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1950년대의 우리문학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3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1950년대 시, 소설, 희곡 등 우리문학을 총체적으로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발표용 PPT 보고서도 있으니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1950년대 시
1. 50년대 시의 흐름
2. 50년대 시문학의 특징
3. 50년대 주요시인 및 작품
4. 50년대 시문학 정리
Ⅲ. 1950년대 소설
1. 50년대 소설문학의 흐름
2. 50년대 소설의 특징
3. 50년대 소설의 주요작가 및 작품
4. 50년대 소설과 60년대 소설의 특성 비교
5. 50년대 소설문학 정리
Ⅳ. 1950년대 희곡
1. 50년대 극계 동향
2. 대표적 극작가와 희곡
3. 50년대 희곡 정리
Ⅴ. 1950년대 문학비평
1. 1950년대의 비평적 토양
2. 전후비평의 이념적 형태
3. 전통론 문제 - 맺는 말
Ⅵ. 결론
- 본문내용
-
2. 50년대 시문학의 특징
1) 전쟁시
1950년대의 시는 전쟁시로부터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 일제 36년의 식민지에서 막 벗어나 혼란한 해방 공간의 상황 가운데서 갑자기 6.25가 터지자 문인들은 총대를 잡고 직접 싸우거나, 한강을 건너 남으로 피난하는 등 전 란의 어두운 혼란 속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였다. 그리고 적이 죽지 않으면 내가 죽어야만 하는 냉혹한 상황인 전 쟁의 특성 때문에 이 당시의 전쟁시는 전의를 북돋우고 승전의식의 고취와 애국심의 분발을 꾀하는 목적시적인 성격을 띠게 된다. 이러한 목적으로서의 전쟁시는 크게, 국민이 되었건 군인이 되었건 승전을 위해서 아군에게 전쟁의 당위성과 그 정의로움을 설파하여 전쟁참여와 전투의욕을 고취시키고 나아가서 승전에 임하도록 독려하는 시와, 전쟁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전투현장을 생생히 묘사하고 증언자적 태도를 취하는 상황고발시의 경향의 두 가지 양상을 띠게 된다.
① 전쟁 참여 유도와 애국심 고취
군의 전투 의욕을 고취하고 감화 혹은 계도를 통해 국민을 전쟁에 총동원하려는 의도로 창작되었다.
(이러한 문학은 그 명백한 목적의식을 전제하지 않고서는 문학적 가치를 논하기 어렵다.)
② 전쟁 체험의 형상화
전쟁 체험을 시로 형상화하였다. 전후의 가치관 또는 새로운 인간상을 제시하였다. 즉 전쟁의 비극, 휴머니즘
의 부활을 주제로 삼았다.
<예>유치환의 보병과 더불어', 조지훈의 '다부원에서', 구상의 '적군 묘지 앞에서', 김종문의 '벽' 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