생하게 우리의 가슴에 전달된다. 이러한 생생한 역사 학습을 통하여 세계 속에 살아가는 한국인으로서의 자세와 인류 문화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사적 소양을 함양해야 한다.
한편, ‘한국 근·현대사’과목은 10학년에서의 ‘국사’과목과 연결되어, 이미 학습한 역사적 지식과 이해를 토대로 오늘에 접근한 근·현대사를 시대사적 분류사로 구성하여 학습하게 함으로써 우리의 역사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역사적 사고력을 심화시켜 슬기롭게 생활해 갈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따라서, ‘한국 근·현대사’교재도 다양한 탐구 자료를 중심으로 쉽고 재미있게 구성되어야 하며, 학습 활동에 있어서는 학습자들의 지적인 탐구심과 상상력을 강조하여야 할 것이다.
2. 목표
① 10학년의 우리 역사 이해를 토대로 근, 현대사의 전개 과정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하 여 종합적으로 인식한다.
- 참고문헌
-
근현대사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역사교육의 이해.
교육과정 해설서, 한국사 통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