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풀의 인지시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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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풀』의 인지시학적 분석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풀의 작가 김수영은 1921년 11월 27일에 태어나 1968년 6월 16일에 사망하였다. 서울특별시 출생이며 도쿄대학을 중퇴하였다. 김수영은 1950년대와 1960년대를 통해 활약한 해방 이후의 대표적인 현대 시인이다.
그는 한국 현대시의 영역에서 시의 현대성을 가장 적극적이고 날카롭게 탐구한 시인으로 평가될 수 있다. 그의 시는 자유의 이념과 그 자유를 억압하는 체제, 그리고 소시민적인 비애를 실험적인 형식을 통해 반성적으로 성찰하는 시들을 발표했다.
김수영의 시대는 혼란과 궁핍과 억압의 시대였다. 그는 평생을 궁핍과 방황과 고독 속에서 살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굴의 문학적 투지로 자신의 문학공간을 넓혀 나갔다. 자유와 민주를 표방한 4·19의 정치적 이념과 김수영의 문학적 성취는 떼어놓을 수 없는 상관성을 가진다. 그래서 정치현실에 대한 문학의 실천적 책무를 강조하는 문학 경향을 선도한 시인으로, 그리고 닫힌 사회와 맞섰던 비판적 지식인의 전형으로 평가받아 왔다. 하지만, 김수영의 문학사적 업적은 단순히 그가 사회현실에 대해 비판적인 시를 썼다는 문제에 한정될 수 없다. 김수영의 시가 그 이후의 한국현대시에 미친 가장 결정적인 기여의 하나는 시와 삶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문학적 인식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시가 일상적 생활의 공간으로부터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한가운데서 쓰여 졌으며 그것은 김수영으로 하여금 전통적인 서정시의 형식을 거절하고 기존의 서정시의 관념으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과감한 실험을 하게 만들었다. 김수영은 생활인으로서의 자신의 실존적 모습을 드러내고 그 안에서 설움과 절망, 그리고 자유의 꿈을 노래했으며, 이러한 시인 의식이 새로운 시 형식을 열게 만들었다.
‘시와 삶의 일치’라는 김수영 시의 중요한 성과는 시의 정신과 형식의 두 가지 방향 모두에서 드러난다. 그래서 김수영의 시로부터 사회 현실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문학 경향과 문학적 자유의 가능성을 시언어의 영역에서 극한까지 밀고 나가는 노력이 동시에 흘러나올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런 맥락에서 김수영을 ‘자유의 시인’이라고 말할 때 그것은 단순히 이념적인 차원의 지칭이 아니라, 새로운 문학의 가능성을 실천하는 진정한 전위적 시인이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김수영의 풀은 바람에 의해 눕는 풀의 수동성과 바람에 앞서는 풀의 능동성, 그리고 바람을 넘어서는 풀의 넉넉한 생명력을 통해 민중의 끈질긴 저항과 생명력을 노래한 시이다.
양희철은 김수영의 <풀>은 독자를 잃어 가는 현대시에서 독자를 참여시키려는 그의 실험은 민중시는 물론 독자를 참여시키려하였다. 그리고 어떤 시라도 얼마든지 이용할 수 있는 시 형태의 완성이라고 생각하였다. 또 이 새로운 시 형태의 완성은 민중을 노래하여 진정으로 민중을 대변한 내용과 더불어, 이 작품이 보여주는 탁월하고 특이한 문학성이라 할 수 있다고 하였다. 양희철, 김수영의 시 <풀>의 해석과 평가, 청주대학교국제협력연구원, 2001, 3쪽 참조
또, 엄홍준은 <풀>에 나타난 통사구조를 분석하였으며 엄홍준, 김수영의 시 풀에 나타난 통사구조 분석, 『우리문학연구』, 우리문학회, 2008, 23쪽 참조
, 황동규는 비를 몰아오는 바람을 풀이 싫어할 리 없다는 생태학적 반론을 제기하였고, 민중주의 시각에서 벗어난 사실적 해석을 제기함으로써 <풀>의 변별적 해석에 일단의 실마리를 제공하였다. 황동규 시의 소리, 『사랑의 뿌리』, 문학과지성사, 1994, 126쪽 참조
거기에다 김현이 ‘풀밭에 서있는 제 3자의 체험 김현, 『웃음의 체험』, 문장사, 1981, 211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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