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관 학생관 지도관 역사과 본시 지도안 - 개화와 자주 운동 흥선 대원군의 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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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Ⅰ. 교재관 ………………………………………………………… 2
Ⅱ. 학생관 ………………………………………………………… 5
Ⅲ. 지도관 ………………………………………………………… 8
Ⅳ. 본시 지도안 ………………………………………………… 9
Ⅴ. 형성평가 ……………………………………………………… 12
Ⅵ. 학습지 ………………………………………………………… 13
Ⅶ. PPT 자료 ……………………………………………………… 14
Ⅰ. 교재관
1.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가. 교과서명 : 중학교 국사
나. 저자 및 출판사 : 국사편찬위원회 국정도서편찬위원회
2) 단원명
가. 대단원 : Ⅶ 개화와 자주 운동
나. 중단원 : 1. 흥선 대원군의 정치
다. 소단원 : ② 흥선 대원군이 서양과의 통상 수교를 거부한 까닭은?
2. 단원의 개관 및 단원 설정 이유
1) 단원의 개관
19세기 이후 조선왕조는 안으로는 세도정치와 부정부패 그리고 잇따른 농민봉기로 인하여 국가의 기강이 흔들렸으며, 밖으로는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적 접근 등으로 인하여 총체적 위기의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이에 조선은 근대 사회로의 발전과 외세의 침략 저지라는 과제를 동시에 해결해야만 하였고, 이 시기 집권한 흥선대원군은 대내적인 개혁과 왕권강화 및 통상거부정책으로 이 시국을 타개하려 하였다. 그러나 대원군의 실각 후 조선은 서양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근대적 국가 체제를 이룩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개화파와 척사파간의 대립과 열강의 정치경제적 침략 속에서 동학농민운동이 전국적으로 일어났다. 한편, 개항 이후 조선은 갑오개혁 등을 통하여 근대사회로의 진입을 시도하였다.
먼저 양반 사회에 대한 농민의 저항과 서양 세력의 위협이라는 대내외적인 위기 상황에서 흥선 대원군이 전개한 개혁 정치와 통상 수교 거부 정책의 내용을 파악하고, 그 역사적 의미를 이해한다. 그리고 강화도 조약 이후 전개된 개화 운동과 이에 반대하는 척사 운동의 내용과 성격을 이해하고, 국론을 정하지 못한 상태에서 문호를 개방함으로써 나타나게 된, 개화와 척사 두 가지 운동 사이의 갈등을 대표적인 사건을 중심으로 파악한다. 특히, 갑신정변 이후 우리 나라를 둘러싼 외세의 갈등과 그들의 경제적 침투가 심화되는 가운데, 반봉건반외세의 기치 아래 전개되는 동학 농민 운동과 개화 세력에 의해 전개되는 갑오개혁을 구체적 사실을 바탕으로 이해한다. 그러므로 이 단원의 교수학습은 사건의 전개를 시기순으로 파악하기보다는 우리 민족의 각 계층이 대내외적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려 하였는지를 그들의 입장에서 파악하고 평가해 볼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을 조직하고 지도할 필요가 있다.
2) 단원설정의 이유
역사 교육은 역사를 소재로 하여 인간을 교육하는 활동이다. 인간의 과거에 관한 지식을 가르치고 이를 기초로 역사적 사고력과 통찰력을 신장시키며, 바람직한 역사적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교육활동이 역사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근현대사가 다루는 범위는 현재와 시간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근현대사는 역사의식을 가지고 우리 민족의 현실을 인식하는 것에 도움을 주고 당면문제를 해결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를 가지게 해준다.
근대사회의 전개 단원의 흥선대원군의 정치를 학습하면서 흥선대원군이 집권 할 무렵의 국내외 정세는 어떠하였는지를 이해하고, 그 속에서 단행된 흥선 대원군의 대내외적 개혁의 정치 내용과 그 정책 중에서 양반층의 불만을 초래한 정책은 무엇이었는지를 이해하고, 이 활동을 통해 학습자로 하여금 역사적 사고력을 가지고 인간의 삶과 관련된 문제들을 다양한 시각에서 해석하는 능력을 함양시키고, 나아가 과거와 현재, 나와 타인의 삶에 대하여 성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또한 서양과의 양요와 접촉을 통해 조선이 점차 개항해 가는 과정을 아는데 단원 설정의 이유가 있다.
3. 단원의 학습목표
1) 지식이해면
가. 19세기 서양 제국주의의 아시아 진출과 식민지화라는 시대적 상황을 이해한다.
나. 흥선 대원군의 집권 시기는 국내외적으로 위기 상황이었음을 이해한다.
다. 양요 발생 때 프랑스와 미국이 공통적으로 강화도에 침입하게 된 지리적 특성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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