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연구 - 한국문학의 이해 - 살아있는 시대정신의 작가 김성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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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살아있는 시대정신의 작가 김성한론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작가 개인 연구
(1) 전기적 고찰
(2) 역사, 사회적 고찰
2. 김성한 작품 경향
(1) 풍자적 요소
(2) 알레고리
(3) 허무주의
(4) 계몽의식
(5) 신의 부정
3. 작품 분석
(1) 자유인
1) 형식적 측면
① 풍자
② 서술독백
1) 내용적 측면
(2) 오분간
1) 형식적 측면
① 알레고리
② 몽타주 수법
2) 내용적 측면
① 전후의 혼돈 상황 비판
② 신의 존재 부정
Ⅱ. 결 론
참고문헌
Ⅰ. 서 론
1950년대는 한국전쟁의 비극으로 인해 정신적, 물질적으로 피폐한 상황이 지속되었다. 문단에서는 실존주의와 허무주의, 사실주의적 경향이 두드러졌으며, 이런 사조상의 경향은 전후 문학의 경향으로 생각해 볼 수 있겠다. 여기서는 특히 기법적 측면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을 보이는 모더니즘 작가, 김성한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김성한은 현실인식을 함에 있어서 추상적인 측면을 보이는 한계점을 지니지만 전후 사회의 모순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론에서는 전기적 고찰과 그의 작품 경향, 작품분석, 문학사적 위상을 정리함으로써 김성한론을 귀결 짓고자 한다.
Ⅱ. 본 론
1. 작가 개인적 연구
(1) 전기적 고찰
김성한은 1919년 함남에서 출생하였으며, 함남중학교를 졸업한 이후, 도일하여 야마구치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동경제대를 중퇴하고 그 후 한국으로 귀국하여. 1950년 《서울신문》신춘문예에 단편 《무명로》가 당선되어 등단한 이래 《김가성론》 《암야행》등의 소설을 남겼고, 1956년 《바비도》로 제 1회 동인문학상, 《오분간》으로 1958년 제5회 자유문학상 수상했다.
김성한의 작품은 625 전, 625후 , 1960년대 중반 이후 역사적 사건을 소재로 한 장편소설 중심으로 나누어진다. 6.25전은 풍자. 해방 후 사회에서 친일 잔재들이 온갖 비리와 부정을 저지르며 살아가고 있는 모습을 비판하는 내용의 작품이 많다. 6.25후에는 구체적인 현실에서 벗어나 인간 정신에 대한 관념적인 탐구위주의 작품을 많이 썼는데 이는 외부세계를 왕성하게 수용하는 시기인 청년기를 일본에서 보냈다는 사실로 미루어 볼 때, 김성한이 한국현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고 그런 와중에 전쟁 체험 까지 겹쳐지면서 전체적인 인식을 갖지 못한 김성한의 관념적 성향을 증폭시켰기 때문이라고 보여 진다. 전장이라는 극한적 상황은 김성한에게서 현실을 세부적인 경험을 통해 치밀하게 탐구할 여유를 박탈했다.
60년대 이후 그는 장편역사소설을 쓰며 50년대와는 현저히 다른 작품세계를 보여준다. 그의 글쓰기는 50년대라는 시대적 배경에 갇혀 있었기 때문에 60년대의 현실을 직시하지 못했다. 50년대의 틀을 벗어나자 김성한은 갑자기 세상밖에 덩그러니 서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50년대식 글쓰기를 중단한다. 60년대는 그에게 너무나도 이질적인 공간이었기 때문이다.
그 후 영국으로 유학을 떠났고 1963년 영국 멘체스터 대학에서 사학과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리고 현재까지 역사소설 집필에 분야를 한정시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김성한은 “역사에서 배우지 않는 민족은 망한다는 것이 인류사의 교훈”이라며 “임진왜란 같은 파국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역사를 냉정하게 바라보고 그 속에서 우리의 모습을 되돌아볼 수 있어야한다.” 고 말하면서 그 의도를 밝힌 바 있다. 덧붙여 김성한이 생각하는 역사소설의 기본적 창작 태도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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