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한국과 싱가포르의 과학 교육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의 과학 교육과정
1) 제7차 과학과의 성격 및 목표
2) 내용체계

Ⅲ. 싱가포르의 과학 교육과정
1. 성격
2. 목표
3. 내용

Ⅲ. 한국과 싱가포르 과학 교육과정 비교
1. 목표
2. 내용

Ⅳ. 시사점
1. 교과목표
2. 과학내용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 세계화 ・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의 육성을 위해 꼭 필요한 과제는 크게 문제 해결력, 합리적 의사 결정력, 탐구력, 창의적 사고 등으로 집약될 수 있겠다. 이러한 문제 해결력, 합리적 의사 결정력, 탐구력, 창의적 사고력에는 모두를 관통하는 ‘핵심 이미지’가 있다. 그것은 바로 스스로 탐구, 구성, 결정해 보면서 지식을 습득한다는 것이다. 지식의 습득 방법에 있어 역관계 대상을 부각시킴으로써 우리가 추구하는 그 이미지가 더 선명해질 수 있겠다. 그것은 바로 ‘fact 의 주입으로서의 교육’ 이다.
제7차 교육과정 총론에 입각해볼 때 모든 교과가 학생 중심인 직접 체험을 강조하고 있지만 그 여느 교과에 비해 과학과야말로 직접 체험에 기반한 탐구학습방법을 강조되고 있어 교육에 관한 현 시대적 요구가 잘 반영될 수 있는 교과라고 생각한다. 과학은 자연 현상을 합리적인 사고 과정을 통해서 이해하는 학문이다. 과학에서 사용하는 탐구적인 방법은 가장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인정받기 때문에, 과학적인 사고방식과 함께 탐구적인 방법은 비단 과학뿐만 아니라 모든 학문의 탐구와 인간의 일상생활에 있어서도 반드시 필요한 소양 중의 하나이다. 더불어 과학적 태도를 기르는 것은 모든 인간이 올바른 삶을 영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소양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과학과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 연구 1. 김주훈, 이미경 [공]연구.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3.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김재춘 외, 2002.
* 과학 4-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교육 인적 자원부. 2001.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4(과학). 교육인적자원부, 1999.
* 싱가포르 과학교과서
http://star.cnue.ac.kr/%7Ejungle2/class/sciedu2/textbook/text_singapol/start_singapol.htm
* 싱가포르 교육부 홈페이지 http://www.moe.gov.s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북한 영재교육과정 사례, 중국,대만 영재교육과정 사례, 미국,영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러시아 영재교육 사례, 이스라엘 영재교육과정 사례
  • 한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북한 영재교육과정 사례, 중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대만 영재교육과정 사례, 미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영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러시아 영재교육 사례, 이스라엘 영재교육과정 사례 분석Ⅰ. 한국 영재교육과정 사례1. 영재교육진흥법2. 영재학급1) 초등학교2) 중학교3) 고등학교3. 영재교육원4. 지역별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5.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주요요인Ⅱ. 북한 영재교육과정 사례1. 영재교육의 기본방침2. 영재교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비교를 통한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2. 영국의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Ⅵ.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제언 461. 통합 수준의 계열적 관리 체계를 수립2. 중앙 규제의 완화 및 적절한 교과서 개발3. 통합교과 지도를 위한 교사양성4. 평가 방안의 개선참고문헌 -48Ⅰ. 서론1. 사회교과의 구조와 성격: 특수성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에서는 사회과의 성격에 관하여, “사회과는 사회 과학을 비롯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한국 유아교육현장에 적용 시 강점과 약점1) 강점2) 약점Ⅲ. 결론Ⅰ. 서론하이스코프는 영어의 high(고등의)+Scope(영역 : 교육과정에서 학생의 학습 활동을 일정한 영역에 집중시키기 위해서 정한 범위 또는 그 테두리)을 의미한다. 양질의 교육 혹은 폭넓은 경험을 학습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보다 나은 교육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이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특히 학령 전 아동, 초등학생, 청소년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고 있다. 학습자에 대한 다

  • [교육학] 조기유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에 남아 있는 것을 말합니다. 부인과 자식이 왜 외국에 나가야 하는가? 이는 조기유학 때문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나날이 이 기러기 아빠가 늘어나고 있으며 다른 나라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제 조기 유학은 중. 고등학생만의 일이 아닙니다. 요즘은 초등학생 조기유학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고려시대 13살의 나이에 유학을 보낸 최치원의 어머니가 있듯 우리나라 어머니들의 교육열은 유별납니다. 하지만 조기 유학이 급등

  • 우리나라와 독일의 유아교육의 실태 및 비교분석(A+)
  • 목 차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방법 3. 연구의 제한점 4. 용어 정리 II. 한국의 유아교육 제도 1. 유아교육의 이념 및 역사적 발달 2. 한국의 유아교육 체제 및 현황 3. 유아교사 III. 독일의 유아교육 제도 1. 유아교육의 이념 및 역사적 발달 2. 독일의 유아교육 체제 및 현황 3. 유아교사 IV. 한국과 독일의 유아교육 비교 1. 재정 및 법제 비교 2. 교육과정 비교 3. 교원 임용 비교 IV.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 문헌 우리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