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미국 중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독일, 러시아 영재교육과정 사례, 이스라엘 영재교육 사례, 싱가포르 영재교육과정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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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1. 일반 학교에서의 영재교육
1) 영재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 수
2) 영재 교육을 실시하는 분야
3) 영재 교육 대상
4) 영재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
5) 영재 교육 대상자 선발 방법
6) 영재 교육의 운영 방식
2. 교육청에서의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
3. 특수 목적 고등학교에서의 영재 교육
4. 과학 영재 학교

Ⅱ. 미국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1. 상설 영재학급
1) 영재의 판별
2) 교육과정
3) 교사
4) 집단편성 및 운영
5) 상급학교와의 연계
2. 임시 영재학급(Pull-out)
1) 영재의 판별
2) 교육과정
3) 교사
4) 집단편성 및 운영
5) 상급학교와의 연계
3. 자석학교
1) 영재의 판별
2) 교육과정
3) 교사
4) 집단편성 및 운영
5) 상급학교와의 연계
4. 일반학교와 일반학급에서의 삼부심화학습을 활용한 영재교육
1) 영재의 판별
2) 교육과정
3) 교사
4) 집단편성 및 운영
5) 상급학교와의 연계
5. 심화클럽 영재교육
1) 영재의 판별
2) 교육과정
3) 교사
4) 집단편성 및 운영
5) 상급학교와의 연계

Ⅲ. 중국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1. 기초교육단계의 영재교육
1) 초등단계의 영재교육
2) 중등단계의 영재교육
2. 고등교육단계의 영재교육
1) 기초교육과정을 중시하는 교육형태
2) 기초교육과 전공교육의 유기적 결합을 기본으로 하는 교육형태
3) 학과의 상호침투와 간학문적인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는 교육형태
4) 소년 대학생과 일반 대학생의 상호 결합, 상호 촉진을 요구하는 교육형태

Ⅳ. 독일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1. 교육제도와 영재 교육
2. 독일의 영재교육 정책

Ⅴ. 러시아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1. 영재교육의 형태
2. 방과 후 써클 활동
3. 일반학교에서 개별적인 교과목에 대하여 운영하는 심화 학급
4. 국립대학 부설 수학․과학고등학교
5. 통신 영재교육학교 운영

Ⅵ. 이스라엘의 영재교육 사례
1. 이스라엘의 영재교육 장․단기 정책 방향
2. 영재교육 담당 교사 양성 체제
3. 영재교육 운영의 유형
1) 영재교육센터에서의 주별 심화학습 프로그램
2) 방과 후 심화학습 프로그램
3) 정규 학교에서의 영재 학급 운영

Ⅶ. 싱가포르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1. 일반 교육 제도
1) 특징
2) 교육제도
2. 영재교육 제도
1) 개인조사연구
2) 현장조사
3) 캠프
4) 컴퓨터 과정
5) 특별프로그램(사사제도)
3. 영재교육 담당 교원의 양성 및 임용
1) 영재교육 담당 교육의 양성 및 임용
2) 자질 향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의 영재교육과정 사례

1994년 재능이 우수한 자에게 조기 졸업 및 조기 입학을 허용하는 법조항을 신설하였고(교육법 154조의 2항), 초등학교 과정에서 1년, 중등과정에서 1년을 단축할 수 있도록 대통령령을 제정하고 1996년도부터 각 시․도 교육청이 속진제를 실시하기 시작하였다.
1996년도는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제도와 5세 조기 입학제도를 전국적으로 실시한 첫 해로서, 일반 학교에서도 속진제를 통한 영재교육이 전격적으로 실시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1996년도부터 영재판별을 위한 검사도구와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업무를 담당할 영재교육센터를 한국교육개발원에 설치하여 영재교육의 지원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2000년 공포된 영재교육진흥법은 2002년 초부터 시행되어, 현재 전국의 총 영재교육기관수는 대학 부설로 설치된 15개 영재교육원과 12개 시·도교육청 산하에 36개 영재교육원을 포함하여 총 402곳으로 현재 전체 학생의 0.28%인 2만 9천명이 영재교육을 받고 있다.

1. 일반 학교에서의 영재교육

우리나라는 1970년대 말부터 영재교육에 대한 기초적 연구가 교육연구기관과 영재교육에 관심을 가진 일부 학자들에 의해 수행되어 왔다. 그리하여 일반 학교에서는 1980년 후반부터 영재교육을 실시하려는 움직임이 있어왔다. 일반 학교에 재학하는 영재들을 위한 속진교육과 심화 학습으로 나뉘고, 심화 학습은 다시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 주체에 따라서 교육청이 조직 운영하는 영재교육 프로그램과 학교가 자체적으로 조직 운영하는 영재교육 프로그램으로 구분된다.
참고문헌
구자억 외, 동서양 주요국가들의 영재교육, 문음사, 2003
교육인적자원부, 국가인적자원개발 기본계획에 따른 영재의 조기발굴 및 육성 시행계획, 제 3차 인적자원개발회의, 2001
이해명, 영재교육 과정, 서울 형설 출판사, 1994
조석희 외, 영재교육 실천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2001
최석식, 과학고등학교의 영재교육 진흥 방안, 영재교육 진흥을 위한 정책 세미나 발표 논문집, 한국교육개발원, 1997
한국교육개발원, www.ked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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