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북한 영재교육과정 사례, 중국,대만 영재교육과정 사례, 미국,영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러시아 영재교육 사례, 이스라엘 영재교육과정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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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1. 영재교육진흥법
2. 영재학급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3. 영재교육원
4. 지역별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5.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주요요인

Ⅱ. 북한 영재교육과정 사례
1. 영재교육의 기본방침
2. 영재교육체계의 형성
1) 속성교육의 실시
2) 제1고중제도의 확립
3. 제1고중의 운영
4. 대학들에서의 영재교육

Ⅲ. 중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1. 영재교육 제도
2. 영재교육과정의 목표와 강조점
3. 북경 제8실험 중학교에서의 영재교육
4. 남경시 제1중학교에서의 영재교육

Ⅳ. 대만 영재교육과정 사례
1. 영재의 판별
2. 상설 영재학급의 편성 운영
1) 영재판별
2) 교육과정
3) 교사
4) 상급학교와의 연계방안
3. 임시 영재학급의 편성 운영
1) 영재판별
2) 교육과정
3) 교사
4) 상급학교와의 연계방안

Ⅴ. 미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1. 영재교육의 제도
2. 영재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3. 영재교육과정의 목표와 강조점
4. 영재교육과정의 내용 편성 및 방법
5. 영재교육과정의 운영과 평가
6. 정규교육과정과의 관계

Ⅵ. 영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1. 영국의 영재교육 지원
2. 도시 지역 교육의 수월성(EiC : Excellence in Cities)정책
1) 도시 학습센터(City Learning Centres)
2) 특성화 학교(Specialist Schools)
3) 영재(gifted and Talented Children) 우선 정책
4) 시범 학교(Beacon Schools) 프로그램
5) 학습 지도 조언(Learning Mentor)
6) 학습지원단(Learning Support Units)
7) 교육활동지구(Education Action Zones)
3. 영재교육 운영방법
1) 전반적 방법
2) 시범학교(Beacon Schools) 영재교육 프로그램
3) 특성화 학교(Specialist Schools) 프로그램
4) 전국 여름학교 프로그램
5) 학교의 방과 후 학습프로그램
6) 국가 문해력/수리력 전략(The National Literacy and Numeracy Strategies)영재교육 프로그램
7) 국제우수수준시험(WCT: World Class Tests)
8) 음악/발레 영재교육 프로그램

Ⅶ. 러시아 영재교육 사례
1. 영재교육의 역사
2. 러시아의 과학고등학교
3. 러시아의 영재교육 정책

Ⅷ. 이스라엘 영재교육과정 사례
1. 영재교육의 역사
2. 영재교육 정책
3. 영재 및 과학영재부의 기능과 역할
4. 영재아의 정의와 판별
5. 영재교육 방법
6. 영재교육 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1. 영재교육진흥법

영재교육진흥법이 공고되기 전부터 시․도 교육청 영재반, 대학부설과학영재교육센터 등에서는 나름대로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여 영재교육을 시켜왔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은 법적인 뒷받침이 없는 임의적인 것이었으며, 따라서 국가의 체계적인 계획 하에 영재교육 정책을 수립하여 영재교육을 수행해 갈 수 없었으며, 영재교육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을 효율적으로 마련할 수 없었고, 영재교육의 연속성 및 체계성 등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수반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영재교육에 대한 법적, 제도적 뒷받침을 마련하기 위하여 정부는 영재교육진흥법을 만들었으며, 법안은 1999년 12월 국회를 통과하고, 2000년 1월 고시되었다.
영재교육진흥법은 영재교육을 수행하고, 정착하기 위한 대강(大綱)을 담았으며, 여기에 포함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영재교육의 목적
◦ 영재의 정의
◦ 영재교육 진흥을 위한 국가의 임무
◦ 중앙 및 시․도 영재교육진흥위원회
◦ 영재교육 기관의 종류(영재학교,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및 설립에 관한 사항
◦ 영재교육연구원의 설립
◦ 영재교육대상자의 선정 및 학력 이수인정
◦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임용 및 자질 향상
◦ 교육내용 및 교과용 도서
영재교육진흥법에서는 영재를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일반지능, 특수학문적성, 창의적 사고능력, 예술적 재능, 신체적 재능, 기타 특별한 재능의 영역에서 뛰어나거나 잠재력이 우수한 사람 중 영재판별기준에 의거 판별된 사람을 영재교육 대상자로 선정한다고 하였다. 이 중 창의적 사고 능력, 기타(사회가 인정하는) 특별한 재능 영역이 발명 영재와 관련을 맺는다
참고문헌
김헌수 - 남북한의 영재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천의 비교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1995
문영구 외 - 알고 싶어요 영재교육, 서울 서울특별시교육청, 2002
송영대 - 영재교육이란 무엇인가?, 교보문고, 1990
조석희 외 - 영재교육, 서울교육 봄호, 2003
영재교육진흥법 제 5조 1항, 1999
이군현 - 영재교육학, 서울 박영사, 1988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세계의 영재교육Ⅱ, 서울 배영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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