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조선후기 한시와 사설시조의 정서적 친연성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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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유흥문화의 생성기반과 세계관의 변모
3. 격정적 욕구의 분출과 관념적 사유
4. 장면의 극대화와 함축적 여운
5. 맺음말
본문내용
5. 맺음말
-조선후기 한시와 사설시조가 보여준 세계는 이전의 시가 보여주었던 시적 소재나 내용과 현저히 다름
→무엇이든지 보고 듣고 말할 수 있는 시대의 변화가 반영됨
→좀처럼 시적 대상을 삼을 수 없었던 육담의 세계와 남녀의 불륜이 여과 없이 노래되고 있는 것은 충격적
⇒사설시조는 평시조의 정격을 이탈하여 새로운 세계의 모습을 보여줌
(격정적 욕구의 발산, 요설을 통한 장면의 극대화를 통해 쉴 사이 없는 흥분되 모습을 연 출하는 것 등
한시는 사설시조에 비해 상대적으로 감정의 절제와 함축적 여운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
으나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남녀간의 사랑’ 이라는 소재의 차용등 상당한 변화를 보여줌

※얼마 되지 않은 작품을 가지고 마치 조선후기 한시가 이런 것인 양 침소봉대할 우려도 있다. 향후 관계된 작가와 작품들의 면밀한 탐색이 이루어졌을 때 훨씬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이런 대상을 시로 옮기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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